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무비키친anime cook Jun 18. 2019

<우리의 계절은> 산시엔미펀

넷플릭스 애니메이션 <우리의 계절은> 속 음식


넷플릭스 오리지널 애니메이션 <우리의 계절은>은 3가지 에피소드로 나뉘어 있는데 그중 첫 번째 이야기는 주인공의 어린 시절 추억의 음식인 산시엔 미펀(三线米粉)에 관한 이야기이다. 영화 속 음식은 늘 어떤 기억과 연관이 되어 있다. 산시엔 미펀도 주인공의 돌아가신 할머니와의 기억과 연결되어 있다.


일본 애니메이션이지만 배경이 중국이었기에 20대 시절을 중국에서 보낸 나로서는 참 친숙하게 다가왔던 것 같다. 영화 속의 음식도 마침 먹어본 음식이었다. 아, 물론 위에 올라간 고명이 다른 미펀을 먹어 보았다. 미펀은 미시엔 이라고도 부르는 쌀국수로 지역마다 먹는 방법이 다르고 조리법도 조금씩 다르다. 영화 속 주인공이 어린 시절 자라던 곳은 후난(湖南)이라는 곳이었고 가본 적이 없었지만 서울에서도 전국의 음식을 먹을 수 있듯이 베이징(北京) 쪽에 살고 있었던 나 역시 후난(湖南), 광시(广西), 윈난(云南)에서 많이 먹는 쌀국수를 먹어볼 기회가 있었다. 그중 나는 특별히 뚝배기에 여러 가지 재료들을 넣고 끓인 마라미시엔(麻辣米线)을 좋아했다.


그때 먹었던 맛을 떠올리면 아직도 입에 침이 고인다. 미펀은 특별히 국수가 정말 중요한데, 그 식감이 너무 쫄깃하고 탱탱하여 잊을 수가 없다. 그래서 산시엔 미펀을 만들려고 마음먹고는 먹어보았던 쌀국수와 같은 면발의 국수가 없어서 어떻게 해야 하나 한참을 고민했었다. 요즘은 중국 식자재를 취급하는 곳들이 늘어나 찾아보면 찾을 수도 있을 것 같았지만 일단 쉽게 구할 수 없으면 누가 이 음식을 따라서 만들어 보겠는가. 고민 끝에 한 대형마트에서 찾아낸 쌀쫄면으로 미펀을 대체하기로 했다. 물론 식감면에선 미펀과 비교했을 때 한참 부족하지만 미펀과 비교하지 않는다면 쌀쫄면도 나름 훌륭했고 무엇보다 미펀의 국물과의 조화가 괜찮았다는 점에서 다른 면보다는 쌀쫄면을 추천한다.


<산시엔 미펀> 만들기

재료 : 쌀쫄면, 말린 표고버섯 2개, 청경채 1개, 영양부추 한 줌 또는 쪽파 한 줌, 다진 돼지고기 50g,

다진 마늘 1 후추 약간, 소금 약간, 달걀 1개, 식용유

육수 : 말린 표고버섯 우린 물, 물, 양파 1/2개, 대파 1/2개, 말린 표고버섯 꼭지, 치킨스톡


1) 육수에 들어가는 재료를 모두 넣고 끓여준다. 육수가 한번 끓어오르면 뚜껑을 덮은 채 약불로 약 30분간 끓여주고 육수 안의 건더기들을 건져 내준다. 사실 정석대로라면 닭을 뼈째 넣어 우려야 한다. 평소 초간단 요리를 선호하는 나는 치킨스톡을 추천한다. 닭 육수를 능가하진 않겠지만 비슷한 맛이 나고 시간도 절약할 수 있다. 치킨스톡의 양은 내가 내고자 하는 육수의 양을 생각해서 넣으면 될 것 같다. 너무 많이 넣으면 짜지기 때문에 조금씩 넣어가며 간을 봐 추가하는 게 좋겠다. 그리고 표고버섯은 웬만하면 말린 표고를 쓰는 게 좋을 것 같다. 육수의 풍미가 표고버섯으로 좌우된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2) 육수가 끓는 동안 다른 재료들도 준비해 보자. 달궈진 팬에 식용유를 넣고 다진 마늘을 볶다가 마늘 향이 올라올 때쯤 다진 돼지고기와 소금, 후추를 넣어 볶아준다.


3) 미리 불려둔 표고버섯은 채 썰어주고, 청경채는 4등분, 부추나 쪽파는 송송 썰어 준비해 둔다. 달걀프라이도 반숙으로 준비해 주자.


4) 팔팔 끓는 물에 쌀쫄면을 넣고 약 8분간 삶아준 뒤 건져내 찬물에 여러 번 헹궈준다.


5) 이제 다 만든 거나 다름없다. 면기에 쌀쫄면을 예쁘게 담고 그 위에 버섯, 볶은 고기, 부추(쪽파), 청경채를 올려주고 달걀 프라이를 얹어준다. 이제 그 위에 육수를 부으면 완성이다!


육수를 쪼르륵 부으면 <산시엔 미펀> 완성


중국에서 먹던 그 맛이 나서 만들어놓고 깜짝 놀랐다. 이렇게 쉽게 이 음식이 재현될 줄 알았다면 진작에 만들어 볼걸...


https://youtu.be/UvrYI91SFbw

매거진의 이전글 반숙 계란 튀김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