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은행거래 100%활용법(2):예금과 적금 수익률 높이기

by 뮤즈


① 가장 유리한 예, 적금 상품 선별

저금리시대 예적금 수익률을 높일 수 있는 꿀팁은 금융포털 '파인(http://fine.fss.or.kr)'에 들어가 예적금 상품을 비교해보는 일이다. '파인'에선 현재 은행서 판매중인 1000개 넘는 예적금 상품을 한눈에 비교해볼 수 있다. 자신에게 적합한 예금 또는 적금 상품을 2∼3개 고른 후 해당은행 점포나 홈페이지를 방문해 최종 선택을 하면 시간과 수고를 확 줄일 수 있다.


② 특판 예금과 적금 판매여부 확인

은행들은 유동성 관리, 신규 고객 유치 등을 위해 기본금리에 추가 우대금리를 제공하는 특별판매(특판) 예, 적금을 수시로 판매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해보는 것이 좋다.


③ 주거래은행에 추가 우대금리 혜택 문의

은행들은 예, 적금 가입 시 해당 고객의 예금, 외환, 신용?체크 카드, 자동이체 등 거래실적에 따라 추가 우대금리를 제공하고 있다. 따라서 금융거래를 여러 은행으로 분산하기보다 한 은행으로 집중할 경우 더 많은 이자를 받을 수 있으며 주거래 은행에 예, 적금을 가입할 때는 추가 우대금리 혜택을 적용 받을 수 있는지 확인할 필요가 있다.


④ 온라인 전용상품 이용

은행들은 일반적으로 창구에서 가입하는 예, 적금보다 온라인(인터넷 또는 모바일) 전용상품에 높은 금리를 적용하고 있다. 모든 은행창구에서 온라인 전용 상품에 대한 상담과 가입절차, 조작방법에 대해 안내 받을 수 있으므로 이를 적극 활용하는 것이 좋다.


⑤ 비과세 종합저축 활용

만 63세 이상인 경우 비과세 종합저축으로 예, 적금을 가입하면 최대 5천만원 한도 내에서 세금을 내지 않고 이자를 받을 수 있다.


⑥ 자유적립식 적금 활용

정기예금에 들기보다는 자유적립식 적금에 가입하는 것이 현명한 선택일 수 있다. 대개 금리 수준은 정기적금>자유적립식 적금>정기예금 순이다. 따라서 정기예금에 가입하려는 금액 중 일부금액을 자유적립식 적금에 분할하여 가입하는 경우 정기예금만 가입하는 것보다 더 많은 이자를 받을 수 있다. 정기예금에 가입하려는 금액 중 일부금액을 자유적립식 적금에 분할하여 가입하는 경우 정기예금만 가입하는 것보다 더 많은 이자를 받을 수 있다.


⑦ 긴급자금 필요 시 예, 적금 담보대출 고려

긴급하게 자금이 필요할 경우 무조건 예, 적금을 중도 해지하는 것보다 담보대출을 받을 경우와 비교해 보고 유리한 쪽을 선택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은행 창구뿐만 아니라 인터넷(모바일)뱅킹으로도 신청이 가능하다.


⑧ 만기가 된 예, 적금은 바로 인출

예, 적금의 약정금리는 원칙적으로 가입 시부터 만기까지만 적용되며 만기 경과시점부터는 ‘만기 후 금리’가 적용된다. 만기 후 금리는 약정금리보다 50%이상 낮고 기간이 경과할수록 더욱 낮은 금리가 적용되므로 만기 시에는 바로 찾고 다시 예, 적금에 가입하는 것이 수익률 측면에서 유리하다.
추가 우대금리를 주는 특별판매(특판) 상품인지도 살펴봐야 한다. 특판 상품의 경우에는 은행에서 수시로 판매하는 상품이어서 금리비교 사이트에 게시되지 않기 때문에 직접 은행에 문의하거나 인터넷·모바일로 찾아보는 수고를 들여야 한다.



keyword
매거진의 이전글은행거래 100% 활용법(1): 우대혜택 금융꿀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