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은행거래 100% 활용법(1): 우대혜택 금융꿀팁

by 뮤즈


직장인 A씨는 후배와 함께 급여가 이체되는 은행에 환전을 하러 갔다가 기분이 상했다. 해당 은행의 주거래고객으로 등록되어 있는 직장후배는 환율우대를 받아 A씨보다 적은 수수료를 냈기 때문이다. 각 은행들은 고객의 예금, 외환, 신용카드 거래실적에 따라 기여도를 산출하고 이를 기준으로 금리우대, 수수료 면제 등과 같은 다양한 혜택을 제공하고 있기 때문이다. 어떻게 하면 은행에게 우대혜택을 받을 수 있을까?



1. 주거래 고객제도 이용

주거래 고객으로 등록되어 해당 은행이 제공하는 다양한 우대혜택을 받기 위해서는 여러 은행을 사용하기 보다 하나의 은행으로 금융거래를 집중하는 것이 현명하다. 여러 은행을 이용하고 있다면 2015년 10월부터 시행 중인 ‘계좌이동서비스’를 이용하여 쉽고 간편하게 거래은행을 옮길 수 있다.


2. 가족실적 합산 요청

은행들은 고객과 가족이 동의할 경우 거래실적을 합산하여 우대혜택을 제공하고 있으며 이 혜택은 가족 모두에게 동등하게 제공된다. 거래실적 가족합산을 신청하려면 주민등록등본(또는 가족관계증명서), 신분증을 구비하여 거래은행의 창구에서 요청하면 된다.


3. 본인에게 맞는 통장으로 변경

은행들은 직업, 연령 등에 따라 필요한 혜택을 제공받을 수 있는 다양한 입출금 통장상품을 판매하고 있다. 청소년의 경우 ‘청소년 통장’에 가입하면 이체수수료 면제 및 환율우대를 받을 수 있으며 연금수령자가 ‘연금통장’에 가입하면 금리우대 혜택 및 창구수수료 면제 등의 혜택을 이용할 수 있다. 따라서 본인에게 가장 유리한 통장으로 전환하거나 신규로 개설하여 다양한 우대혜택을 누리는 것이 좋다.


4. 전자통장 이용

주로 인터넷(모바일) 뱅킹을 통해 금융거래를 하는 소비자라면 전자통장을 이용하는 것이 더 많은 우대혜택을 누릴 수 있는 방법이다. 은행들은 전자통장에 가입하는 고객에 대해 수수료 감면, 금리우대뿐 아니라 무료 보험서비스 가입 등 다양한 혜택을 제공하고 있다.


5. 예적금 담보대출 활용

은행들은 예적금을 든 고객에 대해서는 예적금 담보로 상대적으로 저렴한 금리의 대출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따라서 긴급하게 자금이 필요한 경우 신용대출 보다는 예적금 담보대출을 활용하는 것이 좋다. 예적금 담보대출은 은행창구와 인터넷(모바일)뱅킹에서 신청이 가능하다.

keyword
매거진의 이전글부자되는 방법 7가지.. 포상금 '10억' 받는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