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마존 출판 이야기
안녕하세요. 아마존 출판대행 프리랜서 아침산책입니다.
많은 작가님들의 책을 아마존에 출판대행 해드리면서 아마존 전자책 출판에 대한 질문을 많이 받습니다. 오늘은 그 중에서 가장 자주 하시는 질문 5가지를 골라서 얘기해보겠습니다. 아마존 전자책 출판을 고려하시는 작가님들에게 도움이 되기를 바랍니다.
우리나라에서는 PDF 파일로 판매되는 전자책이 많이 보급되었기 때문에 아마존 전자책 역시 PDF 파일을 만들어서 그냥 올리면 되는 것 아닌가라고 질문하시는 분들이 종종 계십니다.
결론부터 말하면 아마존 출판 플랫폼인 아마존 KDP에 PDF 파일을 올릴 수 없습니다. 아마존 전자책 출판을 위해 올릴 수 있는 파일은 아래와 같습니다.
- 마이크로소프트 워드 파일 (Doc, Docx)
- 킨들 패키지 포맷 (KPF)
- EPUB
- MOBI
워드 파일은 그대로 올릴 수 있고, KPF 파일은 아마존이 무료로 제공하는 킨들 크리에이트 프로그램을 사용해서 만들 수 있습니다.
EPUB 파일은 별도의 전자책 제작 프로그램을 사용해서 만들어야 합니다. 해외에서 아마존 전자책 출판을 위한 EPUB 파일 편집 및 제작에 가장 많이 사용되는 전문 프로그램은 벨룸과 애티커스입니다.
MOBI 파일은 거의 사용되지 않는 포맷이며, 그림이 많이 들어간 동화책을 전자책으로 아마존에 출판할 경우에만 가끔 사용됩니다.
이 질문 역시 링크를 눌러서 다운로드 하는 PDF 전자책이라는 개념에 익숙한 작가님들이 자주 하십니다.
답은 다운로드 할 수 있지만, "아마존 킨들 리더나 전용앱을 통해서만 가능하다"입니다.
아마존 킨들 전자책을 구입한 후에 전자책을 보는 방식을 살펴보면 이해하기가 쉽습니다. 아마존에 들어가서 아래와 같이 구매 버튼을 누르는 순간 독자는 2가지 방식으로 책을 볼 수 있습니다.
첫번째는 본인이 가지고 있는 킨들 리더로 읽는 것입니다. 본인이 구입한 도서목록을 누르면 자동으로 전자책이 다운로드 됩니다. 첫번째 이미지는 킨들 페이퍼화이트 리더에서 보여지는 전자책입니다. 두번째는 아마존 킨들앱을 스마트폰이나 태블릿에 설치한뒤, 그 앱안에서 구입한 전자책을 읽는 것입니다.
결론적으로 아마존 전자책은 전용 리더나 앱을 통해서만 다운로드 하고 읽을 수 있습니다. 가끔 아마존 전자책을 다운로드 해서 인쇄할 수 있는가라는 질문을 하시는 작가님들도 계신데, 당연히 리더나 앱을 통해 읽을 수만 있지, PDF 파일처럼 인쇄를 할 수는 없습니다.
아마존 전자책과 종이책 출판대행을 동시에 맡기시는 작가님들이 자주 하시는 질문입니다. 원고를 종이책으로 편집하면 그대로 전자책에도 쓸 수 있지 않는가라는 취지의 질문인데요.
아마존 종이책과 전자책은 서로 다른 프로그램을 사용해서 다른 포맷의 파일로 만들어줘야 출판이 가능합니다.
아마존 종이책은 그대로 책으로 인쇄할 수 있는 모양으로 레이아웃이나 폰트를 편집해줘야 합니다. 제가 사용하는 종이책 편집 프로그램인 어피니티 퍼블리셔의 캡처 이미지를 보시면 직관적으로 이해가 되실 겁니다.
아마존 전자책을 편집하기 위해서는 원고의 텍스트와 이미지를 가져와서 별도의 프로그램에서 새롭게 작업을 해줘야 합니다. 초보자가 쓰기에 가장 손쉬운 프로그램으로는 아마존이 무료로 제공하는 킨들 크리에이트가 있습니다.
킨들 크레에이트는 사용하기는 간편하지만, 보기 좋은 전자책을 만들기에는 부족한 점이 많습니다. 편집 기능이 불편해서 실제로는 이미 만들어진 워드 파일을 읽어서 전자책으로 변환하는 용도에 적합합니다.
