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무비키친anime cook Mar 07. 2020

영화 속 디저트에 관하여

영화 28편 속 디저트

코로나19 때문에 요리 영상을 찍기 힘들어졌다. 아이 둘이 집에 버티고 있기 때문이었다. 영상을 찍는 몇 시간 동안 소리 내지 않고 조용히 있기란 불가능하므로 이 기간 동안은 최대한 다른 영상을 만들어 보려고 시작한 일이었다. 처음엔 그저 영화 속에 나오는 디저트들을 모아서 영상을 만들려고 했었지만 작업이 진행될수록 괜한 일을 하는 건 아닐까 하는 생각이 들었다.

일드 "세일즈맨 칸타로의 달콤한 비밀" 속  <오하기>

그래서 그냥 단순히 생각하기로 했다. 내가 좋아하고 내가 봤던 영화 중에 몇 편, 그리고 요리가 주제이거나 배경인 영화 중에 몇 편을 뽑아서 만들기로 결정하고 일주일 동안 28편의 영화를 보았다. 특히 음식이 주제가 아닌 영화들 속에 스치듯 지나가는 디저트들을 찾아내는 건 생각보다 힘이 들었다. 그저 보잘것없는 나의 기억력에 의존하는 수 밖에 없었기 때문에...

영화 "그랜드 부다페스트 호텔" 속 <멘들스 케이크>
영화 "마담 프루스트의 비밀정원" 속 <마들렌>
영화 "마틸다" 속 <초콜릿 케이크>
영화 "찰리와 초콜릿 공장" 속 <윌리 웡카 초콜릿>
영화 "마리 앙투아네트" 속 디저트 (화려한 색의 각종 마카롱과 케이크, 타르트 등이 아주 많이 나온다)
영화 "친구와 연인 사이" 속 <레드벨벳 컵케이크>
영화 "툴리" 속 알고 보면 너무 슬퍼서 먹을 수 없는 <컵케이크>
영화 "헬프" 속 좀 특별한 <초콜릿 파이>
미드 "빨간 머리 앤" 속 <앤의 생일  케이크>
영화 "레이디 버드" 속 <성체용 떡>
영화 "플로리다 프로젝트" 속 <아이스크림>
영화 "나니아 연대기" 속 <터키쉬 딜라이트>
영화 "고양이를 빌려드립니다" 속 <오렌지 푸딩>

28편의 영화 중 15편은 대부분 내가 좋아하는 영화에서 골라본 디저트들이었는데 맨들스 케이크 같은 경우는 실제로 비슷하게 만들어서 파는 곳이 있다고 들었다. 기회 되면 꼭 먹어보고 싶다.

여하튼 영화 속 디저트를 보면서 든 여러 가지 생각들이 있었는데 잠깐 나눠보자면 이런 것들이 있다. 마리 앙투아네트 속 화려한 디저트들은 당시 귀족들의 사치나 향락 같은 걸 잘 표현해 주었다면 반대로 플로리다 프로젝트 속 아이스크림은 등장인물들의 가난에 대해 표현해준다. 나니아 연대기의 터키쉬 딜라이트는 인간의 탐욕 따위를 설명해주는 도구였고 빨간 머리 앤 속 디저트들은 우정과 사랑이 깃들어 있었다. 결국 나는 디저트만 모아서 살펴보려 했지만 영화 속에 등장하는 어떤 것들도 그냥 사소하고 의미 없는 것들이 없다는 걸 알게 되었다.


자, 이제부터는 좀 다른 디저트들을 소개해보겠다. 이 영화들은 요리가 주제이거나 배경인 영화들 속 디저트들이다. 위의 영화들보다는 확실히 영상에 디테일이 보인다. 음식을 만드는 과정을 보여준다든지 음식 자체를 아주 먹음직스럽게 잘 담아냈다. 잘 만들어진 음식 영화들을 살펴보면 음식 속에 만든 이의 철학이 담겨 있음을 알게 된다. 예를 들면 한국의 리틀 포레스트 같은 경우는 감독이 평소 채식을 선호하기 때문에 고기가 딱 한 번을 제외하고는 나오지 않는다.

영화 "앙: 단팥 인생 이야기" 속 도라야끼
영화 "리틀 포레스트: 겨울과 봄" 속 <크리스마스 케이크>
영화 "토스트" 속 <레몬 머랭 파이>
영화 "줄리 앤 줄리아" 속 <초콜릿 아몬드 케이크>
영화 "케이크 메이커" 속 <블랙 포레스트 케이크>
영화 "엘리제궁의 요리사" 속 <생 또노레>



**주관적인 영화 평점**

1. 그랜드 부다페스트 호텔 : ★★★★★

2. 마담 프루스트의 비밀정원 : ★★★★

3. 마틸다 : ★★★

4. 찰리와 초콜릿 공장 : ★★★★

5. 마리 앙투아네트 : ★★★

6. 친구와 연인 사이 : ★★★

7. 툴리 : ★★★★★

8. 헬프 : ★★★★★

9. 빨간 머리 앤(넷플릭스 드라마) : ★★★★★

10. 레이디 버드 : ★★★★

11. 메기스 플랜 : ★★★★

12. 플로리다 프로젝트 : ★★★★★

13. 나니아 연대기 : ★★★

14. 고양이를 빌려드립니다 : ★★★

15. 새 구두를 사야 해 : ★★★

------------------------------------------

16. 앙: 단팥 인생 이야기 : ★★★★

17. 리틀 포레스트 : ★★★★

18. 리틀 포레스트: 겨울과 봄 : ★★★★

19. 리틀 포레스트: 여름과 가을 : ★★★★

20. 소울 오브 브레드 : ★★

21. 타이페이 카페 스토리 : ★★

22. 토스트 : ★★★

23. 마이 베이커리 인 뉴욕 : ★

24. 사랑의 레시피 : ★★★

25. 아메리칸 셰프 : ★★★

26. 줄리 & 줄리아 : ★★★★

27. 케이크 메이커 : ★★★

28. 엘리제궁의 요리사 : ★★★

https://youtu.be/5pEFtBXVhSA



매거진의 이전글 애니메이션 속 음식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