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June Feb 13. 2022

제품 개발의 시작, 1 Pager

1 Pager는 무엇일까?

 1 Pager는 제품 및 프로덕트를 만드는 구성원이 제품 개발에 대한 목표를 파악하고, 이유를 공감하며, 무엇을 만들어야 할지 파악할 수 있도록 만들어진 문서를 말한다. 이렇게 만들어진 1 Pager 문서를 토대로 각자 어떤 방식에서 제품 개발에 기여할 수 있을지 파악하고, 자신의 역할에 맞추어 제품 개발에 집중할 수 있도록 만들 수 있다.




이번 글은 1 Pager에 대해서 알아보고, 현재 개발 중인 "스위치"라는 제품의 스프린트 프로젝트에 대한 1 Pager에 대해 적어본 글이다. 글의 순서는 아래와 같다.


1. 1 Pager 구성에 대한 소개
2. 1 Pager 프로젝트 세부 내용
3. 아틀라스랩스 "스위치" 스프린트 프로젝트 1 Pager 예시




1 Pager 구성에 대한 소개

 1 Pager는 진행하고자 하는 프로젝트에 대해 설명한 글이다. 그래서 기본적으로 프로젝트를 진행하게 된 배경, 솔루션, 기회, 솔루션 검증 및 성과 측정 방법 등이 기재되어 있어야 한다. 이러한 내용을 스토리 형태로 구성하여 1 Pager의 개요로 제시하면 이를 읽는 구성원들에게 프로젝트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고, 프로젝트의 목표를 공감하게 만들 수 있으며, 프로젝트에서 어떤 역할을 수행하면 될지 예상하게 만들 수 있다.

1. 프로젝트의 목표 혹은 해결하고자 하는 문제
2. 과거와 현재 시도되고 있는 해결책들
3. 과거와 현재 시도되고 있는 해결책들의 문제
4. 현재 존재하는 기회
5. 우리의 해결책과 이를 어떻게 개발할 것인지?
6. 우리 해결책의 성공을 어떻게 측정할 것인지?
7. 실패했을 경우의 방안들은 무엇인지?




1 Pager 프로젝트 세부 내용

 1 Pager에 대한 개요를 제시했다면 다음으로는 프로젝트의 세부 내용을 기재한다. 앞서 기술한 개요가 스토리의 형태라면 세부 내용은 프로젝트 목표와 더불어 이번 프로젝트를 구체적으로 어떻게 진행할 것이며,  어떤 가설을 검증하는 것인지, 어떤 핵심지표를 달성하고자 하는지, 개발 및 프로젝트 일정은 어떤지와 같은 내용을 제시한다. 일종의 PRD의 형태와 유사하다. 

목표(Objective)
배경(Background)
가설과 검증 전략(Hypothesis Analysis)
원칙(Guiding Principles)
KPI(Key Performance Indicator)
로드맵(Roadmap)
참고 자료(References)




아틀라스랩스 "스위치" 스프린트 프로젝트 1 Pager 예시


개요

Switch Call은 AI 기술을 통해 사람의 연결을 만들고 지식 공유를 가능하게 함으로써 생산성을 높일 수 있도록 돕고자 합니다. Switch Call은 그중 전화에서 겪는 어려움을 해결하고자 했습니다. 현재 아이폰에서는 통화 녹음을 제공하지 않기 때문에 아이폰 사용자는 별도의 녹음기를 구매하여 아이폰과 연결하여 사용하거나 공기계, 아이패드, 애플 워치를 보조기구로 아이폰의 스피커폰 기능을 통해서 녹음을 진행했습니다. 이마저도 여의치 않다면 아이폰 사용자는 통화 내용을 수기로 노트에 적거나, 컴퓨터에 입력함으로써 통화 녹음 문제를 해결했습니다. 하지만 이런 방법은 통화 녹음을 진행할 수는 있지만 여러 부가적인 문제를 야기했습니다.

비싼 녹음기 구매 비용, 녹음기의 잦은 고장 및 사용 불량, 매번 제품을 연결해야 하는 어려움이 존재했으며 스피커폰 모드로 통화 시 공공장소에서 통화의 어려움이 있었습니다. 직접 손으로 작성하는 경우에는 시간과 비용이 소모되었으며, 통화 자체에는 집중하지 못하는 어려움도 있습니다.

스위치 콜은 정식 런칭 후 1년여 기간 동안 가입자 수 30만 명, 총 통화 녹음 시간 9,332,132분에 달합니다. 앱스토어 생산성 분야에서는 4위에 해당하고 있습니다. 한편 전 세계 음성 인식 시장 규모는 2017년 기준 1,100억 달러(약 131조)에서 2024년 7,700억 달러로 성장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우리는 이제 음성 인식을 활용한 통화 녹음 시장을 검증했다고 판단하고, 이를 기반으로 새로운 사용자 가치를 발굴하기 위해 스프린트를 진행하려고 합니다. 이번 스프린트를 통해 음성 인식에 대한 수요가 존재하는 사용자들의 불편함을 파악하고, 우리가 제공할 수 있는 솔루션을 발굴하여 가능성을 검증하려고 합니다.

