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니메이션 영화 <마루 밑 아리에티> 속 음식 #2
아리에티가 고민하는 장면을 잘 담은 이 장면, 이 영화를 본 사람들은 다 기억하고 있을 것 같다.
빵을 자를 때 아리에티의 표정부터 스튜를 느리게 저으면 물끄러미 바라보는 장면은 좀처럼 잊을 수가 없다.
일단 스튜를 만들기 위해서 거쳐야 하는 간단한 관문! 화이트소스부터 만들어 보자.
<화이트소스 만들기>
재료 : 버터 50g, 밀가루 30g(듬뿍 2스푼 정도), 우유 2와 1/2컵, 소금, 후추
*약 400ml의 소스를 만들 수 있다.
- 냄비에 버터를 넣고 중불로 가열한다.
- 버터가 녹으면 밀가루를 체에 넣고 치면서 넣어준다.
- 주걱으로 재빨리 섞고 약 1분간 볶아준다.
- 불을 끄고 우유 1스푼 정도를 넣어 빠르게 저어준다. 이 과정을 3-4회 반복한다.
- 매끄러워지면 남은 우유를 2-3회에 나눠 넣고 잘 저어준다.
- 우유를 전부 다 넣었으면 다시 중불로 저으면서 졸인다.
- 끓어오르기 시작하면 4-5분간 더 저으며 졸여주고 주걱으로 긁어서 바닥이 보일 정도의 농도가 되면 소금, 후추를 넣어 섞어준다.
<크림 스튜 만들기>
재료 (3-4인분)
닭가슴살 300g, 양파 1/3개, (큰) 감자 1개, 당근 2/3개, 브로콜리 한 줌, 버섯 한 줌, 물 400ml(종이컵 2컵 정도), 화이트소스 300ml(종이컵 1과 1/2컵 정도), 올리브 오일, 소금, 후추
- 한입 크기로 썬 닭가슴살은 올리브유, 소금, 후추로 밑간 해준다.
- 채소도 한입 크기로 썰어준다.
- 닭가슴살, 버섯은 올리브유에 굽는다.
- 냄비에 올리브유를 두르고 당근, 감자, 양파, 브로콜리 순으로 볶는다.
-물 400ml(종이컵 2컵 분량)를 넣고 중불에 가열해주고 끓어오르면 뚜껑을 덮고 약불로 10분간 끓여준다.
- 화이트소스를 풀고 구운 닭가슴살과 버섯을 넣어 섞어준다.
- 중불로 가열해 끓어오르면 약불로 5분 정도 끓이고 소금, 후추로 간해준다.
마루 밑 아리에티 속 스튜 먹는 장면을 최대한 따라 해 보고 싶어서 비슷한 그릇과 빵을 준비해봤는데 애니메이션 속에 들어와 있는 느낌이 나는 게 꽤나 기분이 괜찮다. 크림 스튜의 맛도 아주 좋았는데 푹 끓인 채소의 감칠맛과 크림소스의 풍미가 너무 좋고 식사 빵과 잘 어울렸다. 나는 루를 만들 때 좀 더 볶아서 브라운 색이 돌게 했는데 더 하얀색의 소스를 원하면 볶는 시간을 좀 줄이면 된다.
사실 시중에 파는 소스를 사서 요리를 해본 적은 있어도 소스를 직접 만드는 건 번거롭다는 생각에 직접 만들 생각 조차 안 했었는데 한번 해보니 만드는 방법만 숙지한다면 몇 분이면 뚝딱 만들 수 있을 정도로 간단하고 맛면에서도 시판 소스와 비교도 안될 정도로 훌륭하다. 크림 스튜 역시 일반 카레를 만드는 것과 비슷하게 조리 과정이 간단하니 가정에서 손쉽게 만들어 즐길 수 있을 것 같다.
요리를 하고 영상을 만들 때 하는 생각이 있다. 이 요리가 그리고 내 영상이 보는 이로 하여금 마음에 쉼을 주었으면 좋겠다는 생각. 영상이 올라간 뒤 댓글에 남겨지는 요리 후기들, 그리고 영상을 보고 힘이 되었다는 이야기들. 모두 내가 유튜버를 하게 하는 원동력이다.
모두 고맙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