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최단 시간에 '주식초보'라는 이름을 벗어날 수 있는 방법에 대해서 설명해보도록 하겠다.
본인 스스로 초보인지? 아닌지?부터 확인해야 한다.
ex) 난, 주식투자만 벌써 3년째야! ◀ 그래서? 1년 수익률이 어느 정도인가???
1년 수익률이 년 10% 미만이면 초보라고 생각해야 한다. 이 말이 꼭 정답은 아니지만, 1년에 10%의 수익도 이뤄내지 못한다면, 주식을 해야 할 이유가 없다. 원금 보장도 안되는데, 기대수익 10% 먹으려고 주식을 할까? 스스로 인정하는 게 중요하다. 이 글을 읽는 당신은 원금 보존도 안되는데 기대수익률 10% 때문에 입문한 게 아니다. 초보를 벗어나려면 스스로 인정하는게 중요하다.
주식투자금은 매우 중요하다.
투자금의 종류는 여윳돈, 대출 및 신용, 결혼자금, 자동차 구입자금, 쌈짓돈, 자녀학비, 등 나열하자면 정말 많다. 투자금은 주식투자시 많은 영향을 주기 때문이다. 정말 유망한 기업이라도 주식이기에 오르고, 내리고를 반복한다. 그러면서 기업의 가치에 따라 우상향 또는 우하향 ▶ 본연의 가치에 따라갈 뿐이다.
하지만 본인 투자금이 1개월 또는 3개월 만에 갚아야 하는 성질의 돈이라면 아무리 기업의 가치가 높다하더라도, 본인의 생각대로 주가가 상승하지 않는다면, 분명 손절(손해 보고 매도) 할 확률이 많다.
결론- 주식 투자금은 내 생활에 문제가 없어야 하며, 최소 3년 이상은 없어도 되는 돈으로 투자하면 좋다.
당연히 대출은 No!
주식 투자도 결국 세상이 돌아가는 이치를 알아야 한다.
기본적으로 주식투자를 한다면 경제뉴스, 정치뉴스, 산업뉴스 등은 기본적으로 구독해야 한다. 세상 돌아가는 걸 모른다면, 결국 주식시장에서 승리할 확률은 적어진다.
예를 들자면 핸드폰의 변화, 화장품의 트렌드 등은 전문가가 아니더라도 분명 알 수 있는 내용이다. 요즘 핸드폰은 뭐가 인기가 있고, 사람들이 뭐를 찾는지? 화장품은 요즘 뭐가 잘 나가는지? 이 정도만 알아도 충분히 주식과 연관하여 확률을 높일 수 있다. 뭐든 내가 잘하고, 잘 아는 부분을 한다면 주식투자 성공 확률은 높다.
우리가 자동차를 타는데, 핸들을 모른다면? 시동 거는 방법을 모른다면? 말이 안된다.
하지만 주식초보자들은 정말 이런 부분도 모르고 투자에 임하는 사람들이 많다.
매수와 매도를 몰라 좋은 주식을 팔아버리거나, 매도를 해야 하는데 나쁜 주식을 사서 낭패를 보곤 한다.
이처럼 주식에 대한 기본적인 용어들은 알아야 한다. 기본입니다.
주식용어 공부는 포털 사이트에 "주식용어"라고만 쳐도 수많은 정보들이 나오며 어렵지 않다.
아무리 좋은 기업도 위에서 말했듯이, 상승과 하락을 반복하는 건 당연하고, 다른 변수들로 인하여 주가가 변동을 부릴 수 있다. 하지만 종목에 대한 공부를 한 사람들은 지금 당장 주가가 흔들리더라도 크게 걱정을 하지 않는다. 다른 변수들로 인한 주가의 하락이지, 기업 가치에 대한 변화는 없다는 걸 알기 때문이다. 대부분 흔들리는 사람들은 다른 종목들도 다 같이 흔들려서 결국 손절에 손절을 거듭하여 원금은 점점 멀어진다.
분산투자는 정말 중요하다. 흔히 바이오 불패라는 말이 있다. 전 세계적으로 바이오와 IT는 유망업종이다. 그러기에 바이오에 투자하면 큰 수익을 얻을 수 있다.
다만, 바이오 주는 하이 리스크 하이 리턴의 성격이 아주 크다. 또한 기대를 갖는 파이프라인의 실패 확률도 다분히 높기에 주의가 필요하다.
그리고 모든 종목은 상승과 하락을 반복하고, 종목별 조정기간이 있다. 종목만 조정 구간이 있는 게 아니라 섹터별 조정도 있다. 그런 상황이라면 바이오주에 몰빵한 A라는 투자자는 2번의 조정을 겪게 되어, 큰 대미지를 입을 수 있다.
위에서 말했지만, 분산투자는 두 가지 유형이다. 종목당 분산투자와 섹터별 분산투자다.
주가는 기업의 가치처럼 움직여주지 않는다. 우리가 흔히 말해서 내가 사면 떨어지고 내가 팔면 떨어진다는 이야기가 있다. 그건 바로 세력들과 투자자들의 심리전이다. 우리가 수익을 극대화하고 손실을 최소화하려면 이런 심리에 들어가지 않아야 한다. 그 방법이 분할매수와 분할매도다. 우리가 매수와 매도를 2~3일에 걸쳐서 한다면? 이런 심리전에서 이길수 있고, 흔히 말하는 내가 사서 떨어지고, 내가 팔아서 올라가는 일들이 많이 없어질 것이라 생각한다.
주식투자시 욕심은 가장 큰 화근이다. 주식은 심리가 매우 강하게 작용한다.
모든 투자자들은 발끝에서 사서 머리에서 팔고 싶어 한다. 중요한 건 매매시 매수, 목표, 손절가를 명확하게 정하고 들어가면 수익을 극대화할 수 있다. 반대로 정하지 않고 매매한다면 수익과 손실에 불안 극대화 ▶심리 불안정 ▶수익 최소화 ▶손실 극대화의 순으로 빠져들게 될 확률이 다분히 높다.
매매시 리스크가 적은 종목을 매매해야 한다. 간단히 예를 들자면 환기종목, 과열 종목, 테마주 등이다.
이런 종목은 통상 수익보다 리스크가 더 크기에 투자를 피하는 게 좋다.
특히나 초보자들이라면 기술적 분석은 의미 없다고 생각한다. 물론 보조지표로써 어느 정도 도움은 되지만, 기업의 미래가치를 확인하고 공부하고 분석하는 게 투자자 입장에서는 가장 실효성이 있다.
어렵다면 어렵고, 쉽다면 쉬울 수도 있다. 중요한 건 실행이다.
항상 성공투자하고, 모두가 경제적 자유라는 동일한 꿈을 향하여 달려가고 있다. 이탈자 없이 모두 정상에서 만나길 바란다.
주식 매입 방법은 아래 링크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