우리는 이번 스프린트에서 아이디어를 검증하기 위해 다음과 같은 활동들을 할 계획입니다.
- 제품의 비전 및 장기적인 목표 수립    
- 고객 중심의 User JourneyMap 수립
- User JourneyMap에서 우리가 어떤 문제를 해결할 수 있을지 선별
- 해결하고자 하는 문제에 대한 솔루션 도출
- 솔루션 스케치 및 스토리보드, 프로토타입 제작
- 프로토타입을 검증하기 위한 사용자 인터뷰 진행(5명)

이번 스프린트가 실패한다면 그 이유는 다음 중 하나일 것입니다.
1) 우리가 생각한 사용자의 문제가 생각했던 것보다 큰 문제가 아닙니다.
2) 우리가 발굴한 가치제안이 사용자들의 문제를 해결할 만큼 매력적인 솔루션이 아닙니다.
3) 우리가 만든 솔루션이 적합한 타겟을 선정하지 못했습니다.

이유가 1번일 경우 우리는 새로운 가치 및 사용자 문제를 찾기 위해 스프린트를 반복 수행해야 할 것입니다. 이유가 2번일 경우 우리는 발굴한 사용자의 문제를 기반으로 새로운 솔루션을 도출하기 위한 스프린트를 진행하면 됩니다. 이유가 3번일 경우 우리는 사용자 세그먼트를 더 면밀하게 분석하고 파악하여 더 다양한 직업군, 더 다양한 사람들을 대상으로 인터뷰를 진행하여 적합한 채널 및 타겟을 발굴하면 됩니다.


세부 내용

1. 목표(Objective)  

Objective : 우리의 AI 기술을 활용하여 사용자에게 전달한 새로운 가치를 발굴합니다.

Key Results :
- 디자인 툴을 활용한 솔루션 프로토타입 제작
- 프로토타입 테스트를 위한 최소 5명 인터뷰 진행
- 실제 구매 및 사용 의사로 이어지는지 검증, 5건 중 3건 목표


2. 배경(Background)  

문제 :
- 아이폰 사용자로부터 통화 녹음에 대한 가치는 검증되었으나 안드로이드 사용자에 대해서는 새로운 가치 확보가 필요합니다.
- 통화 녹음 가치는 확장성이 제한되며, 제품 성장을 위해서는 새로운 가치 확장이 필요합니다.
- 통화 녹음 만으로는 우리의 미션과 비전을 달성하기 위한 우리의 기술력을 100% 활용하지 못할 수 있습니다.

해결책 : 음성 인식 기술을 활용한 새로운 가치 제안

현재 해결책 : 통화 녹음 및 전사 기능을 제공하는 ‘스위치 콜’

현재 해결책의 문제 :
- 아이폰 사용자에 국한된 음성 녹음 필요성
- “통화 녹음”이 어떤 특정한 필요에 의해서만 발생하게 되는 수요일뿐만 아니라 실 생활에서 큰 “필요성"을 느끼는 부분은 아닐 수 있음

음성 인식 솔루션 시장 크기
- 2017년 기준 전 세계 1,100억 달러
- Covid-19으로 인해 시장 수요가 증대될 것으로 예상


3. 가설과 검증 전략(Hypothesis Analysis)  

Needs :
- 가설 : 실 생활에서 음성 인식 기술을 활용하여 생산성을 높이고 싶다.
- 검증 전략 : 스프린트를 통해서 사용자의 문제와 솔루션을 발굴하고, 프로토타입 테스트를 진행하여 검증

Target User
- 가설 :
  - 세그먼트 분석이 필요, 현재까지 검증된 타겟 유저는 다음과 같습니다.
    - 경영, 영업, 대행사, 자영업자
  - 음성 인식 기술을 업무 또는 실생활에서 활용함으로써 생산성을 증대하고자 하는 사람
- 검증 전략 :
  - 세그먼트 분석 대상 : 현재 “스위치 콜”을 사용하는 사용자들의 사용 행태를 분석함으로써 검증
  - 생산성 증대를 꾀하는 사람 : 스프린트 과정을 통해서 실제 구매 및 사용 의사를 검증

해결책
- 사용자의 문제를 해결할 수 있을지 인터뷰를 통해 검증
- 인터뷰 대상자가 새로운 가치(기능)를 사용할 때 별도의 가이드 없이 문제를 해결할 수 있을지 검증
- 인터뷰 대상자가 새로운 가치(기능)가 출시되었을 때 다시 이용할 의향이 있는지 NPS(Net Promoter Socre) 측정

