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드 <나기의 휴식> 속 음식 #1
최근 아주 재미있게 보았던 드라마가 있었다. 만화 원작 드라마라 그런지 뭐야 뭐야 하는 부분이 있긴 했지만 꽤 재미있게 봤던 것 같다. 주인공 나기의 휴식을 통해 나도 휴식하는 기분이었달까...?
드라마 전반에 걸쳐 보는 이에게 고구마를 잔뜩 먹이긴 하지만 결말이 참 맘에 들었던 <나기의 휴식>엔 먹음직스러운 음식들도 많이 나오는데 이번엔 그중 가장 먹어보고 싶었던 "이모모찌"를 만들어 보려고 한다.
이모모찌는 버터와 감자를 사용한 간장에 조린 감자떡 정도라고 이해하면 될 것 같다.
이모모찌(감자떡) 만들기
재료 : 감자 600g, 찹쌀가루 4스푼, 감자전분 4스푼, 버터, 간장 2스푼, 미림 2스푼, 물 2스푼, 설탕 1스푼
- 감자는 적당한 크기로 잘라주고 약 10분간 삶아준다.
- 잘 익은 감자는 건져내 물기를 빼주고 뜨거울 때 으깨준다.
포크를 사용하면 잘 으깨진다.
- 으깬 감자에 소금(적당히), 찹쌀가루(4), 감자전분(4)을 넣고 반죽해준다.
- 반죽의 적당량을 덜어내 동글 납작하게 만들어준다.
-반죽이 좀 많은듯해서 치즈를 넣은 감자떡도 만들어보기로 했다.
적당량의 반죽을 떼어내 납작하게 만들어주고 모차렐라 치즈를 넣은 뒤 반죽으로 감싸준다.
위와 동일하게 동글 납작하게 만들어준다.
- 간장(2), 미림(2), 물(2), 설탕(1)을 넣고 조림용 소스를 만들어준다.
- 팬에 버터를 두르고 치즈를 넣은 감자 반죽을 올려 약불로 구워주고 앞뒤로 노릇해지도록 중간중간 뒤집어준다.
- 다 익은 치즈감자떡은 따로 담아두고 또 다른 감자 반죽을 올려 약불로 구워준다.
- 감자떡이 거의 다 익었을 즈음 만들어둔 간장소스를 붓고 약불로 졸여줍니다.
소스가 타지 않도록 자주 뒤적여주는 게 포인트!
- 치즈감자떡과 감자떡을 접시에 담고 치즈감자떡엔 시럽이나 꿀을 뿌려준다.
치즈감자떡은 버터에 구워 바로 먹어도 맛있지만 달달한 무언가를 뿌려 먹는 쪽이 훨씬 맛있었다. 쫄깃쫄깃하면서도 포슬포슬한 감자떡 안에 쭉 늘어나는 치즈까지... 말이 필요 없는 음식.
간장에 조린 감자떡은 짭짤하고 달달한 게 입에 착착 감기는 맛이었는데 특별히 김과 함께 먹었을 때 감탄사를 자아내니 꼭 김과 함께 먹어보길 바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