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모두의연구소 Jun 30. 2021

모두의연구소에서LAB 신청하기!

#askMODULABS

창업을 계획하고 있습니다. 창업 주제에 관심 있는 사람을 찾는 것도 쉬운 일은 아닌 것 같습니다. 사람을 모으기 위해서 창업 아이템과 관련된 랩을 만들 수 있는 것인지요? 랩을 만들려면 어떠한 조건이 있는 것인지요? 그리고 랩을 성공적으로 진행하려면 어떻게 해야 하는지요?


안녕하세요! 커뮤니티 리더 황수연입니다. 

우선 모두의연구소 LAB에 관심을 가져주시고 여러가지 질문을 주셔서 감사합니다! :) 


함께 하고 싶은 연구주제가 있으신가요? 마음속으로 품었던 아이디어를 실제로 함께 만들어 갈 동료를 찾고 계신가요? 모두의연구소 LAB으로 이루어보세요!


초기 창업 멤버를 모을 수 있다?  → NO

연구해보고 싶은 주제에 대해 관심이 있는 동료를 모아드려요! → YES!!


모두의연구소 LAB을 통해 초기 창업 멤버를 모아드린다고 할 수는 없습니다. 하지만 창업 아이템의 주제와 관련된 부분을 연구하고 테스트할 수 있습니다. 모두의연구소는 연구하고 싶은 주제에 대해 LAB을 만들어드리고, 그 연구에 관심 있는 사람들을 모아드리고, 즐겁게 연구를 하실 수 있도록 연구 환경을 제공해드리는 곳이거든요! 


Virtual graph lab - 정기 모임


랩을 만들기 위해 특별한 조건이 있다? → NO

누구나 랩장으로 지원하실 수 있어요! → YES!!


누구나 랩장으로 지원하실 수 있습니다. 관심 분야에 대한 연구를 자유롭게 할 수 있는 곳이 바로 모두의연구소이니까요! 랩장을 지원하게 되면 간단한 인터뷰 진행을 거쳐 랩이 개설됩니다. 인터뷰는 랩 개설을 도와드리기 위한 과정이에요. 어떤 목적으로 랩을 개설하게 되는지, 모두의연구소의 문화와 잘 맞게 진행하려면 어떻게 해야 하는지 등 전체적인 목표와 이번 시즌에는 어떻게 진행하면 좋을지 큰 그림을 그리는 것을 도와드립니다. 랩 개설이 처음이라고 너무 걱정하지 마세요! 모두의연구소 커뮤니티 운영팀이 팍팍 힘을 실어드립니다 :-) 


MoT LAB -  TF DEV SUMMIT 세미나


랩장만 잘하면 랩이 성공적으로 진행된다? → NO

팀원이 잘 선발돼야 랩이 성공적으로 진행된다! → YES!!


랩이 개설되고 난 후에는 홈페이지에 랩 소개와 함께 팀원 모집이 진행됩니다. 지원한 사람들 중에 실제 랩에서 활동할 팀원을 랩장이 선발하게 되죠. 모두의연구소의 랩 활동은 팀원 모두가 토론하면서 함께 만들어가기 때문에 팀원들을 잘 선정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팀원들을 어떻게 잘 선정하냐고요? 우선 랩을 계획할 때의 참여 조건의 기준을 명확하게 정하고 그 기준에 따라 잘 선정하는 것이 필요하죠. 일반적으로 10명을 모집하게 됩니다. 랩 활동이 진행되다 보면 개인 사정으로 활동이 어려워지는 분이 생기기도 해서 10명을 선정해도 실제로는 5~6명 분이 가장 적극적으로 활발하게 참여하게 됩니다. 랩 제안서를 제출하고 나서 홈페이지 준비와 모집 선발 일정을 포함하면 1달 정도 후에 실제 랩이 오픈하게 됩니다. 


interactive art lab - 단독 전시 개최


모두의연구소 랩은 일반 스터디 모임이다? → NO

모두의연구소 랩에서는 놀라운 성과가 있는 찐 연구 모임이다! → YES!!


연구를 취미로 하는 사람들이 모이는 곳. '경쟁보다는 상생' , '함께 가야 멀리 갈 수 있다.'는 가치를 품은 곳.

바로 모두의연구소 LAB 입니다! 그런데 말입니다. 연구를 취미로 하는 사람들이 모여 속도, 경쟁보다는 공유,상생을 중요시하는 문화 속에서 연구를 한다면 과연 의미 있는 연구 결과물을 만들 수 있을까요? 놀랍게도 상생과 공유의 연구 문화 속에서 모두의연구소 LAB은 여러 의미 있는 결과물을 만들어 내고 있습니다.


모두의연구소에서 연구했던 주제들이 창업으로 이어져, 상용화되고 투자까지 받은 회사도 생기고 있고요!


(좌) 건설드론플랫폼 기업 '카르타' (우) 인공지능(AI) 그래픽 전문 기업 '펄스나인'


세계적으로 다양한 팀들이 참여하는 대회 & 국내 유명 콘테스트에서 입상을 거둔 LAB들도 있답니다.


CTRL LAB Unity Obstacle Tower Challenge 본선 진출
스팸구이 LAB 데이콘 KB금융그룹 문자 분석 경진대회 1등 수상


또 얼마 전에는 Vital LAB에서 CVPR 2020에 이어  CVPR 2021에도 또 논문 accept이 되셨다는 소식을 전해주시기도 하셨죠..!


SBNet: Segmentation-based Network for Natural Language-based Vehicle Search


이밖에도 책을 집필하거나, LAB에서 만든 작품들로 전시회를 진행하는 등 너무나도 다양하고 의미 있는 결과물들이 지금 이 순간도 LAB을 통해 만들어지고 있습니다.


모두연의 LAB활동을 하시면, 모두연에서 연구원님들께 연구활동에 대한 지원을 아낌없이 해드립니다. 



모두연의 LAB활동을 하시면, 모두연에서 연구원님들께 지원해드리는 혜택 

01 대외 활동 시 실비를 지원
- 학회 발표 시 최대 200만원 지원
- 단독 전시회 진행 시 50만원 지원
- 대회 참가시 GPU 대여 지원

02 연구에 몰입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
- 회의실 정기 예약
- 온라인 모임 환경 조성
- LAB 전용 노션 페이지 생성
- 연구에 필요한 GPU 지원 등

03 편안한 코워킹 공간을 제공
- 커피타임을 즐길 수 있고 연구할 수 있는 안락한 공간


모두의연구소에서는 함께 하고 싶은 연구 주제만 있다면, 그리고 모두의연구소의 상생과 공유를 바탕으로 한 연구 문화에 공감하신다면 누구나 LAB을 개설하실 수 있습니다.


그리고, 그 활동들로 인해 모두의연구소의 연구 문화를 많은 분들께 대외적으로 널리 알릴 수 있다고 판단이 되면, 연구에 필요한 환경들도 모두의연구소에서 지원해드린답니다.


지금 LAB으로 문만 두드려주세요! 모두연이 함께할게요!


LAB을 만들어보고 싶은 마음이 마구마구 샘솟으신다고요? 마음이 움직이면 지금 바로 실행하세요! :) 


https://modulabs.co.kr/apply_lab/



Written by 커뮤니티 리더 황수연 

매거진의 이전글 취미로 연구하다 논문까지 썼다고?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