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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bart May 31. 2016

Keddit - Part 1

코틀린을 사용하기 위한 안드로이드 스튜디오 설정

Part 1: 코틀린을 사용하기 위한 안드로이드 스튜디오 설정

이번 장에서는 안드로이드 스튜디오에서 코틀린을 사용하기 위한 설정과, 다음 장부터 keddit 앱 개발을 시작할 수 있게 준비하며 코틀린의 몇 가지 특징들을 배울 것입니다. 혹시 이 연재물의 소개 부분을 안 읽었다면 가셔서 우리가 개발할 것이 무엇인지, 코틀린의 어떤 주제들을 다룰 것인지, 어떤 라이브러리를 사용할 것인지 빠르게 훑어보시는걸 권합니다.


Create Project

우리는 완전히 처음부터(scratch) 시작할 것입니다. 먼저 안드로이드 스튜디오를 실행시키고 Create a new Project을 선택한 다음프로젝트 이름을 "KedditBySteps"라고 합시다. 이렇게 하는 이유는 이 프로젝트를 이미 완성된 프로젝트와 따로 유지하여 개발 중인 코드를 checkout 할 수 있게 하기 위해서입니다.


API Level 은 16을 선택하고 "Blank Activity" 혹은 "Basic Activity"[1] 를 고르고 default name은 그대로 둡시다.



Kotlin Plugin

자, 프로젝트는 새로 만들었고 이제 코틀린 플러그인을 설치합시다.

Android Studio Pref > Plugins > Browse Repositories > search for “Kotlin”

 의 경로로 가서 "Kotlin" 플러그인만 설치하고 안드로이드 스튜디오를 재시작합니다.


Kotlin Extensions Plugin은 이미 첫 번째로 보이는 Kotlin 플러그인에 통합되어 있기 때문에 따로 설치할 필요 없습니다.

 주의: Kotlin Plugin과 함께 배포된 안드로이드 스튜디오 2.0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만 이럴 때는 "Instant Run"기능을 비활성화시키세요. 그렇지 않으면 작동하지 않습니다.


Configure Project with Kotlin — “first attempt”

혹시 어떻게 코틀린을 설정하는지 미리 읽어본 것이 있다면  Tools > Kotlin이나 안드로이드 스튜디오의 Find Action(쉬프트 버튼 두 번 누르기)에서 Configure Kotlin.. 을 이용해 "Configure Kotlin in Project"을 실행할 수 있습니다.


좌측 이미지: Search Dialog를 보여주는 Shortcut || 우측 이미지: 모든 설정이 완료됨을 알리는 메시지


실행 후에 아무런 반응이 없을 겁니다. (...) 'All modules with kotlin files are configured' 메시지만 보일 뿐이죠.


아직 프로젝트 안에 코틀린 파일이 한 개도 없기 때문에 아무 일도 일어나지 않은 겁니다. 이제 코틀린 파일을 만들고 프로젝트를 설정해봅시다.


자바에서 코틀린으로

코틀린 파일을 만들기 위해서 이미 있는 mainactivity.java 파일을 코틀린 파일로 변환할 것입니다. 이걸 하기 위해서는 간단하게 mainactivity.java 파일을 열고 find action[3]에서 "convert java to.."로 검색합니다.



이 작업을 수행할 때 이 변환은 정확하지 않고 몇몇 부분을 수작업으로 수정해야 할 수도 있다는 사실을 경고하는 메시지가 뜹니다만 일단은 뭐 괜찮아 보입니다.


이제 이렇게 바뀐 것을  볼 수 있을 겁니다.


[2] 


지금 당장은 이 파일을 살펴보지는 않을 겁니다(이건 다음 포스팅에). 일단 설정을 계속하도록 합시다. 한가지더, 코틀린 파일의 확장자가 '.kt' 임을 봐 두도록 하세요. 


코틀린 프로젝트 설정하기  — “마지막 :)”

이제 설정할 준비가 되었네요. "Configure Project with Kotlin" 액션을 다시 실행시켜 보죠.


이 새로운 메시지는 우리가 어떤 모듈을 변환하고 싶은지, 어떤 코틀린 플러그인 버전을 사용하고 싶은지 선택하게 합니다. (최신 버전을 선택합니다.)


apply plugin: 'kotlin-android'
...
sourceSets {
    main.java.srcDirs += 'src/main/kotlin'
}
...
dependencies {
    ...
    compile "org.jetbrains.kotlin:kotlin-stdlib:$kotlin_version"
}
...
buildscript {
    ext.kotlin_version = '1.0.0-XYZ'
    repositories {
        mavenCentral()
    }
    dependencies {
        classpath "org.jetbrains.kotlin:kotlin-gradle-plugin:$kotlin_version"
    }
}

초기에는 이런 설정을 수작업으로 해줘야 했지만 지금은 플러그인이 있어서 정말 쉽습니다.


ㄱㄱㄱ!

이제 MainActivity.kt 코틀린 파일을 이용해 앱을 구동시킬 모든 준비가 되었습니다. 


저장소

이번 장까지 진행한 코드는 다음의 Github 저장소의 "vo.1"로 태그 되어 있습니다.

https://github.com/juanchosaravia/KedditBySteps/tree/v0.1


결론

보시다시피 안드로이드 스튜디오로 코틀린을 사용하도록 설정하는 건 정말 쉽습니다. 모듈의 코틀린파일과 이 것을 설정할 플러그인이 필요할 뿐이죠.


이제 우리는 이 프로젝트를 가지고 Keddit 앱을 개발할 준비가 되었고 더 중요한 것은 코틀린의 개념들을 배울 준비가 되었다는 것입니다.


만약 제안 혹은 개선할 점을 찾는다면 망설이지 말고 연락 주세요. 최선을 다해 답변 해드 리거나 이 강좌를 개선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 장에서 봅시다!


다음장 Part2

https://brunch.co.kr/@motorcycle/15


Twitter: https://twitter.com/juanchosaravia


이 게시물은 원자자의 허락을 받아 번역한 게시물입니다. 원 글은 이 미디엄 링크에서 보실 수 있습니다.

오역에 관한 피드백은 언제나 환영합니다.



[1]: 최신 안드로이드 스튜디오에서는 Black Activity가 아닌 Basic Activity입니다.


[2]: FloatingActionButton에 에러가 있다고 빨간 줄이 표시될 경우 fab? 로 수정해 주세요.

[3]: 원 저자는 쉬프트 두번을 눌러 Search everywhere를 하라고 했지만 개인적으로 이런 액션 기능은 Cmd+Shift+A 를 눌러 액션 찾기 기능을 활용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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