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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아침산책 Dec 08. 2023

책내기, 어떻게 할 것인가?: 작가를 위한 출판 가이드

아마존 출판 이야기 16


1. 책 쓰기와 출판의 시작


아이디어가 페이지로 바뀌고 꿈이 현실이 되는 흥미진진한 책 집필과 출판의 세계에 관해서 얘기해 보겠습니다. 책을 만드는 여정은 스릴 넘치는 모험이면서 중요한 일입니다.


책내기는 단순히 글만 써서 완성되지는 않습니다. 스토리텔링이나 지식 공유에 대한 열정뿐만 아니라 출판 산업의 뉘앙스에 대한 이해도 필요합니다. 출판의 길은 책의 본질을 포착하는 올바른 제목을 선택하는 것부터 전통적인 출판 방식을 추구할지 아니면 점점 인기를 얻고 있는 자가 출판의 길을 택할지 결정하는 것까지 중요한 결정으로 점철되어 있습니다. 이 여정에서 당신이 내리는 모든 선택은 책의 운명과 독자와의 관계를 결정짓게 됩니다.


무엇보다 시장을 이해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당신이 쓰고 싶은 내용뿐만 아니라 청중이 무엇을 읽고 싶어 하는 하는지도 중요합니다. 시장 조사, 고객 타기팅, 트렌드에 대한 이해는 글쓰기, 책내기, 마케팅 전략 모두에 큰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이 글에서는 이 흥미로운 책내기의 과정의 각 단계를 같이 살펴보겠습니다. 머리에 떠오른 아이디어를 다듬는 것부터 서점이나 온라인 사이트에 자신의 책이 진열된 것을 보는 단계까지, 책 집필과 출판의 다각적인 세계를 탐색하려고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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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나만의 독특한 책 아이디어 찾기


책을 쓰는 여정의 출발점은 언제나 아이디어입니다. 이 아이디어는 당신의 책 전체가 세워지는 초석이자 기초입니다. 하지만 그저 괜찮은 정도가 아니라 사람들에게 강한 인상을 주는 독특한 아이디어를 어떻게 찾을 수 있을까요?  독특한 책 아이디어를 찾는 스릴 넘치면서도 어려운 작업을 좀 더 쉽게 해주는 방법을 소개합니다.


1. 당신의 경험과 관심에서 시작하십시오:  당신의 삶은 아이디어의 금광입니다. 당신의 경험, 관심, 열정을 생각해 보세요. 당신만이 할 수 있는 이야기는 무엇인가요? 취미, 자신이 극복한 과제, 자신만의 독특한 관점에 대해 생각해 보세요. 이러한 개인적인 요소는 설득력 있는 내러티브나 통찰력 있는 논픽션 작품을 탄생시킬 수 있습니다.


2. 관찰하고 탐색하세요. 영감은 종종 예상치 못한 순간에 떠오릅니다. 주변 세계의 치밀한 관찰자가 되십시오. 대화에 참여하고, 다양한 문화를 탐험하고, 깊은 숲 속 길을 걸어 보세요. 이러한 경험은 이야기에 접목할 수 있는 아이디어를 촉발할 수 있습니다.


3. 넓고 깊게 읽기: 독서는 다양한 세계와 아이디어를 접하고, 글쓰기 스타일을 배울 수 있는 볼 수 있는 최고 학교입니다. 문학의 세계에서 어떤 훌륭한 책이 새로 나왔는지, 아직 아무도 다루지 않은 주제는 무엇인지, 독서는 이 모든 것을 깨닫게 해 줍니다.


4. 무제한의 브레인스토밍: 무제한의 브레인스토밍을 해보세요. 아무리 괴상한 아이디어라도 마음에 떠오르는 모든 것을 적어보십시오. 때로는 처음에는 터무니없게 보였던 생각에서 훌륭한 아이디어가 탄생하기도 합니다.


5. 아이디어 섞기: 혁신은 종종 겉보기에 관련이 없어 보이는 아이디어의 교차점에서 발생합니다. 다양한 개념을 결합하고 어떤 독특한 조합을 만들 수 있는지 확인해 보세요. 미래와 과거의 역사적 사건을 뒤섞거나 완전히 새로운 관점으로 바라보는 이야기는 새로운 책의 시작이 될 수 있습니다.


