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제 문돌이가 아니게 되는건가요
졸업논문 대체 자격증을 취득하면서 방통대 졸업요건을 드디어 채웠습니다. 방통대의 정확한 이름은 방송통신대학교입니다. 입학을 해서 알게 된 사실은 내부에서는 방통대가 아니라 방송대라고 한다는 점!
2017년 3월 2일에 입학, 정확히는 3학년으로 편입을 해서 학과 생활을 시작했습니다. 문돌이는 이미 꽤 오래전에 4년제 대학을 졸업한 상태였거든요. 방통대에서 선택한 전공은 컴퓨터과학과입니다. 3학년 편입이니 학업을 미루지 않는다면 2019년에 졸업을 했어야 하는데요. 개인적인 사정으로 현재까지 수료 상태예요.
졸업을 위해서는 총 140학점이 필요합니다. 3학년으로 편입을 했기에 4학기 동안 140학점의 절반의 수업을 수강하면 됩니다. 아래는 전 학년 학기별 성적 취득 현황인데요. 편입생은 학년과 관계없이 자유롭게 수업을 들을 수 있었어요. 나름 학년별로 골고루 들은 듯합니다. 평점 평균은 들쑥날쑥한데요. 다 합치면 3.3으로 평범한 수준으로 졸업을 하게 되었습니다.
공부를 더 열심히 할걸이라는 약간의 아쉬움은 있지만 회사에 다니면서 공부를 하는 건 역시 쉽지만은 않았어요. 무사히 학업을 마친 데에 큰 의의가 있습니다.
졸업이 늦어지게 된 건 바로 졸업요건 때문이었어요. 졸업을 하기 위해서는 학점을 모두 취득하고 졸업논문을 써야 했는데요. 졸업요건은 학과별로 다르니 관심 있는 분들은 해당 학과의 졸업 요건을 확인해 보시면 되겠습니다.
컴퓨터과학과의 경우 졸업논문, 공모전 입상(교내 경진대회 포함) 또는 졸업논문 대체 자격증을 취득해야 합니다. 논문 작성에 시간을 많이 쓰고 싶지 않아서 졸업논문 대체 자격증을 취득하려 했는데요. 컴퓨터공학, 컴퓨터과학 졸업생이라면 대부분 가지고 있는 정보처리기사는 이미 취득을 한 상태였습니다. 방통대 재학 중에 취득한 자격증만 인정을 한다고 해서 이전에 취득한 정보처리기사나 OCJP 자격증은 의미가 없었어요.
그렇게 차일피일 자격증 공부를 미루다 보니 어느새 2020년이 되었습니다. 그래도 수료로 끝내는 건 아쉬우니 졸업은 해야 하지 않을까?라는 생각에 2020년 졸업요건을 확인해봤는데요.
평소 관심이 있던 AWS 클라우드 자격증이 새로 추가되었습니다. AWS 자격증이면 제일 기초 단계인 Practitioner 자격증도 인정이 된다고 해서 시험에 응시했어요.
https://brunch.co.kr/@moondol/313
시험에 한 번 떨어지는 우여곡절은 있었지만 두 번째 시험만에 AWS Practitioner 자격증을 취득하면서 졸업요건을 채웠습니다.
이제 마지막으로 남은일은 졸업논문 대체 서류를 제출하는 기간에 방문 또는 등기로 접수를 하면 됩니다. 2017년에 시작해서 그래도 2020년에 졸업을 하게 되었네요. 학사 학위 하나를 더 추가한다고 현재 제 커리어가 대단하게 바뀌는 건 아니지만 분명 방통대라는 선택은 의미가 있는 시간이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