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아침산책 Aug 04. 2024

문학상 수상 작가의 챗GPT 활용 소설 쓰기 사례

챗GPT 이야기

일본의 권위 있는 아쿠타가와상을 수상한 쿠단 리에는 수상작인 소설 "도쿄 동정 타워"를 쓸 때 챗GPT를 사용했다고 밝혔습니다. 


그녀는 자신의 소설의 약 5%를 챗GPT로 생성했다고 말했습니다. 미래의 도쿄를 배경으로 한 쿠단의 소설은 고층 감옥을 짓는 건축가의 이야기를 통해 사회에서 AI의 역할을 탐구합니다.


작가는 챗GPT를 텍스트 생성뿐만 아니라 영감의 원천이자 대화와 아이디어를 위한 창의적인 토론 상대로 사용했다고 합니다 



쿠단 리에가 소설 쓰기를 위해 챗GPT를 활용한 방법을 구체적으로 소개합니다. 


1. 아이디어 브레인스토밍


그녀는 광범위한 개념과 주제를 챗GPT에 입력하는 것으로 시작했는데, 이를 통해 새로운 플롯 아이디어를 만들고 다양한 내러티브를 탐구하는데 도움을 받았습니다.  이 초기 브레인스토밍 단계를 통해 그녀는 독창적인 아이디어를 구상하고, 색다른 스토리 라인을 실험할 수 있었습니다. 


2. 대화 개발


챗GPT의 유용한 능력 중 하나는 대화를 만드는 것입니다.. 소설의 캐릭터 사이에 벌어지는 현실적이고, 매력적인 대화를 만드는데 챗GPT가 도움이 되었다고 합니다. 챗GPT에게 캐릭터 프로필과 상황을 준 다음 AI가 생성한 대화를 작가의 스타일에 맞게 다듬었습니다


3. 슬럼프 극복


글이 잘 안써지는 슬럼프 기간 중에 작가는 창작의 흐름을 유지하기 위해서 챗GPT의 도움을 받았습니다. 챗GPT가 제시하는 다양한 글쓰기 프롬프트를 통해 창작의 모멘텀을 유지했습니다. 


4. 편집 및 개선


쿠단은 소설 초안을 작성한 후 각각의 섹션을 검토하고 편집하는 작업을 챗GPT에게 맡겼습니다. 문법, 구성 및 문체에 대한 챗GPT의 피드백이 원고의 일관성과 품질을 개선하는데 도움이 되었다고 합니다. 




쿠단이 챗GPT를 소설 창작에 사용한 것에 대한 평단의 반응은 엇갈렸습니다. 일부는 그녀를 AI를 전통적인 문학 창작 방법론에 성공적으로 통합한 선구자로 칭찬하는 반면, 다른 일부는 AI를 사용한 소설의 문학적 가치와 글쓰기에 있어서 인간의 입지에 대해 우려를 제기했습니다. 


결론


소설가 쿠단의 실험은 챗GPT가 소설가를 위한 강력한 도구가 될 수 있음을 보여줍니다. 또한 슬럼프를 극복하거나, 창의성을 향상시키기 위한 새로운 대안으로서 AI의 가능성을 시사합니다. AI는 분명히 인간의 독창성을 대체할 수는 없지만, 소설 창작의 흥미있는 가능성을 열어줍니다. 


챗GPT로 3일만에 끝내는 아마존 전자책 출판




매거진의 이전글 챗GPT 4o: 영화 HER가 현실이 되었습니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