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대출 상환 계산하는 방법 알아두기

by 머니앤이코노미

대출 상환액 계산에 쓰이는 공식은 M = P * ( J / (1 - (1 + J)-N))이다.


공식에 관해 더 자세히 알고 싶다면 아래 단계들을 하나하나 읽어보거나, 아니면 다음의 간략한 설명을 참조하자:


M = 월 상환액

P = 원금, 총 대여금액

J = 유효이자율. 보통 이것은 연이자율로 표시

N = 상환 횟수



1.JPG



1. 도중에 반올림 결과에 유의하자.


이상적으로는, 그래프식 계산기나 계산 소프트웨어를 쓰는게 전체 공식을 한 줄에 표시할 수 있어 좋다. 만약, 한번에 하나씩만 계산할 수 있는 계산기를 사용하고 있거나, 아래 상세 안내를 따라한다면, 적어도 소수 넷째짜리 이후에서 반올림하는 것을 권한다. 그렇지 않으면, 마지막 결과란에 심각한 반올림 오류가 반영될 수 있기 때문이다.

단순계산기라도 보통 "답 (Ans)" 버튼이 있을 것이다. 이 기능은 다음 계산에 이전 계산 결과를 반영해주며 아래대로 계산하는 것보다 정확성이 높아진다.



2.JPG



2. 유효이자율 J를 계산해보자.


대부분의 여신 약관은 "명목연이자율"로 제시되어 있는데, 실제 당신이 연 1회 상환하는 경우는 드물 것이다. 연이자율을 100으로 나누어 백분위로 환산한 후, 연간 총 상환횟수로 다시 나눠서 유효이자율을 구해보자.

예를 들어, 연이자율이 5%인데 매월 상환하는 조건이라면 (즉, 연간 12회), 5/100로 계산하여 0.05가 되고, 다시 J= 0.05 / 12 = 0.004167을 얻게 된다.

간혹 드물게 이자율을 지불 일정과 다른 간격으로 계산하는 경우가 있다. 대표적인 예로, 캐나다 모기지론은 1년 12회 상환임에도 불구하고 이자는 1년에 2회만 계산한다. 이런 경우는 이자율을 2로 나누어야 할 것이다.



3.JPG



3. 총 상환 횟수 N을 구해보자.


여신 기간에 의해 이 숫자가 얻어졌을 수도 있지만, 그렇지 않다면 직접 계산해야 할 것이다. 예를 들면, 여신 기간이 5년이고 12개월 동안 매월 상환한다면, 총 상환 횟수 N = 5 * 12 = 60이다.



4.JPG



4. 고정 금리와 변동 금리를 알자


대출 금리에는 이 두 가지 금리가 있다. 당신의 대출 금리는 어느 쪽인지 알아보자.


고정금리 : 이자율이 변하지 않는다. 납부기한만 넘기지 않는다면, 월 상환액은 늘 같은 금액이다.

변동금리 : 기준금리에 따라 일정 기간마다 이자율이 변동하므로, 기준금리 변동에 따라 상환액이 늘어날 수도 줄어들 수도 있다. 적용 이율은 대출약관에 명시된 "금리재산정주기" 에만 다시 계산된다. 금리재산정주기가 도래하기 전에 현행이자율을 알아냈다면, 미리 계획할 수 있다.



5.JPG



5. 상각 (Amortization)에 대해 알아보자.


상각이란 최초 대출 금액 ("원금")이 일정 비율로 감액하는 것을 말한다. 여신 상환 스케줄은 크게 2가지 타입이 있다.

원리금균등분할상환 여신인 경우, 여신 기간 동안 매월 정액을 납부하는데 이 금액 안에는 원금과 이자가 함께 포함되어 있다. 위에 제시된 계산기와 공식은 원리금균등분할상환을 가정하고 있다.

거치 기간이 있는 여신인 경우, 특정 "거치 기간" 동안 비교적 적은 금액을 납부하게 되는데, 왜냐하면 이 기간 동안 발생한 이자에 대해서만 지급하고, 대출한 "원금"은 고려하지 않기 때문이다. 이 거치 기간이 지나면 상당히 많아진 월 할부금을 내게 되는데, 왜냐하면 원금과 이자를 동시에 갚아나가기 시작하기 때문이다. 거치기간이 있는 여신은 결과적으로 더 많은 지출을 초래한다.



6.JPG



6. 총 지출을 낮추고 싶다면, 상환 초기에 더 많은 금액을 납부하라.


추가 납입을 하는 경우, 이자가 붙는 금액이 적어져서, 결과적으로 총 지출이 줄어들게 된다. 추가 납입을 초기에 할수록 더 많은 돈을 절약할 수 있다.

반면에, 당신이 계산한 것보다 적게 월 할부금을 낸다면 결과적으로 총 지출이 늘어나게 된다. 또한 주의할 것은, 일부 여신 상품의 경우 월 납입 최소금액이 정해져 있어서 이 금액 이상을 납부하지 않는다면 추가 수수료가 붙을 수 있다.



7.JPG



마치며..


"변동금리 (adjustable rate, variable rate, floating rate)"가 적용되는 대출 혹은 모기지론은 이자율이 오르거나 내릴 때 분할상환금이 급격하게 바뀔 수 있다. "금리재산정주기"를 확인해보면 이자율이 얼마나 자주 바뀌는지 규정되어 있다. 최악의 상황에 대비하기 위해서는 "상한금리 (cap)"에 명시된 이율을 대입하여 할부상환금액을 계산해보면 된다.




금융/경제 관련해서 좀 더 자세한 내용을 원하시면 아래 링크 참고해주세요.


keyword
작가의 이전글스스로 재무 설계 하는 방법(목표~예산 세우기 까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