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무비키친anime cook Dec 14. 2019

<리틀 포레스트> 막걸리 만들기

영화 <리틀 포레스트> 속 음식 #5

리틀 포레스트를 보면서 이 영화 속에 나오는 음식은 다 따라 할 수 있지만 막걸리는 왠지 만들 수 없을 것 같다는 생각을 했었다. 영상 속에서는 저렇게 쉬워 보여도 그래도 술인데 분명히 어렵고 만들기 복잡할거라는 생각.

영화 <리틀 포레스트>

그러다 우연한 기회에 전문가에게 막걸리에 대해 배우게 되었는데 몇가지 중요한 것들만 잘 기억하면 만드는게 꽤 쉽고 간단했다.


시판 막걸리는 단맛을 내기 위해 아스파탐 같은 화학 감미료를 때려부어 막걸리를 마신 다음날은 숙취와 두통에 시달렸었는데 수제 막걸리는 맛도 맛이지만 마시면 일단 속이 편하고 두통이 없없다.


직접 만든 막걸리를 여짓껏 먹어봤던 막걸리를 기준으로 표현하자면 내가 알던 단맛나는 그 막걸리 맛이 아니었고 첫맛은 신맛으로 시작해 은근한 단맛으로 끝나는 술이었다.


술을 잘 마시지 못하는 나도 탄산이 가득한 이 막걸리에 각종 청을 타 먹으니 취하지만 않는다면 끝없이 넘길 수 있는 환상적인 맛이었다.


이런 막걸리를 만들지 않을 이유가 없다!

각종 청을 탄 수제 막걸리


<막걸리> 만들기

*10L 발효통에 막걸리를 꽉 채워 만든다면 쌀 3kg까지 넣어 만들 수 있다. 아래 준비물은 쌀 3kg 기준의 준비물이고 1kg이나 2kg의 쌀로 만들 거라면 아래 원리를 이해하고 그에 따른 양을 측정하여 재료를 준비하면 된다.


준비물 : 10L 발효통, 에어락, 들통(찜기), 광목천, 광목 주머니, 락스 50ml, 불린 쌀 3kg, 전통 누룩 300g, 물 4.8L


1) 쌀은 두세 번 박박 씻어 찰기를 없애고 맑은 물이 나올 때까지 헹궈준 뒤 3시간 동안 불려준다. 3시간을 초과하면 쌀이 부스러져 막걸리 맛에 영향을 주니 시간 엄수! 다 불린 쌀은 체에 밭쳐 물기를 완전히 제거해 준다.


2) 들통에 찜판이 들어 있다면 통 안쪽에 구분선이 있다. 그 선이 찜판이 끼워지는 부분인데 그 선을 기준으로 물을 70% 정도 넣어준다. 70%를 넘기면 물이 쌀에 튀어서 아랫부분이 밥이 될 수 있으니 반드시 지켜주고 다른 찜기를 사용해도 마찬가지로 물 양이 70%가 넘지 않도록 해준다.


3)찜판 위에 광목천을 깔아주고 불려서 물기를 제거한 쌀을 넣은 윗부분을 천으로 감싸준다.


4) 센 불로 쪄주고, 찜통 안의 물이 끓기 시작해 수증기가 나오는 시점을 기준으로 1kg은 20분 2kg은 25분 3kg은 30분을 쪄준다. 쌀 1kg에 5분씩 더 쪄준다고 생각하면 된다.


5) 고두밥이 쪄지는 동안 발효통을 살균해보자. 락스는 200배 희석해서 사용해야 하므로 10L 통을 소독하기 위해서 락스 50ml가 필요하다. 통에 물을 가득 담고 그 안에 락스를 넣어준 뒤 20분간 놔둔다. 정해진 시간이 지나면 통에서 락스 냄새가 나지 않을 때까지 흐르는 물에 잘 헹궈준다.


6) 고두밥이 다 되면 불을 꺼주고 뚜껑을 닫은 상태에서 20분간 뜸을 들여준다.


7) 20분 후 고두밥을 꺼내 펼쳐준다. 고두밥이 식을 때까지 뒤적뒤적 밥을 잘 섞어줘야 하는데 그대로 두면 아랫부분이 밥이 될 수 있기 때문에 어느 정도 식을 때까지는 열심히 섞어줘야 한다.


8) 고두밥이 다 식으면 살균해둔 통에 밥을 담는다. 이때 전통 누룩을 함께 넣어주는데 쌀 무게의 10%의 누룩을 넣으면 된다. (1kg=100g)


9) 물은 쌀의 1.6배만큼 넣어준다. (1kg=1.6L)


10) 첫날은 그냥 놔둔다. 이때 발효통 뚜껑에 물을 반쯤 채운 에어락을 꽂아준다. (에어락의 기능은 영상으로...)


11) 막걸리를 만든 다음날과 그다음 날은 하루에 한 번 뚜껑을 열어 안의 내용물이 잘 섞이게 뒤적여준다. 아랫부분이 더 잘 삭으므로 이렇게 섞어주는 과정을 통해 골고루 삭는 걸 돕는다.


12) 그렇게 이틀이 지나면 만지지 말고 그대로 둔다. 막걸리가 잘 만들어지는 온도는 20-25도이니 명심하자.


13) 보통 막걸리는 5-7일이면 완성되는데 윗부분에 쌀과 누룩의 껍질 같은 것들이 동동 떠오르면 다 된 것이다.


14) 광목천에 내용물을 넣고 꽉 짜준다. 탁주를 좋아한다면 더 세게, 많이 짜주고 맑은술을 좋아한다면 조금 덜 짜주면 된다.


15) 완성된 막걸리는 반드시 내압 뚜껑이 있는 용기에 담자. 나중에 폭발할 수 있다. 막걸리는 냉장 보관하고 냉장고에서 1년 정도까지 보관이 가능하다.


16) 막걸리는 먹는 방법은 윗부분의 맑은술을 먼저 마시고 중간 부분을 섞어 마시고 나머지를 완전히 섞어서 마신다. 각종 청을 타서 마셔도 좋은데 취향껏 하기 바란다.


***위에는 중요한 내용만 쓴 건데... 더 자세한 설명과 원리는 영상에 있다***


하하하...!!

왼쪽부터 오미자, 보리수, 블랙베리, 매실청을 탄 막걸리

https://youtu.be/_9USUPNCJQU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