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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moonnight 왕송희 Jun 25. 2018

실내 시장의 미래

Roterdam Markthal

MarktHal    

이번호에서는 재래시장의 이상적 미래라고 생각 되는 곳에 대한 이야기를 해보려 한다.  

최근 주요 도시들에서 실내시장은 하나의 주요한 현상중의 하나이다.

대표적으로 유명한 곳을 꼽아 보면 뉴욕의 첼시마켓이나 바르셀로나의 산미구엘마켓 멕시코시티의

Mercado Roma,코펜하겐의 Torvehallerne 스톡홀름 의 Östermalm Saluhall 같은 시장들이

그 예이다.     

그중에서도 네델란드 로테르담의 Markthal 은 세계적으로 가장 주목받는 실내시장의 대표주자이고, 아마도

가장 아름다운 시장이 아닐까 싶다. 세계적인 건축회사인 MVRDV에서 설계 했고,내부의 천정을 가득 메운 꽃과 곤충 아트작품은 네델란드의 작가Arno Coenen와 Lris Roskam의  작품이다.     

홈페이지 사진 입니다. MVRDV의 건축

Markthal은 말발굽 형상의 건축물은 지하에는 주차장, 지하1층은 수퍼마켓 1층과 2층은 마켓홀의

전통시장으로 1층은 신선식품을 중심으로 한 96개의 상점, 2층은 식당가, 카페, 3층~11층의 9개층은 아파트로 되어있다.    

지난해 네델란드에 방문 했을 때 로테르담은 약간 외곽의 도시였지만 푸드홀 과 큐브하우스가 있는 곳이라

망설임 없이 가게 되었다. Markthal에 도착했을 때 바람이 많이 불고 추웠는데, 건물의 양쪽이 뚫려 있는 것

같지만 실제로는 양쪽에 투명 유리문이 있어서 문을 열고 들어가니, 안쪽은 당연히 따뜻하고 둘러보기에

좋았다. 사계절이 뚜렷한 국내에서도 반드시 고려해야할 사항이다.    

건물 내부는 높은 천정고 때문에 외부 같은 느낌이 들었고, 매장들은 전형적인 시장처럼 배열되어 있어서,

찾아다니는 재미가 있었다. 다음 골목으로 가면 어떤 곳이 있을지 기대 되는 동선이다. 

말굽형태인 건물의 호의 끝에는 레스토랑과 슈퍼마켓 카페 등을 배치해서 건물 외부의 공원과 연계하여 다양한 활동을 할 수 있게 설계 되었다. 건물 내외부에서 진입할 수가 있어서 공간활용을 높이고 외부와의 연계성을

높였다. 바로 이런 점이 지속가능한 건물로서의 디테일 이라는 생각이 든다. 지역과 연계되는 설계다.    

중앙의 노천 마켓공간에는 델리, 신선식품, 베이커리, 치즈샵등 다양한 매장이 있는데,1층에서는 판매와 테이크아웃을 할 수 있게 하고,2층에서는 식사를 할 수 있게 설계한 점이 아주 좋았다.

2층에는 식사를 할수 있는 공간이 마련되어 있다.


동선도 재미있고 2층에 올라가보니 시각적으로 개방감이 있고, 좀 더 프라이빗한 공간으로 연출되어 있어서

식사하기에 좋아 보였다. 1층은 시끌벅적한 시장모습 그대로 인데, 윗층으로 올라가면 업스케일 수준의

레스토랑이 있다니, 아래 매장에서 판매되는 재료로 만들어진 음식을 먹을 수 있고, 입체적으로 즐길 수 있는

아름다운 뷰 까지. 이상적이라고 말할 수밖에 없다. 오랜 시간동안 지역을 연구하고 지역민들과 협력해서

만들어낸 이공간은 앞으로 오랫동안 지역의 랜드마크가 될 것 이다.    

이렇듯 주변환경과 고객을 철저히 분석해서 잘 만들어진 실내시장들은 Food Hall등으로 진화해서 외식 트렌드를 이끌고 있다.

   

MVRDV 홈페이지 자료

개인적으로도 프리미엄 푸드코트를 설계를 할 때 ,실내시장을 참고 하는 경우가 많다.     

고객의 동선은 흐름과 폭을 중요하게 보는데, 공간에 따라 다르겠지만 휴먼스케일을 어떻게 적용했는지를

자세히 살펴본다. 그리고 구성에서는 레스토랑과 판매하는 매장의 비율,어느지점에 커피매장을 배치하고

있는지 등을 보는데, 중요한 점은 어떻게 그것들이 고객의 마음을 움직이는 요소가 되고 있는지를 분석한다.     

시장에가면 삶의 활력을 느낄수 있어서 좋다고 사람들이 많은데, 이렇게 시장공간을 분석해 보는것도 즐거운 과정의 하나가 될 수 있을 것이다. 모든 외식사업의 요소가 다 포함되어있는 매력적인 공간이기  때문이다.                 

https://www.mvrdv.nl/projects/markethall    

Food Hall :

MVRDV홈페이지 사진 입니다

Food Hall

 "음식을 판매하는 백화점의 큰 구역"을 말한다.  [1] 패스트 푸드 체인으로 구성된 푸드 코트와는 달리, 음식 홀에서는 일반적으로 지역의 장인 식당, 정육점 및 기타 음식 관련 부티크등이 혼재 되어 있는 곳.  [2] Food Hall은 백화점과 연결되지 않고 독립적으로 운영 될 수 있으며, 때로는 별도의 건물을 사용해 단독으로 있는 

경우도 있다.     

일부 아시아 태평양 국가에서는 "Food Hall"이 북미 "Food court"와 동일하게 사용 되거나 그 용어를 서로 바꿔서 사용되기도 한다.하지만 정확한 푸드 코트의 의미는 패스트 푸드 체인점 이 쇼핑몰에 있는 장소를

의미한다.   ( 출처 네이버 )     


(월간식당 2018년 3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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