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음악의 순간 Oct 24. 2016

Give It Away

음악의 순간

중2때였나. 아직 음알못이라 음악 잡지에서 좋다고 하면 일단 사서 들어보던 때였다. 레드 핫 칠리 페퍼스가 하도 좋다길래 CD로 구입해 듣는데 갑자기 이런 생각이 스쳤다. '이런 걸 '펑키하다'고 하는 건가?' 해설지를 보니 펑크(funk)의 영향이 강한 밴드라고 쓰여 있었다. 평론가의 해설을 듣지 않고 정확히 장르를 맞춘 건 그때가 처음이었다. '어? 내가 장르도 맞출 수 있네?' 아마 그때부터였던 것 같다. 계보니 족보니 따져가며 음악을 들었던 게 말이다. 음악평론가로 활동하면서 가끔 그때가 떠오른다. 그 첫 경험이 없었다면 지금처럼 음악평론가로 살고 있을까? 음악사를 치열하게 파고들거나 모를 때마다 부끄러움을 느낄까? 친구들보다 잘하는 유일한 분야를 찾은 순간이었는지도 모르겠다. 또래들에게 젠체할 수 있는 유일한 '꺼리를 찾은 게 내 꿈의 시작이었다. 팝송에 대한 사랑은 블러 덕분에 시작됐지만 평론가의 꿈은 레드 핫 필리 페퍼스에서 시작됐다. - 이대화(음악평론가)

작가의 이전글 I No Longer Know Anything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