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초년생 직장인들의 목돈 만들기 가이드북]
목표를 정한다는 것은 보이지 않는
무언가를 보이게 하는 첫 번째 단계이다
- 토니로빈스 (작가이자 변화심리학의 최고 권위자) -
앞에서도 얘길 했지만 머니저축가의 돈을 모으는 목표가 처음에는 천만 원을 모으는 거였습니다. 직장에서 꼬박꼬박 월급을 받고 고정된 수입으로 저축을 하다 보니 어렵지 않게 달성하게 되었습니다. 그 이후 머니저축가의 목표는 1억 모으기였습니다. 장기 목표는 주택 구입이었습니다. 그 이후의 큰 목표가 하나가 있었는데 100억 이상을 번다였습니다. 회사를 7년 6개월 정도 다니고 퇴사를 하면서 중기 목표로 잡았던 일억 모으기도 성공을 하게 되었습니다. 머니저축가가 목돈을 모으면서 겪었던 시행착오와 느낀 점을 뒤에 꺼내도록 하겠습니다.
돈을 모으기 위해서는 명확한 재정 목표를 세우는 것부터 시작해야 합니다. 장단기적으로 달성하고자 하는 목표를 스스로 파악하고, 그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자신만의 계획을 세웁니다. 돈 관리는 연습과 훈련을 통해서 습득이 되는 평생의 기술입니다.
목표가 있는 사람은 성공한다
어디로 가고 있는지 알기 때문이다
- 얼 나이팅 게일 (라디오 진행자&동기부여 연설가&작가) -
나에게 돈이 왜 필요한지 저축을 왜 해야 하는지 그 이유들을 곰곰이 생각해 보았다면 이제 돈을 모으기로 마음을 먹고 돈을 모으기 위한 목표 설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돈을 잘 모으는 사람은 기본적으로 저축을 많이 하는 사람이지만, 저축을 많이 하는 사람 모두가 돈을 잘 모으는 것은 아닐 수도 있습니다. 평소 저축을 많이 하더라도 모아서 써 버리고, 또 모아서 써버리는 행동을 반복한다면 정작 자신이 꼭 필요해서 써야 할 때는 제대로 준비하지 못할 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중요한 것은 저축하기 전에 언제까지 얼마의 자금을 모아야 하는지 정확하게 인식하는 것입니다.
바로 목표 설정 단계입니다. 내가 왜 돈을 모으려고 하는지 원하는 목표를 달성하게 되면 그 돈을 가지고 무엇을 할 건지 계획을 가지고 있어야 합니다. 각자가 정해놓은 목표에 따라 돈을 모으는데 짧으면 1년, 길면 5년~10년 이상이 걸리는 장기 레이스이기 때문에 마라톤에서 함께 뛰면서 좋은 기록을 낼 수 있게 도와주는 페이스메이커가 우리가 정한 목표라고 할 수 있습니다.
1981년 ‘경영학 저널’에 경영 컨설턴트 조지 도란(George T. Doran)이 처음 제시한 목표 설정 기법
1. S(SPECIFIC)는 구체적이어야 한다
광범위하거나 모호하면 실패할 수 있다
막연한 목표보다 실현이 될 가능성이 크다
무엇을, 어떻게, 왜 달성할 것인지 등을 육하원칙에 따라 제시할 수 있어야 한다
목표가 구체적이면 나의 정확한 현재 위치를 알 수 있다
2. M(Measurable)은 측정 가능해야 한다
객관적으로 양과 질, 영향력을 측정할 수 있어야 한다
- 양과 질 : 시간, 분량, 기간, 횟수 등
- 영향력 : 평가 및 보상을 의미
내가 잘하고 있는지 계획에서 벗어나서 수정을 해야 하는지 파악이 가능하다. 나의 경로가 제대로 가고 있는지를 평가가 가능하고 틀렸다면 수정할 수 있다.
숫자로 측정하는 게 좋다. 예시) 올해는 책을 읽겠다 보다는 한 달에 책을 한 권 읽겠다.
3. A(Achievable)는 달성 가능해야 한다
현실적인 내 능력 안에서 목표를 세우는 게 중요하다. 감정에 치우쳐도 안되고 달성할 수 없는 목표를 동기 요인으로 삼아서는 안된다. 내적이나 외적 한계도 알아야 한다.
목표 달성에 필요한 시간, 노력, 비용 등을 계산해 보고 성공하려면 뭐가 더 필요한지 생각해 보고 정말 가능한지 면밀하게 따져보라.
4. R(Realistic)은 현실적이어야 한다
달성할 수 없는 목표를 세우면 열심히 노력하지 않고 포기하게 된다.
5. T(Time-bound)는 기한이 있어야 한다
언제까지 달성할 건지 정하지 않으면 목표의 필요성을 잃어버린다. 날짜를 정해두어야 한다.
- 예시 : 올해 안에 영어 단어책을 다 읽겠다(X)
- 영단어 책을 하루에 4페이지씩 외우고 00월 00일까지 외우겠다.
- 1주일에 한 번은 자가 테스트를 하겠다(O)
돈을 잘 모은다는 것은 결국 인생에 꼭 필요한 목표, 자신이 바라고 생각해 온 목표를 위해 돈을 쓸 때까지 그 돈을 차곡차곡 쌓아두고, 남겨 놓는 것을 의미합니다.
돈을 잘 모으기 위해서는 저축을 위한 구체적인 목표를 정합니다. 인생에서 이루고 싶은 일들의 우선순위를 정하고 목표를 설정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목표가 숫자가 되면 안 되고 꿈이 되어야 합니다.
1억이라는 금액은 삶에서 중기 목표에 불과합니다. 목표가 거기서 끝나면 안 되고 인생(삶)의 목표를 정해야 합니다. 행복한 삶이라고 한다면 좀 더 구체적으로 생각을 해보고 그걸 이루기 위해서 무얼 해야 할지 고민해 봐야 합니다. 1억이 목표가 되면 그 돈을 모으고 나면 허탈해집니다. 1억이 종착지가 되면 안 됩니다.
1억을 모으게 되면 공허해지고 2억을 모은 사람이 부럽고 3억을 모은 사람이 보이게 됩니다. 계속 남의 떡이 커 보이고 공허한 게 채워지지 않습니다. 비교는 끝이 없고 나보다 앞서 있는 사람들한테 계속 치여서 살 수밖에 없습니다. 돈을 무작정 모으기보다는 궁극적으로 내가 뭘 원하는지, 거기에 필요한 돈이 얼마인지를 먼저 생각해 봐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