고객 유입 채널
- “스위치 콜"에 별도 탭을 개설하여 사용자에게 전달
- 현재 진행하고 있는 마케팅 채널 중 검증된 채널에 한하여 광고를 집행하여 CAC 측정

구현 가능성
- 스프린트를 진행하며 검증 예정

사업성
- 가설 : 
  - 안드로이드 사용자에 대한 가치 전달이 성공하여 현재 아이폰 사용자만큼의 신규 회원을 확보하면 현재 매출의 2배 이상을 확보할 수 있을 것이다.
  - 아이폰 사용자가 통화 녹음뿐만 아니라 새로운 가치를 보고 유입되는 경우, 기존 매출액 + a를 확보할 수 있을 것이다.
- 검증 전략 : 신규 가치 제안 실행 후 데이터 분석


4. 원칙(Guiding Principle)

  1. 타겟 사용자 및 사용자 문제 발굴 우선

이번 스프린트에서 우리는 타겟 사용자를 발굴하고, 타겟 사용자가 가지고 있을 문제를 발굴합니다. 궁극적으로는 모든 잠재적 사용자에게 음성 인식에 대한 좋은 경험을 제공함으로써 대중성을 확보할 수 있어야 하지만, 신규 가치 제안에 해당하는 만큼 초기 사용자를 확보하는 데 우선합니다. 현재 우리가 가지고 있는 리소스로는 운영과 신규 가치 발굴을 동시에 진행하기는 어렵습니다. 그래서 우리가 컨트롤이 가능하며 메이커의 시간을 많이 소모하지 않을 수 있도록 다음 단계에 해야 할 것들을 발굴하는데 중점을 두는 것이 우선입니다.

한편 우리가 더 성장하고, 더 많은 사용자를 유치하기 위해서는 새로운 가치가 필요합니다. 이미 시장에는 특히 AOS 진영에서는 압도적인 경쟁 우위를 가진 서비스가 존재합니다. 그들과의 경쟁에서 승리하기 위해서는 대중적인 기능을 만들어 공략하려 하기보다는 특정한 사용자에 대한 문제를 해결하는 것부터 시작해서 점차 그 비중을 넓혀가는 것이 좋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2. 솔루션 검증 우선

실제 제품으로 만들 수 있을 정도로 솔루션을 검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우리의 제한된 리소스를 엉뚱한 제품을 만드는 데 소모하는 것은 우리의 성장에 큰 걸림돌이 될 수 있습니다. 또한 자칫 잘못된 솔루션을 만드는데 집중하게 될 경우 현재 운영 중인 서비스에 대해서 놓치는 부분들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는 회사 및 제품에 커다란 손실로 이어지게 될 수 있습니다.


5. KPI(Key Performance Indicator)  

음성 인식 기술이 해결할 수 있는 사용자 문제 발굴 및 검증 :
- 사용자 인터뷰에서 A-Ha Moment 발굴

신규 가치 제안에 대한 매력도 검증 :
- 사용자 인터뷰 긍부정 결과
- 사용자 인터뷰에서 구매 의사 확인


6. 로드맵(Roadmap)  

제품 비전 및 방향성 설정 | February 22, 2022

User JourneyMap 구축 | February 22, 2022

How Might We? 진행 | February 22, 2022

타겟 설정 | February 22, 2022

솔루션 스케치 | February 23, 2022

스토리보드 작성 | February 23, 2022

프로토타입 제작 | February 23, 2022 → March 1, 2022

프로토타입 시연 및 인터뷰 준비 | March 2, 2022

사용자 인터뷰 및 검증 | March 3, 2022


7. 참고 자료(References) : 생략




결론

 오늘은 1 Pager에 대한 내용과 실제로 구현하고 있는 제품의 스프린트 프로젝트에 대한 예시를 작성해보았다. 1 Pager는 앞서 말한 것처럼 제품 개발 및 프로젝트 진행에 대한 구성원들의 이해, 공감, 명확한 역할 부여 등의 장점뿐만 아니라 작성자 스스로에게도 도움이 된다. 산재되어 있는 아이디어 및 생각을 1 Pager 작성 과정에서 모으고, 구체화시킬 수 있기 때문이다. 또한 기록하는 과정을 통해 추상적인 내용을 보다 명확하고 구체적으로 구현할 수 있게 된다. 더욱이 1 Pager를 보고 제품을 만들어야 하는 메이커들에게 쉽게 전달할 수 있어 반복적인 커뮤니케이션에서 발생할 수 있는 리소스를 방지할 수도 있다.



- 1 Pager 구성에 대한 참고 자료 : IT 서비스 메이커들의 소셜 네트워크, 디스콰이엇

작가의 이전글 가치를 사용자에게 전달하는 방법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