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아침산책 Dec 12. 2023

아마존 KDP 출판에 관한 중요한 질문 5가지

아마존 출판 이야기 22

아마존 KDP 출판대행 프리랜서 아침산책입니다. 아마존 KDP와 관련해서 인터넷에 자주 검색되는 5가지 질문에 대한 답을 드립니다.


1. 아마존 KDP란 무엇인가?


아마존 KDP는 Amazon Kindle Direct Publishing의 약자입니다. 아마존의 전자책 리더인 킨들 (Kindle)에서 읽을 수 있는 전자책과 종이책을 출판할 수 있는 자가출판 플랫폼입니다.  


전자책이나 종이책을 아마존 KDP에서 올려서 출판하면 최대 72시간 안에 전 세계 12개국의 아마존 사이트에 동시에 출판되는 세계 최대의 자가출판 플랫폼입니다.


우리나라도 교보문고 같은 전자책과 POD (주문인쇄) 출판 사이트들이 있지만, 시장의 크기로 보면 1년에 2천만 권의 책이 팔리는 아마존 KDP는 비교할 수 없을 만큼 큽니다.


2. 아마존 KDP에서 얼마나 수익을 낼 수 있는가?


아마존 KDP에 책을 출판한 작가들의 평균 수익은 한 달 100여 달러입니다. 물론 한 달에 수천만 원의 수익을 내는 작가들도 많습니다.


저 개인적으로는 아마존에 로우컨텐트 북을 출판했을 때 한 달에 꾸준히 1백만 원 이상을 벌었고, 2백만 원 이상의 인세를 받은 적도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아마존 KDP에서 수익을 내는 것은 가능합니다. 다만 책의 내용, 제목, 표지, 키워드, 마케팅 등 다양한 요소에 공을 들일 때만 수익을 내는 것이 가능합니다.


3. 아마존 KDP 인세를 은행 계좌로 받을 수 있는가?
 

아마존 KDP 출판을 위해 계정을 만들고 나서 곧바로 책을 출판할 수 없습니다. 인세를 어떤 방식으로 받을 것인가를 우선 설정해주어야 합니다.


인세를 받는 은행 계좌를 넣는 메뉴가 있으나, 아마존이 계정 소유자의 은행 계좌로 바로 인세를 송금해 주는 국가 목록 안에 한국은 없습니다. 그래서 계좌 없음을 선택하면 인세는 주소지로 수표로 발송됩니다.


은행 계좌로 인세를 받는 유일한 방법은 미국 은행 계좌를 입력하는 것입니다. 미국 계좌를 이미 가지고 계신 분은 문제가 없지만, 없는 분은 별도로 미국 은행 계좌를 만들어야 합니다.


한국에서 미국 은행 계좌를 만드는 방법은 페이오니아라는 결제 수령 사이트를 이용하는 것입니다. 과거에는 페이오니아 사이트에 인적사항만 넣어주면 되었지만, 이제는 아마존 인세를 받기 위해서는 실제로 아마존에 책을 출판해서 인세를 받는 작가라는 증빙을 제출해야 합니다. 페이스 북에 출판된 책에 관한 포스팅을 하는 것이 가장 간편한 방법입니다.


페이오니아 사이트에서 미국 은행 계좌를 만들고, 작가 증빙을 하는 방법은 제가 작성한 아래의 무료 전자책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아마존 KDP 수익을 받기 위한 미국 계좌 만들기 (무료 전자책)



4. 아마존 KDP 상세 페이지 어떻게 만드나?
 

아마존 KDP에 출판된 책의 상세 페이지는 아마존에 출판된 책이 실제로 잠재 독자에게 노출되는 데에는 결정적인 요소가 아닙니다. 아마존이 특정 키워드를 넣어서 검색하는 독자에게 어떤 책을 보여줄 것인가의 기준에 상세 페이지는 들어가 있지 않기 때문입니다.


쉽게 설명드리면 “미국인을 위한 한국요리 100선”이라는 책을 제가 아마존에 출판했는데, 상세 페이지에 “한국요리”라는 단어를 1,000개를 넣어도 아마존 검색에는 아무런 효과도 없습니다.


아마존이 검색 페이지에 특정한 책을 노출시킬 때 참고하는  요소는 아래와 같습니다.  

- 제목

- 부제목

- 키워드 (출판 시에 넣는 키워드)


그렇다면 상세 페이지는 아무 쓸모도 없는가? 그렇지는 않습니다. 일단 제목과 키워드를 통해 특정 책을 찾아 들어온 독자에게 상세 페이지는 그 책을 구입할 것인가를 결정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호기심을 불러일으키고 책을 읽고 싶게 만드는 상세페이지는 분명히 책의 매출에 영향을 끼칩니다. 세련된 영문으로 상세페이지를 써야 이러한 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습니다.


과거에는 그런 상세페이지를 만드는 것이 어려웠지만 챗GPT 같은 인공지능 덕분에 지금은 프롬프트를 넣어주면 훌륭한 아마존 상세페이지를 만들 수 있습니다.


제가 아마존 KDP 출판을 할 때 사용하는 프롬프트를 소개합니다.


Act as a top book marketer. Read this book preface and write an Amazon book description. (아래에 한글 는 영문으로 책의 서문을 넣어 줍니다.)


실제로는 이런 프롬프트로 만들어진 상세페이지를 개선하기 위해 여러 번 프롬프트를 바꿔가며 상세페이지를 다듬어야 합니다. 그러나 영어로 된 상세페이지를 쓰기 힘든 분들은 이 프롬프트 하나만으로도 시간과 비용을 줄일 수 있습니다.


5. 아마존 KDP 인세에 대한 세금을 내야 하는가?
 

아마존 KDP로 출판한 책의 인세와 관련해서는 2가지 세금을 생각할 수 있습니다.


첫째, 미국 현지에서 발생한 소득이기 때문에 미국 소득세를 내야 합니다. 이것은 복잡한 문제가 아닙니다.

 

아마존 KDP 계정을 만드는 단계 중의 하나가 미국 소득세 사전 공제 서식을 작성하는 것입니다. 이 서식을 작성해야 아마존 KDP 출판이 가능하고, 매출이 발생하면 10%의 소득세를 사전공제한 인세를 받게 됩니다.


아마존 KDP 출판을 위한 미국 소득세 서식 작성은 아래 무료 전자책을 참고하십시오.


아마존 KDP 출판을 위한 미국 소득세 서식 작성하기 (무료 전자책)


둘째, 미국 은행 계좌에서 한국 계좌로 이체한 인세에 대해서 한국의 소득세를 내야 하는가?


해외에서 국내로 송금되는 1년간의 합계액이 1만 달러를 초과할 때만 국세청에 통보되고, 세금 부과의 문제가 발생합니다. 즉 1년에 1천3백만 원의 이상의 인세를 벌어들였을 때만 고민해야 할 문제라는 겁니다.


저의 결론은 이겁니다. 이 문제를 고민하실 때가  온다면 아마존 KDP 출판에 성공하셨다는 얘기입니다. 저 역시 이 문제를 고민했지만, 아마존 출판으로 1천만 원 이상은 벌지 못했기 때문에 세금 문제를 신경 쓸 필요가 없었습니다.


부디 아마존 출판에 성공하셔서 국내 소득세 문제를 고민하시는 날을 맞이하시기를 기원합니다.


번역, 편집, 표지디자인, 출판까지 한 번에 해결해 드리는 아마존 출판 서비스

매거진의 이전글 아마존 KDP 출판으로 수익 내기, 가능한가?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