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Yoon Aug 09. 2024

개보덤나꾸먼

씁쓸해지는 칭찬


그저 좋단다

 시골 동네 아들 없는 집 장녀로 자랐다. 대를 이을 손자를 간절히 바라는 할머니에게 나는 그다지 의미 있는 존재가 아니었다. 뭘 시켜도 어설프다며 항상 꾸지람을 들었다.

어쩌다 한 번 네가 웬일이냐는 듯 한 마디를 던지시는데,

"개보덤 나꾸먼."

무슨 말인지 못 알아들었지만 웃는 할머니의 모습에 어린 나도 같이 웃었다.

나중에야 알았다.

어쭈, 그래도 犬보다는 낫구나...

라는 뜻이라고.


매거진의 이전글 사회 생활 눈치 챙기기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