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머니저축가 Apr 02. 2024

나의 재무 상태를 파악하라 2편

[사회초년생 직장인들의 목돈 만들기 가이드북]

자산과 부채, 자본에 대해서 알아봤으니 이제 재무상태표를 한번 그려보도록 하겠습니다.



재무상태표를 작성하는 방법은 우선 T자형 표를 그립니다. 왼쪽에는 자산 항목을 적고 오른쪽에는 부채 항목을 적고 부채 아래에는 자본(순자산) 항목을 적습니다.



           ◈ 재무상태표

재무상태표를 작성했다면 이제 현금흐름표도 그려보도록 하겠습니다.





현금흐름표란(사전적 의미)

보통 한 달(일정 기간)에 현금이 들어오고 나가는 것을 나타내는 표이다. 개인의 수입과 지출 그리고 저축 및 투자의 항목으로 나타낸다.



현금흐름표도 재무 상태표처럼 T자형으로 왼쪽에는 모든 수입을 적고 오른쪽에는 모든 지출을 적습니다. 수입의 종류는 근로소득(급여), 사업소득, 이자/배당소득, 임대 소득, 기타 소득 등의 항목으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지출의 종류는 고정지출(매달 고정적으로 빠져나가는 돈)과 변동지출(불규칙하게 빠져나가는 돈)과 저축 및 투자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세부 항목들은 나의 상황에 맞춰 넣거나 뺄 수 있습니다.



           ◈ 현금흐름표

현금흐름표를 작성해 보면 나의 소득 규모에 맞는 생활을 하고 있는지, 지출이 과한 건 아닌지, 저축이나 투자 비중은 적당한지 등을 점검해 볼 수 있습니다.



현재까지 모아 놓은 돈은 얼마나 되는지, 월급이나 연봉(세금을 제외하고 실제로 받는 돈)은 얼마인지, 부채(빌린 돈)는 얼마이며 이자는 얼마나 되는지, 얼마를 갚았고 얼마를 갚아야 하는지, 상여금이나 보너스가 있다면 얼마인지, 고정 지출(매달 고정적으로 빠져나가는 돈)은 얼마나 되는지, 변동 지출(불규칙하게 빠져나가는 돈)은 얼마나 되는지, 연간 지출은 얼마나 되는지 등  돈이 들어오고 빠져나가는 나의 모든 재무상태를 파악하게 되면 객관적으로 자신의 재정상태를 파악할 수 있고, 자신을 되돌아보고 잘 못하고 있다면 반성의 시간을 가질 수 있습니다. 나를 파악했다면 돈 모으기(저축)를 위한 계획을 차질 없이 세워 나갈 수 있습니다.



돈을 모으기 위해서 중요한 것은 어디가 저축 이자가 더 높은지 금리 비교나 세제혜택이 되는 상품이 뭐가 있는지 등의 금융상품에 대한 정보보다는 나의 재무 상태를 정확하게 파악하고 나에게 맞는 방법으로 돈을 관리하면서 저축 가능한 금액을 늘려 나가는 것입니다.



재무상태표와 현금흐름표를 작성해 보고 나의 재무 상태를 자세히 들여다 봄으로써 그대로 유지할 부분과 개선이 필요한 부분 등을 알 수 있습니다. 목돈(종잣돈)을 모으고자 마음을 먹었다면 우선 재무상태표와 현금흐름표를 통해 나의 자산현황과 현금 흐름을 파악해 보면 좋을 거 같습니다.


- 끝 -


매거진의 이전글 나의 재무 상태를 파악하라 1편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