6. 현대 사회의 문제에 대한 관심: 당신이 관심을 갖고 있는 문제에 대해 생각해 보십시오. 당신이 뉴스에서 자주 찾는 사회적인 뉴스가 있나요? 나라면 이렇게 해결할 수 있다고 생각하는 글로벌 차원의 문제가 있습니까? 우리가 살고 있는 현대 사회에 관련된 문제를 다루는 책은 독자들에게 깊은 파장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7. 아이디어 테스트: 몇 가지 아이디어가 떠오르면 친구, 가족 또는 글쓰기 그룹에서 사람들에게 말해보세요. 사람들이 어떻게 반응하는지 관찰하세요. 아이디어가 좋다면 사람들이 관심을 보일 것입니다.


책 아이디어를 찾는 과정은 각각의 아이디어 자체만큼이나 독특하다는 것을 기억하십시오. 아이디어를 찾는 일률적인 접근 방식은 없습니다. 호기심을 유지하고 관찰력을 갖고 삶이 제공하는 수많은 가능성에 마음을 여는 것이 중요합니다.  열려 있는 것입니다. 당신의 독특한 책 아이디어는 당신이 발견하기를 기다리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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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잘 짜인 개요 만들기


치밀하게 구성된 개요를 만드는 것은 책 집필 과정에서 중요한 단계입니다. 독자를 사로잡는 소설이든, 유익한 정보를 제공하는 논픽션 책이든 개요는 작가에게 명확한 방향을 제시함으로써 스토리가 올바른 방향으로 전개되고, 책의 메시지가 명확하게 전달되도록 합니다,


1) 큰 그림으로 시작하세요. 중심 주제를 적는 것부터 시작하세요.


당신의 책의 중심 아이디어는 무엇인가요? 전하고자 하는 메시지는 무엇인가요? 소설에서는 이것이 주요 캐릭터 간의 갈등일 수도 있고 주인공의 여정일 수도 있습니다. 논픽션에서는 논의하고 싶은 주요 주제나 주장하는 요지가 될 것입니다. 이 단계에서는 전반적인 내러티브에 초점을 맞춰 중심 주제를 적어 보세요.


2) 개요를 챕터로 나누기


주요 주제가 정해지면 이를 챕터나 섹션으로 나누기 시작하십시오. 각 챕터는 소설의 줄거리를 진전시켜야 하고,  논픽션 책에서는 주제의 특정 측면을 순차적으로 다루어야 합니다. 각각의 챕터를 자체적인 서론, 전개, 결론이 있는 하나의 작은 책으로 생각하십시오.


3) 세부 주요 사건 또는 요점


소설의 경우에는  각 장 내의 주요 사건과 줄거리를 간략하게 설명하여 전체 스토리 전개에 기여하도록 합니다. 논픽션은 각 섹션에서 논의할 주요 요점이나 주장을 나열합니다. 이 단계는 작가의  집중력을 유지하고 주제에서 벗어나는 것을 방지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4) 캐릭터 개발 및 리서치


소설에서는 이야기 전반에 걸쳐 캐릭터의 성장을 간략하게 설명합니다. 주요 인물들은 어떤 변화를 겪나요? 그들이 직면한 문제는 어떤 것인가요? 논픽션에서는 자신의 주장을 뒷받침하기 위해 각 챕터에 포함해야 할 기존 연구 사례를 넣습니다.


5) 유연성이 핵심입니다.


개요는 돌에 새겨진 것이 아니라는 점을 기억하십시오. 소설이든 논픽션이든 책의 개요는 작가에게 족쇄가  아니라 유용한 지침 역할을 해야 합니다. 아이디어가 발전하면서 개요도 진화할 수 있습니다. 결론적으로 개요는 구조를 제공해야 하지만 새로운 아이디어와 방향을 수용할 수 있을 만큼 유연해야 합니다.


6) 검토 및 개선


개요 초안이 작성되면 이를 검토해서 일관성과 논리적으로 진행하고 있는지 확인하세요. 서술이나 주장에 공백이 없는지 확인하십시오. 글쓰기를 시작하기 전에 개요를 완성하면 많은 시간을 절약하고 나중에 책에 대대적인 수정을 해야 하는 사태를 방지할 수 있습니다.


결론을 내리자면 잘 작성된 개요는 책의 로드맵입니다. 생각을 정리하고 명확성을 제공하며 집중력을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노련한 작가이든 초보 작가이든 시간을 들여 체계적인 개요를 만들면 더 나은 책을 쓸 수 있습니다. 자세한 개요를 만들수록 책 쓰기의 과정이 더 쉬워진다는 점을 기억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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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책 쓰기 과정과 모범 사례


책을 쓰는 과정은 예술이면서 과학이며, 창의성, 규율, 실용적인 전략이 조화를 이루는 복합적인 프로젝트입니다. 소설, 실용서, 자서전 등 어떤 책을 쓰든 간에 효과적인 글쓰기 방법을 이해하고 구현하면 작업의 질이 크게 향상되고 완성까지의 과정이 간소화될 수 있습니다.


