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Mino Aug 13. 2020

유료 웹툰의 부담감을 줄여주는 프로모션 5가지

기고 - 웹툰가이드 칼럼

웹툰 전문 언론사 웹툰가이드에 기고한 칼럼입니다.


무료 웹툰과는 달리 유료 웹툰에는 사용자들이 쉽게 접근할 수 없는 장벽이 존재합니다. 여러 이유들이 있지만 그 중에서도 웹툰 감상비용에 대한 부담 큰 비중을 차지합니다. 2019년 추석기간 동안 하루 매출 10억을 달성한 카카오 페이지도 초창기에는 이러한 장벽 때문에 큰 위기를 겪기도 하였습니다. 그리고 그 위기를 '기다리면 무료'라는 훌륭한 프로모션을 개발하는 것으로 극복하였습니다. 이처럼 많은 웹툰 플랫폼들이 유료화에 대한 장벽을 낮추기 위해서 다양한 프로모션을 개발하고 있는데요, 이런 프로모션들에는 어떤 종류가 있는지 한 곳에 정리해 놓을 필요가 있다고 생각했습니다. 2019년에 제가 조사한 결과는 아래와 같습니다. 2020년에도 크게 바뀐 것은 없어 보입니다.



1. 기다리면 무료

2. 작품 가격 세일 혹은 서비스 화폐 가격 세일

3. 유료 에피소드 열람권 제공

4. 광고를 통한 서비스 화폐 지급

5. 리워드 서비스를 통한 서비스 화폐 지급


많은 웹툰 플랫폼들이 사용하는 것들은 위의 5가지 정도가 있습니다.

최근에는 특정 작품의 에피소드 N화까지 보기, 친구에게 공유하기 등의 미션을 달성하면 서비스 화폐를 제공하는 프로모션도 자주 사용되는 것 같습니다. 더 자세한 내용은 아래의 링크에서 확인해주세요 :)


https://www.webtoonguide.com/ko/board/column_mo/10827


작가의 이전글 글로벌 웹툰 서비스가 알아야 할 5가지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