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생성형 AI 도입 쉽게 하려면? 클로바 스튜디오

한국어 특화 AI 하이퍼클로바X

by 문돌이

안녕하세요 개발하는 문돌이입니다.


AI 시대에 산업이 정말 빠르게 변화하는 게 느껴집니다. 얼마전까지만 해도 AI 서비스를 구축하는 건 박사급의 고급 인력과 많은 자본을 투입해야 가능하다고 여겨졌는데요. 이제는 거대한 흐름이 된 생성형 AI. 생성형 AI 도입에 대한 관심은 너무나 자연스러워졌습니다. 기업이 생성형 AI를 도입하면, 챗봇, 업무 자동화 등 생산성 향상에 크게 기여할 수 있습니다.


현대백화점, 법무법인 등 여러 기업에서도 생성형 AI를 적극적으로 활용하고 있습니다. 현대백화점의 AI 시스템 루이스는 HyperCLOVA X 기반의 AI 카피라이팅 시스템인데요. 현대백화점은 한국어 기반 모델인HyperCLOVA X를 활용하고자 클로바 스튜디오를 선택했고, 퀄리티 높은 한국어 문장을 구사할 수 있었습니다.


카피의 소재와 관련된 키워드를 입력하면 #AI솔루션 이 관련된 카피 예시를 바로 출력해주기 때문에 굉장히 쉽게 활용이 가능합니다.

현대백화점 루이스.jpeg 출처 ⓒ 네이버 클라우드 플랫폼


또한 루이스는 현대백화점의 마케팅 문구를 책임지는 만큼, 문구에 현대백화점의 분위기를 낼 수 있는 것을 중요시했어요. 클로바 스튜디오에서는 파인튜닝이 가능해, 현대백화점의 데이터를 반영한 맞춤형 AI 모델을 제작할 수 있었습니다.


현대백화점은 클로바 스튜디오의 강점 중 하나로 정기적인 교육을 언급했습니다. 이용자에게 제공되는 정기 교육으로, 서비스 퀄리티가 지속적으로 높아질 수 있었다고 해요.


#클로바스튜디오 는 기업이 보유한 대량의 전문 데이터셋을 HyperCLOVA X 언어 모델과 결합해, AI 특화 서비스를 손쉽게 만들 수 있는 개발 도구입니다. 클로바 스튜디오를 이용하면 손쉽게 AI 모델을 개발할 수 있어, AI 도입이 쉽지 않았던 많은 기업과 기관도 적극적으로 활용하고 있지요.


클로바01.png 출처 ⓒ 네이버 클라우드 플랫폼


클로바 스튜디오를 활용하면 AI 모델 개발이 더 쉬워지는 이유는 뭘까요? 클로바 스튜디오는 4가지 핵심 기능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1) 플레이그라운드: 인공지능이나 코딩 지식이 없어도 텍스트를 기반으로 원하는 모델을 만들 수 있습니다. 또한 API를 발급받아 서비스에 손쉽게 적용할 수 있습니다. 즉, 프롬프트만 잘 작성해도 원하는 형태의 결과를 얻어낼 수 있어요.

기능1.png


(2) 튜닝: 기업이 보유한 데이터셋을 HyperCLOVA와 결합하여 특화 AI 언어 모델을 구축하고, AI 서비스를 개발할 수 있습니다. 단순히 AI로 원하는 답변을 얻는 정도가 아니라, 기업의 데이터를 직접적으로 생성형AI와 연동해서 시너지를 낼 수 있습니다.

기능2.png


(3) 스킬: HyperCLOVA X와 네이버 또는 외부 서비스를 API로 연결해, 최신의 정확하고 전문적인 정보를 갖춘 AI 모델을 개발하고 서비스할 수 있습니다. 기업 내부 데이터 뿐만 아니라 외부 데이터를 연동해서 응용하는 작업까지도 가능하지요.

