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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이라는 수의 탄생

밥통성찰록

by 청와

1. 의문


1이라는 수는 아라비아에서 생겨났을까? 아라비아 숫자 1은 1이라는 수를 적는 기호일 뿐이다. 하나, 一, one 등으로 쓰고 있는 1이라는 수가 어떻게 생겨났는지 알아내려면 선사시대로 거슬러 올라가야 할 것 같다. 가 보자.


2. 사고여행


주먹코 부족이 물고기를 잡으러 갔다 온 모양이다. 잡은 물고기 수만큼 작대기 일곱 개를 그었다. 새우를 이천 마리쯤 잡았다면 작대기를 이천 개쯤 그었을까? 두 개쯤 그었을 것이다. 천 마리씩 둘이니까 두 개? 이천 마리를 다 세고 앉았을라고? 토기에 둘로 나누어 담아놓았겠다.


물고기 세 마리를 가지고 양젖과 바꾸러 넙적 방뎅이 부족에 갔다. 물고기 한 마리에 양젖 한 그릇으로 협상이 끝나는 듯했다.

그때 넙적 방뎅이 부족에서 짝궁뎅이가 항의를 했다. 물고기 한 마리는 거의 새끼 크기밖에 안 된다는 거였다. 이에 주먹코 부족의 딸기코가 양젖 그릇 두 개가 다른 하나보다 작다고 이의를 제기했다. 이에 질세라 넙적 방뎅이 부족의 오리궁둥이가, 두 개가 작은 게 아니라 다른 하나가 더 큰 거라고 우겨댔다.


후기를 얼른 써야 해서 결론이 어떻게 났는지 못 보고 말았다.


3. 여행후기


두 부족에게 아직 1이라는 수 있으면서 없다. 작대기로 물고기의 수를 나타내었다는 점에서 작대기 하나는 1이라는 수를 나타내는 숫자 1이라 할 수 있다. 그릇에 담긴 양젖의 양을 그릇의 수로 나타냈으니까 1이라는 수가 있다고 할 수 있다.


1이라는 수가 태동은 되었으되 아직 태어난 것은 아니다. 두 부족이 논란을 종결하고 1이라는 수를 깔끔하게 만들내기 위해서는 다음 과정을 겪어야 한다.


4. 같으면서 다르다.


이 세상 모든 것들은 서로 같으면서 다르다.

서로 완전히 똑같은 것을 찾아내 보라. 서로 다른 점이 최소 한 가지 이상 있을 것이다. 그것을 대동소이라고 한다.

역으로 서로 다르기만 한, 수 만 가지의 서로 다른 점을 찾아내 보라. 서로 같은 점이 최소 한 가지 이상 있을 것이다. 그것은 소동대이라 하면 된다.

서로 같으면서 다른 것이 사물의 근본이치이다.


5. 수 1의 탄생


현실의 사물세계에서는 (의식적) 아가 허용오차(똘레랑스)를 인정해야 한다. 자아의 효율적인 판단이 필요하다는 거다. 래야 1이라는 수가 생겨날 수 있는 여건이 마련되는 거다.

소동대이에서는 1이라는 수가 생겨날 수 없다. '대동소이하다'라는 걸쩍지근한 느낌에서, '동일하다'라는 개운한 느낌으로의 질적 비약이 이루어져야 비로소 수 1이 생겨날 수 있다. 자기 느낌의 질적 비약이 필요하다는 거다.

수 1은 그렇게 자기 느낌의 질적 비약과 자아의 효율적 판단이 빚어낸 인간의 창작물이다.


6. 하나와 둘이 서로를 낳고


얼핏 보면 수 1이 먼저 생겨나고 2라는 수를 탄생시킨 것 같다. 그렇다. 하지만 동질적 대립인 2, 3, 4라는 수를 전제하지 않으면 수 1이 탄생할 수 없다. 2, 3, 4라는 수를 전제로 수 1이 생겨나고, 수 1을 전제로 2, 3, 4라는 수가 성립되는 것이다.


7. 그래서


나는 나에게 1이었던 적이 없다. 늘 차고 넘쳤다. 과유불급이다. 군자가 화이부동하는 세계를 뒤로하고, 소인이 동이불화하는 세계를 향했다.


'한 사람 여기 또 그 곁에 둘이 서로 바라보며 웃네.'


1975년에, 이주원이 작사 작곡하고 양희은이 부른 <한사람>이라는 노래의 한 구절이다.



너나 나나 모두 다 같으면서 다른, 하나의 사람이다. 화이부동의 1을 내게도 마련해 주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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