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무비키친anime cook Aug 21. 2020

탄탄 만두전골

애니메이션 <유루 캠프> 속 음식 #4

애니메이션 속 한국어 자막으로는 "탄탄 만두 찌개"라고 불리고 일본어로는 "坦々餃子鍋(딴딴 교자 나베)"인 이 음식은 겨울 캠핑에는 꽤나 어울릴 것 같은 음식이다. 지금은 여름이라 땀을 뻘뻘 흘리면서 먹었지만 겨울에 캠핑을 간다면 몸에 열을 나게 하기 위해 반드시 먹어야 할 것 같다.

애니메이션 <유루 캠프>

일본을 잘 모르는 나는 이 장면을 보고 '일본인들도 저렇게 빨갛고 매운 음식을 먹나?'라는 생각을 했었다. 이런저런 생각을 하다가 아무래도 한국식 국물 베이스는 아닌 것 같아서 일본인 친구에게 이 장면의 대화 내용을 들려주니 이 음식의 이름 맨 앞에 나오는 '탄탄'이라는 단어가 '탄탄면'과 같은 글자임을 이야기해주었고 일본인들도 외식할 때 사천식 탄탄면을 자주 먹는다고 했다. 어쨌든 친구 덕분에 한국식 만두전골을 만드는 헛발질을 하지 않게 되었다.

애니메이션 <유루 캠프> 속 탄탄 만두 찌개




<탄탄 만두전골> 만들기


재료 (2-3인분)

고기만두 6개, 배추 한 줌, 대파 1대, 부추 한 줌, 콩나물 한 줌, 두부 반모,

(시판) 사골곰탕 700ml, 물 300ml

양념장 : 고추기름, 두반장 듬뿍 2.5스푼, 간장 1.5스푼, 땅콩잼 듬뿍 1.5스푼, 치킨스톡


- 집에 고추기름이 없다면 간단히 만들어 보자!

식용유 6스푼을 냄비에 넣고 데운 뒤 고춧가루 4스푼을 넣고 살살 끓인다.(타지 않게 주의 바람)

체에 키친타월을 깔고 그 위에 고추기름을 붓고 고춧가루와 기름을 분리시킨다.

- 방금 만든 고추기름, 두반장, 간장, 땅콩잼, 치킨스톡을 넣고 섞어준다.


- 준비한 채소들을 가위로 적당히 잘라주고 냄비에 예쁘게 담는다.

- 만두를 냉동상태로 넣는다.

- 사골육수를 붓는다.

- 양념장을 올리고 냄비 뚜껑을 닫은 채 강불로 끓인다.

* 집에 돼지고기가 있다면 넣어도 좋으니 취향껏 선택 바람.


- 전골이 끓으면 뚜껑을 열고 약불로 만두가 익을 때까지 끓인다.


탄탄면 국물을 만들 때 쓰는 양념들을 썼지만 그것과는 조금은 다른 맛이었다. 전골 쪽이 채소의 달달함이 훨씬 더 했고 덜 자극적이었다. 고기를 넣었던 것은 신의 한 수였음. 나는 샤브샤브 먹듯이 끓이면서 먹었고 중간중간 부족한 채소와 만두를 보충해가며 먹었다. 맛이 진짜 끝내준다. 꼭 만들어 보길 추천한다.


https://youtu.be/NJKEr7 HdXmo














매거진의 이전글 할머니의 케이크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