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문돌이 Apr 19. 2020

아마존웹서비스(AWS) 기초 자격증 시험 합격 후기

AWS Certified Cloud Practitioner 이번엔 합격!


https://brunch.co.kr/@moondol/308


 지난번 불합격했던 아마존웹서비스(AWS) 기초 자격증 시험을 다시 봤습니다. 영어로는 AWS Certified Cloud Practitioner입니다. 한 번 시험에 탈락하면 2주 동안은 응시가 불가능해서 넉넉히 3주 뒤 시험을 다시 결제해두었는데요.


 3주 동안 매일 공부한 건 아니고 결국은 또 벼락치기를 했지만 나름 두 번째 보는 거라고 헷갈리는 문제들도 좀 있었지만 합격할 수 있었어요.


 1,000점 만점에 700점 이상을 획득해야 하는 시험에서 846점을 받았습니다. 문항은 65개였고 배점이 어떻게 이뤄진 건지는 잘 모르겠네요. 약 30% 정도 헷갈리거나 모르는 문제가 있었어요. 점수를 보면 그중에서 절반은 맞췄나 봅니다. 모두 객관식이며 1개 또는 복수의 답을 선택하는 방식이에요. 시험비는 100달러지만 수수료를 더하면 12만 원 이상 드니까 꼭 한 번에 합격하시길 바랍니다.

AWS cert

 인터넷 검색을 해보시면 기초 시험은 적당히 개념 몇 번 읽어보고 가면 합격이란 글도 있는데요. 그러면 저처럼 적당히 불합격하고 시험 또 봅니다(부들부들)


 합격을 한 김에 어떤 식으로 공부를 했는지 소개를 해드리려고 해요. 생각보다 AWS 자격증 관련 정보가 없어서 처음에 자료조사에 시간을 썼습니다. AWS 시험 덤프 연습문제를 보내달라는 분도 계실 것 같은데요. 단순히 시험 합격이 목적이 아니라 클라우드, AWS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싶었기에 유료 덤프는 구매하지 않았습니다.


1. AWS 기본 강의 듣기

AWS 기본 강의 중 한국어 버전이 있어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AWS에 대한 기본 개념을 잡기에 굉장히 좋아요.

https://www.aws.training/Details/Curriculum?id=32442


이 강의를 봐도 이해가 잘 안 된다 하시는 분은 아래 생활코딩 강의를 보시면 참고가 되실 겁니다.

https://opentutorials.org/course/2717/11268


2. 다음으로 udemy라는 온라인 교육 플랫폼에서 연습문제를 구매했어요. 할인해서 약 14,000원 정도를 결제했습니다. 총 6회분의 연습 문제를 제공하는데 실제 시험보다 더 어렵기 때문에 이렇게까진 안 나오겠다 싶은 문제는 건너뛰었습니다. 연습문제 구성도 좋지만 문제 해설이 굉장히 자세하기 때문에 오답노트를 작성하다 보면 개념 정리가 잘 됩니다.

https://www.udemy.com/course/aws-certified-cloud-practitioner-practice-exams-c/


3. 무료 덤프 연습문제 활용하기

 유료 덤프를 구매할 생각은 없었지만 유형을 파악하고 가는 게 중요하다고 생각했어요. 아래 무료 덤프 사이트에서 동일한 문제가 상당히 많이 나왔습니다. 유의할 점은 답이 틀린 경우가 좀 있어요. 아래 예시 문제의 Discussion 댓글이 18개나 달린 게 보이시나요? 답이 틀리거나 애매한 경우 사람들이 자신의 주장을 달아 두었으니 참고해서 공부를 하면 됩니다.



https://www.examtopics.com/exams/amazon/aws-certified-cloud-practitioner/view/


 AWS 공식 문서를 전체적으로 공부할까 고민도 했지만 시간이 부족해서 별로 보지는 못했어요. 부족한 부분은 다음으로 시험을 볼 예정인 '아키텍트 어소시에이트(AWS Certified Solutions Architect – Associate)' 공부를 하면서 보충할 거예요.


AWS cert

 마지막으로 시험장 관련 이야기를 해보겠습니다. 시험을 보러 갈 때는 신분을 증명할 수 있는 수단을 2개 가져가야 해요. 전 신분증과 신용카드를 준비했습니다.


 시험장에 도착하면 직원 분이 한 명씩 시험에 대한 간략한 설명을 해주고 컴퓨터가 설치된 방으로 안내해줍니다. 시험 신청은 한국어로 하는 게 좋은 듯합니다. 한국어로 신청해도 영어로도 문제를 풀 수 있기 때문이죠. 번역이 정확하지 않은 문제들이 있어 영어로 보는 게 더 정확하기도 합니다.


 시험을 다 보고 제출하면 합격/불합격을 그 자리에서 바로 알 수 있어요. 합격 메시지를 보셨다면 기분 좋게 나오면 됩니다. 점수는 시험 당일 저녁쯤 확인이 가능했습니다(며칠 걸릴 수도 있음).


 시험 보느라 고생했으니 잠시 휴식을 취하고 또 다음 자격증 취득을 향해 달려가 보겠습니다. AWS 자격증을 취득하면 시험비 50% 할인 쿠폰이 나와서 다음 자격증은 반 값에 응시할 수 있어요. AWS Certified Solutions Architect – Associate 시험비는 150달러라 17만 원 이상 나오는데 부담을 덜었습니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