1) 일관된 루틴 설정과 목표 설정


글쓰기 과정의 핵심은 일관된 루틴을 설정하는 것입니다. 매일 같은 시간에 글을 쓰면, 필요할 때마다 창의력을 발휘할 수 있도록 두뇌를 훈련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하지만 완벽한 루틴은 작가마다 다르다는 점을 기억하세요. 어떤 작가에게는 효과가 있는 방법이 다른 작가에게는 아무 효과도 없을 수 있습니다. 자신의 라이프 스타일에 맞는 리듬을 찾아 이를 고수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2) 명확하고 달성 가능한 목표를 설정하기


"더 많이 쓰기"와 같은 모호한 목표 대신 "매일 500 단어 쓰기" 또는 "매주 한 장 완료"와 같은 구체적인 목표를 정하십시오. 정량화 가능한 목표를 세우면 집중력을 유지하고, 글쓰기를 진행하면서 성취감을 느낄 수 있습니다.


3) 글쓰기에 적합한 환경 만들기


환경은 생산성에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편안하고 방해 요소가 없는 공간을 선택하세요. 어떤 사람에게는 그런 공간이 조용한 집일 수도 있고, 다른 사람에게는 약간의 소음이 있는 카페가 최적의 작업실이 될 수도 있습니다. 좋아하는 예술 작품, 동기를 부여하는 인용문, 창의력을 자극하는 음악 재생 목록 등 자신에게 영감을 주는 환경으로 작업 공간을 꾸미세요.


4) 슬럼프 극복하기


슬럼프는 책을 쓰는 과정에서 흔히 발생합니다. 이러한 문제에 직면하면 작업 장소를 바꾸거나 책의 다른 부분을 써보세요. 책의 쉬운 부분을 쓰면 창의성이 다시 살아날 수 있습니다. 자유로운 글쓰기 (free writing)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타이머를 15분으로 맞춰놓고, 아무 제약 없이 생각나는 대로 글을 써보세요. 이 방법은 막힌 생각을 뚫어주고, 새로운 돌파구를 찾는데 도움이 됩니다.


5) 피드백을 받아서 원고 수정하기


책의 첫 번째 초안은 시작에 불과합니다. 신뢰할 수 있는 친구나 글쓰기 그룹으로부터 피드백을 받으세요. 작가 이외의 다른 사람은 책을 쓴 본인은 놓칠 수 있는 제삼자의 관점을 제공하고, 작가가 간과한 원고의 문제점을 찾아낼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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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원고 편집과 수정


원고를 편집하고 수정하는 것은 복잡한 미로를 탐색하는 것과 비슷합니다. 어렵지만 또한 보람 있는 일입니다. 이 단계에서는 초고가 독자들의 마음을 사로잡는 세련된 보석으로 변하게 됩니다.


1) 편집의 3단계


편집은 개발, 편집, 교정의 세 가지 단계로 나뉩니다. 개발 단계에서는 큰 그림에 초점을 맞춰 스토리의 구조, 캐릭터 개발, 전체적인 흐름을 평가하고 향상합니다. 편집 단계에서는 문법이나 문장의 오류를 고치고, 세부사항을 다듬습니다. 마지막 교정 단계에서 오타나 사실관계의 오류를 잡아냅니다.


2) 전문적인 편집자 활용


작가 자신이 편집을 할 수 있지만, 전문 편집자를 활용하면 작업의 질을 크게 향상하고, 객관적인 관점으로 오류를 교정할 수 있습니다. 작가는 자신의 작품에 100퍼센트 객관적인 관점을 가질 수는 없습니다. 작가에게 책이란 부모가 바라보는 자식과 비슷한 존재이기 때문입니다. 전문 편집자의 시각을 빌리면 작가가 간과한 책의 약점을 고칠 수 있습니다.


3) 피드백을 수용하되 자신의 목소리를 잃으면 안 됩니다.


위의 내용과 모순되는 내용처럼 들릴 수 있지만, 작가는 타인의 피드백을 수용하면서도 자신의 목소리를 잃으면 안 됩니다. 세계 3대 교향곡 작곡가인 브루크너 같은 작가가 되어서는 안 됩니다. 브루크너는 천재적인 작곡가였으나 귀가 너무 얇아 사람들이 비평을 하면 모두 받아들여 자신의 교향곡 악보를 수십 번씩 고쳤습니다. 현대의 음악평론가들은 브루크너가 비평가들의 말에 따라 고친 원고보다 그의 오리지널 악보가 훨씬 더 훌륭하다고 평하고 있습니다. 결론적으로 외부의 피드백과 작가 자신의 창의적인 본능 사이에 균형을 잡는 것이 중요합니다.


