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가 초보를 위한 PMO(Project Management Office) 관련 전자책을 냈습니다!!
제목은 "1인 PMO 서바이벌 가이드"이고 PMO에 대한 기본 개념과 저의 경험들을 담아서 초보자가 접근하기 쉬운 컨셉으로 써보았습니다.
제가 21년 가을에 PMO 관련 블로그 첫 포스팅을 했었는데요.
저의 경험을 담은 글들에 호응을 많이 해주셔서,
"아 나말고도 PMO에 대해 궁금해하는 사람이 많구나. 내가 책으로 기본적인 내용을 정리하면 누군가에는 큰 도움이 되겠다"라는 생각에 이번 책을 쓰게 되었습니다.
사실 제가 회사에서 어느 날 갑자기 PMO 역할로 프로젝트에 투입이 되면서 PMO 관련 내용을 찾기가 너무 어려워서 초반에 꽤 고생을 했었거든요.
초보인 제 눈높이에 맞게 알려주는 사람은 당연히 없었고,
인터넷에서도 은근히 PMO 관련해서 기초 컨셉 / 관련 용어 찾기가 어려웠습니다.
이런 책이 있었다면 아마 많은 시간을 아낄 수 있었겠죠?
브런치에서는 그냥 프로젝트 하면서 그때 그때 찾아본 내용들, PMO 일을 하면서 느낀 점들을 기록했다면, 전자책에서는 좀 더 기초부터 차근차근 최대한 제가 알게 된 내용을 체계적으로 정리하였습니다.
목차를 잠시 소개해드리자면 아래와 같습니다.
---------------------------------
지금까지 두 번 개정을 했는데요. 초판에서는 기본적인 내용을 다뤘다면,
1차 개정판에서는 용어집, 표준 문서 템플릿 등
실제 업무 시 바로 써먹을 수 있는 툴들을 넣었습니다!
가장 최근인 2차 개정판에서는 일반 기업 내에서 PMO 역할을 맡으신 분들이 업무를 파악하는데 필요한 지식을 담은 챕터를 추가하였습니다. 특히 외주사를 선정해야하는 역할을 맡으신 분들에게 도움이 될것 같네요. 또한 동시에 용어집과 표준 문서 템플릿도 대폭 보강하여 빠른 업무 적응에 기여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