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니메이션 <짱구는 못 말려> 속 음식 #12
이번에 만든 음식은 짱구가 미치도록 싫어하는 피망 요리다. 피망은 보통의 5살 아이들은 좋아하지 않는 채소다. 5살이니까 그럴 수 있다고 생각한다. 근데 조금 의아한 점이 있다면 짱구는 보통의 5살과는 다르게 냄새가 지독한 낫또도, 엄청 쓴 여주도 잘 먹는다는 점이다. 피망만 먹지 않을 뿐 호불호가 갈리는 거의 모든 음식을 다 먹는다. 짱구의 식성을 단서로 피망을 싫어하는 이유를 찾을 수는 없었다. 정말로 피망 빼고는 다 잘 먹는다… 생각해버니 무언가를 싫어하는데 꼭 이유가 필요한 건 아니니까 그럴 수도 있겠다 싶다.
그러던 어느 날 짱구는 못 말려를 시청하다가 짱구 주변 어른들이 짱구에게 피망을 먹이기 위해 꽤 노력, 아니 집착하고 있는 것 같다는 사실을 깨달았다. 짱구는 못 말려 시리즈들을 보면 짱구와 피망에 관한 에피소드가 꽤 많이 나오는데 그때마다 짱구 주변의 어른들은 거의 집착적으로 피망을 짱구에게 먹이려 했다. 피망을 먹지 않으면 안 되는 것처럼, 반드시 먹어야 하는 것처럼 말이다. 짱구 엄마 봉미선 씨도, 짱구가 좋아하는 이슬이 누나도 모두 짱구에게 피망을 먹이려고 했다. 이제 모든 것이 이해가 되었다. 그래서 짱구가 피망을 싫어하는구나...
필요한 재료 (8개 분량)
다진 소고기 200g, 다진 돼지고기 200g, 양파 1/2개, 달걀 1개, 피망 4개, 우스터소스, 돈가스소스, 전분가루(또는 빵가루), 소금, 후추, 식용유
1) 볼에 다진 소고기와 돼지고기, 다진 양파, 달걀, 소금, 후추를 넣고 잘 섞다가 전분가루(또는 빵가루) 1스푼(듬뿍) 넣고 치대며 섞어준다.
2) 깨끗이 씻은 피망은 반으로 잘라 위 꼭지와 씨를 제거해 주고 피망 안쪽에 전분가루를 뿌려 골고루 묻혀준다.
3) 고기소를 피망 안에 꼼꼼히 채워 넣는다. 이때 고기소가 볼록하게 나올 정도로 꽉꽉 넣어주는 게 좋다.
4) 우스터소스, 돈가스 소스를 1:1 비율로 넣고 살짝 데워준다.
(8개 분량의 소스를 만들려면 각 8스푼씩 넣어주면 된다.)
5) 웍이나 프라이팬에 오일을 두르고 고기소가 아래쪽을 향하게 하여 중 약불로 구워준다.
6) 겉면이 노릇하게 구워졌다면 불을 약불로 줄이고 피망이 아래쪽을 향하도록 뒤집어준다.
7) 물을 조금 넣고 뚜껑을 덮은 채 구워준다. 중간중간 상태를 확인하며 뒤적여주고 물이 졸았다면 물을 조금 더 추가해 익혀준다.
(나는 15분 정도 익혀줬는데 조리 환경에 따라 조리시간은 달라질 수 있으니 참고 바람.)
Tip : 고기가 안쪽까지 익었는지 알아보는 방법
고기소 중앙을 젓가락으로 꽂아보고 이때 맑은 육즙이 흘러나오면 다 익은 것이다.
8) 완성된 피망 니쿠즈메 위에 소스를 뿌려준다.
짱구 정도는 아니지만 나도 피망을 그렇게 좋아하는 편은 아니다. 그냥 있으면 먹기는 먹는데 평생 안 먹어도 상관없는 채소이다. 사실 짱구가 피망 속 고기완자만 쏙 빼먹는 걸 보고 이해가 영 안되는 것도 아니었는데 이 음식을 직접 만들어 먹고 난 후 생각이 조금 달라졌다. 이 음식은 고기가 메인이 아니고 피망이 메인이다. 피망이 그릇과 같은 역할을 해서 고기 육즙이 빠져나가는 막아줄 뿐만 아니라 고기 육즙만으로는 부족한 감칠맛을 피망의 즙이 채워주기 때문이다. 정말 맛있었다. 짱구 어머니가 이 음식을 짱구에게 먹이고 싶어 했던 이유를 알아버렸다.
또한 나는 이런 음식들을 만들면 촬영을 하면서 먹어야 하기 때문에 어떻게 깨끗하게 먹을지에 대해서도 고민하는 편인데 피망 니쿠즈메는 크기가 좀 큰 편이라 먹을 때 질질 흘리거나 불편할 수도 있겠다 싶어 고민했었다. 그런데 웬걸...? 피망이 젓가락으로 아주 부드럽게 잘렸다. 오...! 맛있는 게 깔끔하게 먹을 수 있는 음식이라니 정말 마음에 쏙 드는 음식이었다. 게다가 조리과정까지 간단하다. 오래간만에 마음에 쏙 드는 애니 음식을 만났다. 정말 이 음식은 꼭 만들어보길 추천한다. 완전 대 존 맛...!