가장 보기 좋은 모양으로 아마존 전자책을 만들어주고 출판가능한 EPUB 파일을 만들 수 있는 프로그램은 벨룸입니다.
아마존 전자책 뿐만 아니라 애플, 구글플레이 등 다른 플랫폼의 전자책도 만들 수 있고, 깔끔하고 전문적인 스타일의 전자책 제작이 가능합니다. 프로그램 가격은 전자책만 만드는 옵션은 27만원, 전자책/종이책 둘 다 만드는 옵션은 34만원으로 약간 높은 편입니다.
아마존 전자책의 대표적인 포맷은 리플로우어블 이북입니다. Reflowable이란 페이지안의 문장의 위치나 폰트 종류와 크기가 고정된 것이 아니라 독자가 리더나 앱의 설정을 어떻게 하는가에 따라 보여지는 모양이 달라지는 것을 의미합니다. 위 이미지의 Print Replica는 아래에서 설명합니다.
예를 들어 아래의 첫번째 이미지는 아마존 파이어 태블릿의 킨들 앱에서 폰트 크기 최대, 배경 검은색, 헬베티카 폰트라는 옵션을 선택한 독자가 보게되는 전자책입니다. 동일한 책을 아이폰의 킨들 앱에서 폰트 크기 최소, 배경 하얀색, 팔라티노 폰트로 설정해서 보면 두번째 이미지처럼 보입니다.
한 페이지에서 보이는 모습이 완전히 다른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간혹 아마존 전자책을 PDF 전자책처럼 생각하시고 왜 레이아웃이 다른 앱이나 기기에서 볼 때도 유지되지 않는지 물어보시는 고객이 계시는데 답하기 상당히 곤혹스런 질문입니다. 사각형 컵에 부었던 물을 둥근 컵에 옮겼는데 물이 왜 네모난 모양을 유지하지 않냐고 물어보는 것과 같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아마존 전자책을 종이책과 동일한 레이아웃으로 만드는 것은 리플로우어블 포맷을 선택하는 한 불가능합니다. 이런 전자책에 있어서는 고정된 레이아웃의 개념 자체가 무의미하기 때문입니다.
종이책 원본과 동일한 레이아웃을 전자책에서도 유지하기 원하는 경우에 인쇄물 복제 (Print Replica) 방식의 전자책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종이책을 위한 레이아웃으로 만들어진 PDF 파일을 킨들 크리에이트를 이용해서 아마존 전자책 파일인 KPF로 변환해서 출판하는 방식입니다.
이렇게 만들어진 책은 종이책과 동일한 모양으로 볼 수 있으며, 고정된 레이아웃이 중요한 프로그래밍 매뉴얼 등과 같은 카테고리에서 채택하는 방식입니다.
인쇄물 복제 방식 전자책의 최대 단점은 리플로우어블 전자책에 비교해서 작은 기기에서 볼 때의 가독성이 떨어진다는 것입니다. 글자를 키우는 옵션이 불가능하기 때문에 아래 이미지처럼 손가락으로 페이지를 확대해서 보아야 하기 때문입니다.
가장 간단한 답은 둘 다 출판하는 것이 좋다입니다. 왜냐하면 전자책과 종이책을 찾는 독자들의 숫자가 모두 무시하지 못할 정도로 크기 때문입니다.
저의 예를 들면 90년대부터 아마존에서 수백권의 전자책을 구입했지만, 종이책을 구입한 경우는 10권도 되지 않습니다. 종이책만 출판하는 경우 이렇게 전자책만 구입하는 독자는 놓치게 됩니다. 아마존에서 팔리는 전자책은 1년에 4억권이 넘습니다.
반대로 종이책 시장도 무시할 수는 없는 것이 아마존에서 1년에 팔리는 종이책의 숫자는 3억권이 넘습니다. 그리고 한때는 전자책으로 완전히 대체될 것으로 생각되었던 종이책의 판매량은 꾸준히 증가하고 있습니다.
이런 시장의 수요에 부응하기 위해 아마존에 올라오는 책들은 전자책과 종이책 두 개의 포맷으로 동시에 출판되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전자책과 종이책의 미국내 마켓 쉐어가 각각 67%, 40%에 달하는 아마존에 출판하면서 어느 포맷 하나를 포기하는 것은 현명한 선택은 아닙니다.
그래도 굳이 선택을 해야 한다면 글자 위주로 되어 있는 책은 전자책으로 시작하는 것이 좋고, 이미지와 표가 많이 들어간 책은 종이책으로 출판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