4) 언젠가는 편집을 멈추어야 합니다.


많은 작가들이 책을 세상에 내놓지 못하는 이유는 완벽을 추구하면서 원고를 끝없이 수정하기 때문입니다. 완벽한 책은 세상에 존재하지 않습니다. 독자들은 무미건조하면서 완벽한 책보다는 오류로 많지만, 재미있고, 영감을 불러일으키는 책을 원합니다. 돈키호테를 쓴 세르반테스는 완벽한 책을 위한 편집에 집착하지 않았습니다. 돈키호테의 수많은 페이지에 앞부분과 일치하지 않는 오류가 발견됩니다. 어떤 부분에서는 산초 판사가 당나귀를 타고 있지만, 다음 장면에서는 당나귀가 사라지기도 합니다. 오류로 가득한 훌륭한 책과, 처음부터 끝까지 일관성 있고, 완벽하지만, 영혼에 아무런 울림도 일으키지 않는 책, 둘 중에 하나를 쓴다면 어떤 책을 쓰시겠습니까? 완벽한 책을 쓸 수 없다는 사실을 받아들이고, 원고를 당신이 원하는 최상의 버전으로 만든 후에는 편집을 끝내십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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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매력적인 제목 선택하기


책을 출판할 때 제목은 처음에 생각했던 것보다 더 큰 힘을 발휘합니다. 책의 제목은 독자에게 주는 첫인상입니다. 독자는 책 제목을 보고 책을 읽을지 말지를 결정하기도 합니다. 책에 매력적인 제목을 붙이는 것은 심미적인 문제가 아니라 중요한 마케팅 전략입니다.


1) 단순하면서, 흥미를 불러일으키는 제목을 선택하세요.


최고의 제목은 짧고 기억에 남습니다. 책의 본질을 몇 마디로 요약하면서 호기심을 불러일으킵니다. "위대한 개츠비(The Great Gatsby)"나 "앵무새 죽이기(To Kill a Mockingbird)"와 같은 제목을 생각해 보십시오. 간결하면서도 호기심을 불러일으킵니다. 간결한 제목은 기억하기 쉽고, 다른 사람과 공유할 가능성도 커집니다. 빠르게 변화하는 현대 사회에서 길고 복잡한 책 제목은 바로 잊힙니다.


2) 제목은 책의 핵심을 반영해야 합니다.


제목은 이야기의 영혼을 반영하는 거울이어야 합니다. 스릴 넘치는 미스터리, 마음이 따뜻해지는 로맨스, 심오한 철학적 탐구 등 무엇이든 제목이 책의 분위기와 주제에 부합하는지 체크하십시오. 책의 핵심 내용과 겉도는 제목은 독자를 실망시키고, 작가에 대한 신뢰도를 떨어뜨립니다.


3) 과다하게 사용된 문구를 피하세요.


베스트셀러의 제목에 들어간 문구를 사용하고 싶은 유혹을 느껴도 사용하지 마십시오. "성공하는 사람들의 7가지 습관"은 많은 사람들이 기억하지만, "성공하는 작가의 7가지 습관" 같은 제목은 독창성이 없는 책으로 느껴져 역효과를 낼 수 있습니다. 혼잡한 출판 시장에서 사막의 시원한 바람처럼 신선한 제목을 찾기 위해 노력하십시오. 독특한 제목은 그 자체만으로 독자들이 당신의 책에 관심을 갖게 할 수 있습니다.


4) 제목을 테스트하세요.


주저하지 말고 사람들을 대상으로 제목을 테스트해 보세요. 친구, 글쓰기 그룹, 심지어 소셜 미디어 설문조사를 통한 피드백도 중요한 정보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작가 본인은 마음에 들어 하지 않는 제목도 독자들에게는 열광적인 반응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예를 들면 "위대한 개츠비(Great Gatsby)"의 원래 제목은 "Trimalchio in West Egg"였습니다. 작가 피츠제럴드는 편집자가 제안한 "위대한 개츠비"라는 제목을 싫어했지만, 결과적으로 "위대한 개츠비"는 미국 문학의 고전이 되었습니다.


