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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모빌리티그라운드 Aug 24. 2021

[한국엔 없지만] 미국의 장인이 만든 고성능 캐딜락

2022년형 캐딜락 CT4 V 블랙윙과 CT5-V 블랙윙 럭셔리 스포츠 세단이 고속도로와 트랙에서 거칠게 달려나갈 준비를 마쳤다. V-시리즈 블랙윙은 최고의 트랙 퍼포먼스를 자랑하는 캐딜락을 만들기 위해 레이싱 우승 경험과 전통을 활용해 캐딜락의 성능, 기술 그리고 장인정신을 모두 담았다.

캐딜락 퍼포먼스 매니저 미르자 그레고비치는, "드라이빙은 언제나 개선 가능하고 주관적인 요소가 혼합되어 있고, 두가지 측면에서 뉴 CT4-V블랙윙, CT5-V 블랙윙은 거의 다른 럭셔리 스포츠 세단과 같다. 그들은 세계 최고 수준의 숫자들을 가지고 있지만, 랩타임 하나만으로 정의할 수 없는 만족스러운 드라이빙의 경험을 갖고 있기 때문에 스톱워치에 연연해 하지 않는다."라고 말한다.

CT5-V 블랙윙은 트랙 속도가 320km/h가 넘는 모델 중 캐딜락 역사상 가장 빠른 모델이며, CT4-V 블랙윙은 가장 빠르고 강력하 서브컴팩트 모델이다. 이 두 모델의 스톱워치 기록 역시 인상적이다.


V-시리즈 블랙윙의 퍼포먼스


CT5-V 블랙윙은 수제작으로 업그레이드 한 6.2리터 슈퍼차지 V8 엔진에서 668hp의 출력과 91.0kg.m의 출력을 내고, CT4-V 블랙윙은 더욱 진화된 3.6리터 트윈터보 V6 엔진을 장착해 472hp의 출력과 61.5kg.m의 토크를 만들어낸다. 터보의 관성이 낮은 터빈 휠은 엔진 회전수 전체 영역에서 정밀하고 반응성이 뛰어난 토크가 특징이다. 각 모델에는 기본으로 6단 수동변속기가 적용되며 옵션으로 10단 패들시프트 자동변속기를 선택할 수 있다.

그레고비치는, "거의 20년간 마니아들은 고성능 세단에서 수동변속기를 제어하는 것이 얼마나 중요한 것인지를 강조해왔다. 고객이 원하는 드라이빙 경험을 할 수 있게 하는 것은 그 자체만으로도 럭셔리한 것이고, 고객이 차량과 더 많은 부분을 교감하고 연계되어 있다는 것을 느끼게 한다."고 수동변속기를 준비한 이유를 말한다.

각 모델에서 사용한 6단 수동변속기는 기어컷이 독특하게 변경되어 이전 세대 대비 정숙성과 내구성이 크게 향상되었다. 10단 자동변속기는 각 모델의 엔진 출력과 토크 곡선에 맞춰 보정해 어떤 상황의 주행에서도 맞출 수 있도록 정교하고 능동적으로 튜닝되었다.


캐딜락 장인이 수작업으로 완성하다


CT4-V 블랙윙과 CT5-V 블랙윙은 각각 250대씩 생산되지만 불과 몇분만에 판매가 완료되었다. 캐딜락은 최초의 컬렉터 시리즈 모델과 2개의 특별한 컬렉터 배지를 실과 B 필러에 붙은 자동차를 제작한 사람들에게 감사를 표했다.   

랜싱 그랜드 리버 조립공장의 이사인 다르치 마컴은, "V-시리즈 블랙윙은 정말 특별한 자동차다. 최초의 250대씩 생산하는 CT4-V 블랙윙과 CT5-V 블랙윙에는 컬렉터 에디션 토치가 특별히 부착된다. 자동차 개발에 직접 참여한 직원이 직접 서명한 실 플레이트를 보여줄 수 있어 기쁘다."고 전했다.

