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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Mino Dec 14. 2015

웹툰 '나이트런' 브랜드 로고 디자인

만화 경험 개선 프로젝트 #1


안녕하세요, 만화 서비스 디자이너 민옵니다. 저의 첫 글은 제가 좋아하는 웹툰, 김성민(혹은 갓성민) 작가님의 '나이트런' 브랜드 로고 디자인으로 시작하려고 합니다.


브랜드 로고는 브랜드 아이덴티티의 주요한 시각적 구성 요소로서 특정 브랜드의 포지셔닝과 개성을 고객에게 유발시키는 역할을 수행한다.
(브랜드마케팅의 세계적 거장 '린 업쇼')


위의 인용구를 좀 더 쉽게 표현한다면 브랜드 로고가 첫인상을 만든다는 뜻이죠.

저 같은 경우 '브랜드 로고'(이하 로고)라 함은 보통 상품기획 마케팅 분야 쪽에서만 사용하는 걸로 인식하고 있었는데요, 손제호/이광수 작가님의 웹툰 '노블레스' 로고를 보는 순간 그것이 저의 편견이었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나중에 따로 글을 쓰겠지만, 로고만으로도 제게 작품의 완성도가 어느 정도인지 가늠하게 만들어 주는 지표 역할을 했습니다.


이 경험을 통해서 로고가 만화 탐색과정에서도 영향을 미칠 수 있겠다는 생각이 들더군요. 특히 사용자가 만화를 탐색하는 과정에서 대표 이미지와 함께 처음 노출되는 정보인만큼 만화의 첫 인상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요소라는 것을 깨닫게 되었습니다.


로고가 이런 영향을 미칠 수 있음에도 불구하고, 한국 SF 만화의 대표작이라고 할 수 있는 '나이트런'의 경우, 로고의 가이드라인이 잘 잡혀있는 것 같지 않습니다. 제가 이렇게 생각하는 근거는 다음과 같습니다.


국내 SF 만화의 대표작 '나이트런', SF장르 웹툰에서는 유일하게 유료결제 10위권 안을 유지하는 인기와 팬덤을 자랑하는 작품이다.   


현재 나이트런 웹툰과 출판물에서 사용되고 있는 로고와 에피소드 정보 입력방식.


1. 현재 웹툰에서 사용하고 있는 로고는 impact 폰트가 전부인데, 이것만으로는 나이트런 만의 차별화된 특징을 표현하지 못합니다.


2. 나이트런은 메인 에피소드와 외전이 번갈아가면서 진행이 되고 있는데 현재 로고 및 에피소드 정보 입력 방식은 규정화 되어있지 않습니다. 이 때문에 처음 보는 사람들은 어느 것이 제목이고, 에피소드 제목인지 , 메인 에피소드인지, 외전인지 파악하는데 어려움을 줍니다. 그리고 사용되는 폰트도 에피소드마다 달라서 일관된 브랜드 경험을 제공하는데 방해가 됩니다.  


3. 웹툰에서 사용되는 로고와 출판물에서 사용되는 로고가 다릅니다. 이 역시 온라인/오프라인 상에서의 일관된 브랜드 특성을 경험하는데 방해가 됩니다.



저는 위와 같은 한계를 극복하고 나이트런의 일관된 브랜드 경험을 제공하기 위해 다음과 같은 제안을 하려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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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나이트런이라는 브랜드가 가진 차별성을 로고에 표현할 것.


2. 에피소드 정보에 사용되는 폰트를 하나로 통일 시키고, 에피소드 정보 입력방식을 규정화하여 모든 에피소드에서 사용자들에게 동일한 브랜드 경험을 제공할 것.



Brand Logo Renewa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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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이트런의 브랜드 특성을 파악하기 위해 김성민 작가님의 글, 그리고 나이트런 본문 내용, 그리고 나이트런 팬과의 인터뷰를 통하여 분석 하였습니다.

