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롱쇼츠 Jun 09. 2021

'구독경제' 책 6권으로 끝내기

구독모델의모든 것이 이 책들에 모두 담겨있다

구독경제 101 : 왜 기업은 구독 모델에 열광하는가

기자가 쓴 이 책에는 28가지 케이스 스터디를 담고 있습니다. 1장에서는 구독경제의 특징을 담고 있다. 그리고 2장부터 6장까진 구독경제를 다섯 가지 분야로 나누어 각 분야별 케이스를 담고 있다. 2장은 리필 구독, 3장은 큐레이션 구독, 4장은 서비스 구독, 5장은 콘텐츠 구독, 6장은 IoT 구독을 각각 다루고 있다. 케이스 스터디는 총 28가지다.



구독경제 : 소유의 종말

이 책의 저자는 서울벤처대학교 구독경제전략연구센터 겸 연구교수다. 현업에서 대기업 비즈니스 모델 혁신, 신사업 개발, 스타트업 발굴, 오픈 이노베이션 등과 같은 업무를 수행한 전문가다. 이 책에는 왜 구독경제가 중요한지, 그리고 어떻게 활용해야 하는지에 대해 이야기하고 있다.



구독경제 : 저성장 시대 고속성장을 이끄는 강력한 경제 패러다임

그는 여러 중국의 소프트웨어 기업에서 경험을 쌓은 IT 베테랑이다. 1부에서는 '구독 비즈니스 이해하기'라는 주제로 다양한 이야기를 풀어낸다. 그리고 2부에서는 10가지 디지털 구독 모델에 대해 소개한다. 넷플릭스, 뉴욕타임스, 세일즈포스, 트윌리오, 스티치픽스 등 글로벌 기업에 대한 사례가 담겼다.



구독경제는 어떻게 비즈니스가 되는가

이 책은 일본의 구독 서비스를 소개하고 있다. 특히 의, 식, 주, 동, 락(입고 먹고 거주하고 이동하고 즐기는)을 기준으로 분류한 뒤 각 카테고리에 해당하는 서비스를 소개한 점이 인상적이다. 일본만의 독특한 방식이 잘 녹아있는 기린맥주와 파나소닉, 도요타자동차 등 일본 유명 기업의 구독 서비스도 흥미롭다.



구독과 좋아요의 경제학

구독 모델 소프트웨어를 제공하는 기업 주오라의 창업자 티엔 추오가 저자다. 구독경제란 단어를 만들어 낸 그가 쓴 책이어서 더 의미가 깊다. 그는 아마존, GE, 어도비, 포드, 뉴욕타임스, 넷플릭스, 우버 등 미국 기업 중심으로 구독 모델에 대한 이야기를 풀어낸다.



구독경제 마케팅

저자 존 위릴로우는 직접 구독 비즈니스에 뛰어든 사업가이다. 그는 자신의 경험을 바탕으로 실질적으로 구독 서비스를 판매하기 위한 방법을 책에 담았다. 이 책은 미국에서 베스트셀러로 자리 잡기도 했다. 그가 소개하는 다양한 모델은 사업에 대한 아이디어를 떠오르는 데에 도움이 된다.






















매거진의 이전글 구독경제는 '정말' 세상을 바꿀까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