각각의 실 플레이트는 캐딜락 V-시리즈 팀이 서명한 것이고, B 필러의 컬렉터 시리즈 플레이트는 각 차량의 퍼포먼스 스티어링 휠을 상징하며, CT5-V 블랙윙에는 수작업으로 완성한 V8엔진의 마스터 빌더가 직접 서명한 엔진 플레이트가 더해진다.


트랙과 도로에서의 실력을 디자인하다


CT5-V 블랙윙과 CT4-V 블랙윙은 캐딜락 레이싱 유산을 기반으로 제작되었으며, 트랙을 즐길 수 있도록 개발되었다. 가장 까다로운 트랙 조건에서도 일관된 성능을 유지하기 위한 풍동 테스트를 비롯한 집중적인 검증 프로그램들을 진행했다.

실제로 카본 파이버 에어로 패키지를 사용한 기능적 에어로믹 다이내믹스는 V-시리즈 블랙윙의 트랙 성능에 기여하고 각 엔진, 변속기, 차축과 다른 지원 시스템의 냉각을 돕는다. 그리고 CT4-V 블랙윙의 에어로 패키지는 V-시리즈 역사상 가장 강력한 다운포스 능력을 갖추고 있다.

두 모델 모두 광범위한 트랙과 도로 주행 테스트를 거친 첨단 고성능 브레이크 시스템을 갖추고 있다. 캐딜락 역사상 가장 큰 브레이크를 장착했으며, 경량 카본 세라믹 브레이크 패키지는 차량 무게를 줄이고 내구성과 열 관리기능을 개선했다.

또한, 뉴 V-시리즈 블랙윙 모델은 각 드라이빙 모드와 각 퍼포먼스 트랙션 매니지먼트에 최적화 된 개선된 전자식 리미티드 슬립 리어 디퍼렌셜(Electric Limited Slip Rear Differential)과 4세대 마그네틱 라이드 컨트롤(MR 4.0)을 탑재했다. 이전 모델 대비 프론트 및 리어 서스펜션을 개선해 운전자를 도로의 불완전성에서 해방시키며 동시에 도로 또는 트랙에서 보다 정밀한 제어를 가능하게 한다.

V-시리즈 블랙윙에는 이 모델 전용으로 개발된 미쉐린 파일럿 스포츠 4S 타이어를 장착해 트랙에서의 강력한 성능과 도로 주행시 편안함을 모두 만족시킨다. 

그레고비치는, "이 세단들은 운전자의 피드백이 얼마나 유용한지 이해하기 위해 반드시 경험해 봐야 하는 스포츠 세단이다. 더 많은 시간을 투자하고 더 열심히 이 차를 압박할 수록 더 많은 보상을 받게 될 것이다."라고 자신했다.


장인정신과 기술력


V-시리즈 블랙윙 모델은 장인정신으로 완성한 럭셔리와 최고의 기술을 모두 품었다. 그 내용들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 개성 넘치는 트림과 3가지 프리미엄 인테리어 그리고 기술력
- CT4-V 블랙윙 8인치 컬러 터치 스크린
- CT5-V 블랙윙 10인치 컬러 터치 스크린
- 무선 애플 카플레이와 안드로이드 오토 그리고 무선 스마트폰 충전
- CT4-V 블랙윙 15 스피커 AKG 프리미엄 오디오 시스템
- CT5-V 블랙윙 16 스피커 AKG 프리미엄 오디오 시스템
- 2세대 퍼포먼스 데이터 레코더
- CT4-V 블랙윙 카본파이버 액센트 고성능 스티어링 휠
- CT5-V 블랙윙 서라운드 비전과 헤드업 디스플레이
- CT5-V 블랙윙 카본 파이버 액센트 레이싱 시트 옵션


캐딜락 V-시리즈 블랙윙 가격


최초의 각 250대가 기록적으로 매진된 반면, 나머지 2022년형 CT4-V 블랙윙과 CT5-V 블랙윙은 제한적으로 판매가 진행되고 있다. CT4-V 블랙윙은 미국 기준 59,990달러(약7천만원)부터 시작하며 풀옵션 트림은 87,775달러(약1억원)이다. CT5-V 블랙윙은 84,990달러(약9,900만원)부터 시작하며 풀옵션 트림은 125,980달러(약1억5천만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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