책이 완성 단계로 가면서 제목도 진화할 수 있기 때문에 조바심을 가져서는 안 됩니다. 때로는 글쓰기를 마친 후나 편집 과정을 거쳐야 완벽한 제목이 떠오를 때도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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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책 표지 디자인


출판계에서는 '표지로 책을 판단하지 말라'는 말이 있습니다. 하지만 현실을 직시하자면, 책의 표지는 작가가 독자와 나누는 첫 악수, 또는 첫인상입니다. 눈길을 사로잡는 표지는 독자가 책을 집어 들 것인지, 아니면 그냥 지나쳐버릴 것인지를 결정합니다.


1) 표지 디자인의 예술


훌륭한 표지는 미학과 책의 내용 사이의 섬세한 균형을 달성합니다. 예쁜 그림을 넣거나 어떤 폰트를 선택하는가의 단순한 문제가 아닙니다. 훌륭한 책 표지 디자이너는 책의 본질을 전달할 수 있습니다.


흥미진진한 스릴러 소설에는 긴장감을 불러일으키는 표지가 필요합니다. 가벼운 로맨스 책의 표지는 따뜻함과 매력을 발산해야 합니다.


2) 전문 디자이너에게 투자하는 것을 주저하지 마세요.


전문 디자이너는 시장의 트렌트를 이해하면서, 보기에도 좋을 뿐만 아니라 타깃 고객의 관심을 끄는 표지를 만들 수 있습니다. 전자책이 많아진 출판계에서 책의 표지는 썸네일로도 눈에 띄어야 합니다. 이 모든 포인트에서 전문 디자이너의 손길이 중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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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출판 옵션: 전통적인 출판과 자가 출판


책내기를 결정한 작가는 전통적인 출판 또는 자가 출판이라는 중요한 결정에 직면합니다. 전통적인 출판에는 출판사와의 파트너십이 포함됩니다. 출판사는 책의 편집, 디자인, 배포 및 마케팅을 관리하지만, 출판사와 계약을 맺기 위해서는 치열한 경쟁을 통과해야 하고, 출판 과정 자체가 오랜 시간이 걸립니다.


이와 대조적으로, 자가 출판은 저자가 완전한 통제권을 갖고 더 높은 인세를 받을 수 있지만, 전문가의 도움을 받아야 책의 질을 높일 수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또한 자가 출판은 시장에 책을 더 빨리 선보일 수 있지만, 작가 자신의 마케팅 노력이 필요합니다. 어떤 옵션을 선택할 것인가는 궁극적으로 작가의 목표, 사용가능한 리소스, 그리고 작가가 출판 과정에 대해서 어느 정도의 컨트롤을 원하는 가에 달려 있습니다.



9. 편집: 책의 내지 레이아웃


책의 표지가 대문이라면, 책의 내지는 집안에 비유할 수 있습니다. 독자가 책의 표지에 호감을 갖고 책을 구매했지만, 전문성이 떨어지는 내지 편집을 보게 되면, 작가에 대한 신뢰도가 크게 떨어집니다. 전자책과 종이책 모두 독자가 기대하는 최소한의 수준이 있습니다.


폰트의 크기, 정렬, 페이지상의 요소들의 조화로운 배치. 이 모든 것들은 편집자의 영역이며, 작가 자신이 이 부분을 직접 커버할 수도 있지만, 그런 경우에는 글을 쓰는 것만큼의 시간을 어도비 인디자인이나 어피니티 퍼블리셔 같은 탁상출판 프로그램 (Destktop Publishing Software)을 익히는데 투자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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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마케팅과 독자 관리


출판 마케팅과 독자 관리는 창의성과 전략적 사고를 결합해야 하는 프로세스입니다. 디지털 시대의 작가는 과거의 작가들이 상상도 하지 못했던 강력한 마케팅 도구를 활용할 수 있습니다. 소셜 미디어 플랫폼 (SNS)가 그것입니다.


작가는 독자들과 직접적으로 소통하며, 창작과정의 비하인드 스토리, 콘텐츠 소개, 작가의 아이디어 등을 독자와 공유할 수 있습니다. 작가가 할 수 있는 최선의 마케팅은 독자로 구성된 커뮤니티를 만드는 것입니다. 1천 명의 팬만 있으면, 성공할 수 있다는 IT 잡지 와이어드 (Wired)의 창간인 케빈 켈리의 말이 온라인 커뮤니티를 통한 마케팅의 핵심을 짚고 있습니다.


11. 결론


책 쓰기의 세계에서는 목적지만큼 여정이 중요합니다. 성공은 출판에만 있는 것이 아니라 그 과정에서 얻은 성장과 통찰력에 달려 있습니다. 호기심을 갖고, 도전을 받아들이고, 스토리텔링에 대한 열정을 유지하십시오. 당신이 쓰는 모든 단어 하나하나가 당신의 꿈에 다가가는 한 걸음이라는 것을 기억하십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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