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제이 Nov 24. 2021

이별은 언젠가 오겠지만...

아침부터 작년 이맘때쯤 떠나보낸 반려묘 탄이 생각에 누운 채로 엉엉 울고 말았다. 얼마나 살고 싶었을까.. 나는 그때 왜 그랬을까... 이렇게 하면, 혹은 저렇게 하면 달랐을까 등등의 후회를 하며...


다시 때로 돌아갈  없다는 걸 안다. 지금  옆에 있는 모모와 봄이에게 후회가 남지 않게 최선을 다하는 게 나의 몫이라는 것도 안다. 사죄는 나중에 만나서, 하늘에서 다시 만나서, 그때 해야지.


그러고 보면 일 년이 너무 금방 흘렀다. 딱히 한 것도 없이 벌써 올해가 지나가려 한다. 나이가 들수록 더 빨리 시간이 흐른다는 게 어떤 건지 너무 잘 알게 되었고 노년이 되었을 때에는 얼마나 그 시간이 빨리 갈지 무섭기까지 하다.


그래서인지 요즘엔 가족들과, 사랑하는 사람과, 나의 반려묘 반려견과 보내는 시간이 더없이 소중하다. 그만 휴대폰도 내려놓고, 같이 보내는 시간 동안, 그 시간을 충실히 보내려고 나름의 노력도 한다.


돌아서서 후회하고 싶지 않다. 정말, 최선을 다해 사랑하고 감사했다고, 그렇게 얘기할 수 있고 싶다. 삐걱거릴 때도 있지만 그럴 때 이런 삐걱거림이 얼마나 별거 아닌지를 먼저 떠올리며 유연해져야지.


정말, 정말.

지금 함께 살아있으며 옆에 있는 건 기적이니까.


매거진의 이전글 두 번째 스무 살 더하기 하나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