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특한 동화책을 아마존에 출판해드린 노작가 분이 한 분 계십니다. 오늘 오랫만에 전화를 주셨습니다.
컴퓨터하고 친근하지 않으셔서 본인의 책이 얼마나 팔렸는지 알 수가 없어서 답답해서 걸었다는 말씀이었습니다. 안부도 궁금하기도 해서 걸었다고 하시면서.
대신 아마존 KDP에 들어가서 매출을 봐드리면서 깜짝 놀랐습니다. 지난 달에 수 백권이 팔렸습니다. (아마존 지침상 특정 책의 매출을 정확히 알리는 것은 위험할 수도 있으므로 정확한 수치는 공개하지 않습니다.)
특이한 것은 하루 만에 100여권, 또 다른 날에는 200여권이 팔린 적도 있다는 것입니다. 저의 추정으로는 아마존에서 활동하는 책 판매업자가 오프라인 서점에 배포하기 위해서 다량의 책을 구입해 간 것으로 보입니다. 아마존에 종이책을 출판할 때 Expanded Distribution (확대배포)를 선택하면, 판매업자가 책을 사서 일반 서점에 배포할 수 있고, 이 책을 출판할 때 그 옵션을 선택해두었기 때문입니다.
불교의 윤회사상을 다룬 이 동화책은 아마존에서 보면 평점도 그다지 높지는 않고, 달린 리뷰들도 그닥 호의적이지는 않습니다. BSR (아마존 베스트셀링 랭크)도 80만대라서 얼핏 보기에는 성공한 책으로 보이지 않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 책은 제가 지금까지 아마존에 출판대행 해드린 책들 중에 가장 놀라운 성과를 보여주었습니다. 하루에 200권이라니! 작가님과 통화를 하면서 제가 훌륭한 크리스마스 선물을 받은 것 같은 보람을 느꼈습니다.
이 책은 한국에서도 우리 집 강아지 세리라는 이름으로 이미 출판된 적이 있습니다. 애초에는 불어판을 아마존에 출판해드리고 나서, 작가님의 요청으로 영어판도 출판해드렸는데, 그 영어판이 이번 11월에 수백권이 팔리는 놀라운 결과를 낸 것입니다.
크리스마스날에 작가님과 나눈 대화로 저는 네 가지를 깨달았습니다.
- 정말로 어떤 책이 어떤 식으로 성공을 거둘지는 알 수 없다.
- 책의 내용이 좋으면 특별한 프로모션을 안 해도 누군가가 그 책을 더 많은 독자에게 알릴 가능성은 항상 있다.
- 미국 아마존을 공략한 영어로 쓴 책이 다른 언어로 된 책보다 성공 가능성이 크다.
- 아마존 종이책의 경우 판매업자가 유망해 보이는 책을 다량으로 구입하는 Expanded Distribution을 선택하면 짧은 기간에 다량의 책을 판매할 수도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