희망이 보이지 않는 괴수들과의 전쟁. 이에 맞서는 기사 '앤 마이어'의 이야기, 나이트런.


이 과정을 통해서 제가 찾은 나이트런의 브랜드 특성은 다음과 같았습니다.


나이트런은 희망이라기에는 너무 암울하고, 절망이라기에는 실낯같은 희망이 남아있는,

'고군분투'라는 브랜드 에센스를 갖고 있다고 판단을 내렸습니다.


이 '고군분투'라는 브랜드 에센스를 디자인으로

풀기 위해서 저는 디자인 컨셉을 '절망과 희망'으로 정했습니다.


우주에서 온 괴수 뿐만 아니라

같은 사람끼리도 서로 죽이는 절망적인 환경,
그리고 이런 절망 속에서도

희망을 포기하지 않는 기사, 주인공 '앤'.

'절망''희망'이라는 상반된 2가지 특징을 하나로 묶어서 표현할 수 있다면 나이트런의 브랜드 에센스 '고군분투'를 상징하는 로고가 나올 것이라고 생각했습니다.


위와 같은 과정을 거쳐 다음과 같은 로고가 나오게 되었습니다.

Typeface

로고의 기본이 되는 폰트는 중세에 실존했던 기사단 엠블럼을 참조했습니다. 그 결과, 세리프체 안에서 카리스마와 고급스러운 느낌을 주는 Serif Black Bold로 선택하였습니다.


Color

로고의 컬러는 앤을 모티브로 하였습니다.

메인 컬러는 앤의 전투복 컬러이기도 하면서 어두운 미래를 상징하는 Black으로 사용합니다.

포인트 컬러는 앤의 눈동자, 전투복 포인트 컬러인 Green으로 사용합니다.


Despair
절망을 표현하기 위해서 폰트 위에 거친 텍스쳐를 주는 방법을 사용했습니다. 괴수와 인간으로 인해 몸과 마음 모두 상처 투성이인 앤의 심정을 표현하였습니다.


Hope
희망을 표현하기 위해서 저는 십자 모양의 빛을 사용했습니다. 빛은 '희망'을 의미하는 대표적인 소재입니다. 여기에 앤을 상징하는 Green색상으로 선택하면서 나이트런의 유일한 희망이라고 할 수 있는 앤을 표현하였습니다.



Brand Logo Guidelin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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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ubtitle
나이트런 웹툰에서 로고가 나오는 부분에는 큰 제목 / 에피소드 성격 / 에피소드 제목 이렇게 3개의 정보가 들어갑니다. 저는 이 3가지 정보의 입력방식을 규정화하여 사람들이 보고 있는 에피소드의 성격을 정확하게 파악할 수 있도록 하려고 합니다.


Typeface

에피소드 정보 부분에서는 Serif Black Narrow를 사용합니다.

에피소드 제목 부분에서는 영어는 Serif Black Medium, 한글은 본고딕 Black을 사용합니다.


Form

에피소드 정보는 로고 바로 아래에 작게 배치하였습니다. 그 양옆에 앤의 무기 AB소드를 상징하는 아이콘을 배치해서 나이트런의 브랜드 이미지를 강화 시켰습니다. 그리고 맨 아래에는 에피소드 제목을 크게 입력하도록 하여, 사용자들이 자신이 보고 있는 웹툰의 이름이 뭔지, 이번 에피소드는 메인 에피소드인지, 외전인지, 에피소드의 이름은 무엇인지 쉽게 파악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Design Application

위의 디자인이 적용되었을 때의 예시입니다.


Af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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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까운 나이트런 팬들을 상대로 인터뷰를 해보았더니 이전보다 높은 만족도를 보였습니다.

이 글이 '나이트런' 뿐만 아니라 다른 만화에서도 로고  디자인을 하는데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이 뿐만 아니라, 김성민 작가님 앞으로도 좋은 작품 기대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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