기능3.png


(4) 익스플로러: 토큰 계산, 요약, 문단 나누기, 임베딩, 번역 등 특화 도구와 API를 활용하여 손쉽게 AI를 개발할 수 있습니다.


기능4.png 출처 ⓒ 네이버 클라우드 플랫폼


그렇다면 이러한 기능들을 활용해서 어떤 서비스를 만들어낼 수 있을까요? 클로바 스튜디오에서는 초대규모 AI인 #하이퍼클로바X 로 다양한 세부 기능을 개발할 수 있는데요. 기업의 생산성을 높이는 데 효율적인 여러 #AI개발 이 가능합니다.

클로바02.png 출처 ⓒ 네이버 클라우드 플랫폼


(1) 문장 생성: 입력된 몇 가지 키워드를 바탕으로 마케팅 문구, 보고서, 이메일 등 다양한 분야 및 주제의 글을 만들어 냅니다. 문서작업의 편의성이 높아집니다.


(2) 문장 변환: 원하는 스타일의 문장으로 변환할 수 있습니다. 사투리 변환, 소설 문체 변환, 법률 문체 변환, 어법 교정, 타 언어 번역 등 다양한 용도로 활용이 가능하고요.


(3) 대화(챗봇): 챗봇 구현에 필요한 시간과 비용을 획기적으로 줄일 수 있습니다. 예제(프롬프트)를 입력하여 고유의 페르소나를 가진 AI를 생성하는데요. 이를 활용하여 지식백과형 챗봇, 커스텀 챗봇과 같은 대화 인터페이스를 제작할 수 있습니다. 강화된 HyperCLOVA X는 이전보다 법, 제도, 문화 등의 맥락을 더 잘 이해하고, 자연스러운 대화를 전개할 수 있습니다. 챗봇을 구현하기 위해 아무것도 없는 상태에서 시작할 필요가 없다는 이야기죠.


(4) 분류: 문장의 유형 및 문장에 담긴 감정, 의도와 같은 특징을 분류하거나 주요 키워드를 추출할 수 있습니다.


(5) 요약: 보고서, 메일 등 긴 글에서 핵심 내용을 파악하여 단 몇 줄로 요약할 수 있습니다.


하이퍼클로바X를 더 적극적으로 활용하고 싶은 분들을 위해 ‘포럼’이 준비되어 있습니다. ‘포럼’은 클로바 스튜디오의 능력을 최대로 활용하기 위한 다양한 방법을 소개하고 있는데요.


AI 관련 전문가들의 HyperCLOVA X 활용사례는 물론, 클로바스튜디오 유저들과 자유롭게 토론하고 피드백도 공유할 수 있습니다. 실제로 클로바 스튜디오 유저들이 사용 중 어려운 부분에 대해 질문을 남기면, 빠르고 정확한 답변을 받을 수 있어요.


일반 기업에서 새로운 IT 서비스를 도입하면 어려움을 겪는 경우가 많습니다. 기본적으로 #AI개발도구 를 만드는 과정은 굉장히 복잡하기 때문이죠. 하지만 클로바 스튜디오는 쉽고 빠른 고객응대와 더불어, 이러한 포럼도 운영하고 있어 도입에 대해 전혀 고민할 필요가 없습니다.


AI 분야는 굉장히 어렵고 자체적인 AI 모델을 신규로 개발하기도 부담스럽습니다. 저도 개인적으로 공부를 조금씩 하고 있지만 혼자서 원하는 모델을 구현한다는 게 정말 어렵더군요. 네이버 클로바스튜디오는 #한국어특화AI 로 국내 기업이 바로 적용하기에 여러 측면에서 매리트가 있어보입니다.


LOzNDb_Nz7nGCSOv3uXvjW99xDw.png

네이버 클라우드 도입 문의하기

하단배너image.png

CLOVA Studio 바로가기

-T9S9eKgBXk2yT1eWCaQMTlEeS4.png
keyword
매거진의 이전글핀테크 기업이라면 금융 전문 클라우드 도입을 고민해보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