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거진 호호히

공공디자인 페스티벌과 함께하게 된 호호히

by 모노무브

유니버셜디자인 전시에 이어 공공디자인 페스티벌에도 초대된 호호히! 공공 디자인 페스티벌은 일상의 곳곳에서 공공디자인을 발견하고 체험하는 열린 축제이다. 문화역 서울 284와 성수동 공공디자인 특구 및 전국 공공디자인 거점에서 진행되는 페스티벌 현장 중, 성수동에서 열리는 <1% Better 마켓>에 호호히가 함께 참여하게 되었다. <1% Better 마켓>은 문화공간과 브랜드들이 모여 지속 가능한 내일을 위해 할 수 있는 작은 실천들을 소개하는 마켓이라고 한다.


- 주제가 세상을 바꾸는 아주 작은 변화래. 여기에 호호히도 함께하다니 정말 뜻깊다.


- 개막식에 함께 가볼까? 서울역에서 한다는데.


- 마켓 말고 전시 같은 것도 많아 보이던데 그날 둘러볼 수 있겠죠?


- 응응 가자.


10월의 어느 날, 공공디자인 페스티벌 개막식 현장을 방문했다. 시작을 알리는 떠들썩한 분위기에 팀 호호히도 조금 신이 났다.

IMG_6950.JPG
IMG_6954.JPG


- 여기 봐, 여기에 호호히도 있어!


IMG_7026.jpg
IMG_6960.jpg


- 캬. 이런 건 남겨놔야 해! 마켓은 어떨지 또 기대되네요.


- 잘되었으면 좋겠는데. 우리 이제 전시 둘러볼까?




준비 중인 두루두루 시장을 뒤로하고 전시실로 들어갔다. 문화역서울에는 공공디자인을 주제로 한 주제전시 <길몸삶터 : 일상에서 누리는 널리 이로운 디자인> 전이 진행 중이었다. 이 전시는 길, 몸, 삶, 터 네 가지 테마를 가지고 공공디자인에 관한 다양한 실천과 창의적인 상상을 공유하며 공공디자인에 대한 대중의 관심을 유도한다고 한다. 각 주제에 맞춘 다양한 전시들이 진행되고 있었다. 이 중 팀 호호히는 두 개의 전시에서 유독 시선을 오래 두었다.


1. 기후위기 대응 매뉴얼

디자인은 기후변화에 어떻게 창의적으로 대응할 수 있을까?라는 물음으로 시작해 3일간의 워크숍 끝에 내린 결과를 표현한 <기후위기 대응 매뉴얼> 실생활에서 활용할 수 있는 구체적 기후위기 대응 해법부터 다소 엉뚱한 가상의 시나리오까지 담겨있었다.

IMG_6993.jpg
IMG_6999.jpg
IMG_6996.JPG


- 이런 것이 예술인가 봐. 우리가 느끼는 감정과 해결을 동작으로 표현하고 있는 거지?


- 네 그리고 아이디어를 바탕으로 가상의 제품까지 냈네요. 무언가 신박하고 아기자기한 느낌


- 심각성을 알리면서 절망이라는 감정이 생기지 않도록 대안을 주는 게 정말 중요하다는 것을 다시 한번 느끼게 되는 것 같아.



2. 다 함께 오르기

계단이라는 소재를 활용하여 모두가 공평한 조건으로 높은 곳을 오를 수 있는 상황을 연출한 <다 함께 오르기> 어른이나 몸이 불편한 사람들을 위한 1:12 경사로, 강아지와 함께 사용할 수 있는 1:8 경사로 등으로 고안된 전시는 각자의 신체조건은 다르지만 서로 다른 차이를 존중하고, 존중을 통한 문제 해결법을 보여주고 있었다.

IMG_7014.jpg
IMG_7007.JPG



- 오, 높이는 다 똑같은데 이용자에 따라 다른 경사도를 가지고 있는 거구나. 귀엽잖아


- 유니버셜 디자인 사례에서 나올 것 같은 느낌이네요.


- 이런 걸 보면 준가는 어떤 생각이 들어?


- 저거 실현할 수 있을까? 가 제일 먼저 드네요. 정말로 실물로도 있었으면 좋겠어서. 예산이나 기술적인 사유로 저런 아이디어들이 무산될 때 좀 슬프기도 하고. 이런 다양성을 고려하는 것이 당연해지는 문화가 생겨나면 좋겠다. 이런 것들.


전시를 쓱 둘러보니 실감이 났다. 공공디자인이라고 하면 막연히 대중이 이용하는 공공시설물에 대한 편의성과 심미성을 위한 디자인이라고만 생각했었는데, 그것을 넘어 모두를 고려한 조금 더 배려있는 디자인일 수 있다는 생각이 들었다. 호호히가 어떤 의미로 공공디자인 페스티벌에 초대되었는지 피부로 와닿은 순간이었다.




공공디자인 페스티벌은 10/5 - 10/30 까지 문화역서울 284, 성수동 공공디자인 특구, 전국 공공디자인 거점에서 진행됩니다. 공공디자인 페스티벌에 대한 더 많은 정보는 공공디자인페스티벌공식홈페이지 에서 확인 가능합니다. 10월의 어느 날, 공공디자인 페스티벌 현장으로 놀러오세요!

keyword
매거진의 이전글UD 라이프 플랫폼 - 유니버설디자인 전시에 초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