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자듀 Jun 28. 2018

[자소서 꿀팁#5] 나만의 기업별 색상 담기

기업 현직자의 자기소개서 잘 쓰는 방법

안녕하세요! 자소서 잘 첨삭하는 예쁜 멘토, 이멘토입니다.

지난 시간에는 자소서 전체 스토리 흐름을 잡는 방법과 틀리기 쉬운 맞춤법에 대해 알아 봤죠?

오늘은 각 기업에 맞는 기업별 맞춤형 자기소개서 쓰는 법, 그리고 자기소개서에 나의 특별한 색깔을 넣는 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두 가지 내용이라 복잡해 보이지만 굉장히 쉬운 방법이 있습니다. 자 그럼 출발!



나만의 기업맞춤형 색상 입히기

자, 자기소개서의 전반적인 구조와 스토리 잡는 방법을 알았다면 이제 지원하는 기업에 맞게, 그리고 나의 색깔을 담아 커스터마이즈 해 볼 차례입니다. 기업이 선호하는 가치에 맞춰 본인의 에피소드를 적으면 돼요. 어렵지 않아요!


① 기업별 인재상을 파악한다

먼저 각 기업별 홈페이지 채용 섹션을 보면 기업의 인재상과 핵심가치 등이 나와있습니다. 이는 해당 기업이 지향하는, 그리고 선호하는 핵심가치를 공식적으로 노출해 둔 자료입니다. 그러니 채용 과정에서 이러한 특징을 가진 사람들을 뽑을 거라는 건 두말 하면 잔소리겠죠? 따라서 자기소개서에 해당 가치를 잘 녹여두어야 합니다. 서류 전형 통과율이 여기서 크게 달라질 수 있다구요.

예시로 삼성전자의 인재상을 가져와 봤습니다. 네, 열정과 창의혁신, 인간미/도덕성을 가진 사람을 인재상으로 삼고 있군요.


② 키워드로 정리한다

이제 해당 기업의 인재상을 키워드로 정리해 볼 차례입니다. 자기소개서 작성 전 제일 윗쪽 공간에 해당 키워드를 적어주세요. 삼성전자의 경우라면 열정, 창의혁신, 인간미/도덕성이 되겠네요.

여기에서 중요한 점은 핵심 키워드 세 가지 이외에도 숨어 있는 서브 키워드들이 있다는 점입니다. "열정"이라는 핵심 키워드를 설명하는 글을 한번 볼까요? 끊임없는 열정으로 미래에 도전하는 인재, 여기에는 "미래", "도전"과 같은 가치가 서브 키워드로 자리잡고 있습니다. 다른 핵심 키워드에서도 "변화", "정직", "역할", "책임" 등의 서브 키워드를 발견할 수 있네요.

그렇다명 핵심 키워드와 서브 키워드를 윗쪽 공간에 다시 잘 정리해 주세요!


③ 키워드를 담은 에피소드를 작성한다

해당 키워드를 잘 설명할 수 있는 자신의 에피소드를 떠올려 봅니다. 반드시 대단한 스토리일 필요는 없습니다. 중요한 것은 해당 경험을 통해 본인이 어떻게 성장했고, 무엇을 배웠으며, 결국 어떻게 문제를 해결해 나가는가 하는 점이기 때문입니다. 스토리 자체보다는 경험에서 배운 점과 의미에 집중해 주세요!

이 때 기업에 따라 인재상 키워드가 다섯 개 이상 되는 경우도 있을 거예요. 그럴 때는 모든 키워드에 대한 에피소드를 자기소개서에 다 담을 필요가 없습니다. 물론 자신의 장점을 다양하게 전달하고 싶겠지만, 강조하고 싶은 핵심적인 에피소드를 중심으로 최대 세 개의 키워드, 즉 세 개의 가치에만 집중해 주세요. 그 이상의 가치 전달은 평가자에게 크게 와 닿지 않습니다. 선택과 집중을 통해 전달력과 설득력을 높여 주세요.

평가자가 파악하기 쉽게 문단 단위로 하나의 문단에는 하나의 키워드가 반영되도록 해 주시면 완벽!


자, 오늘은 자기소개서를 기업별 가치에 맞춰 쓰는 법, 그리고 본인의 에피소드를 바탕으로 차별화 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여러분들께 큰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다음 시간에는 자기소개서 세부문항을 작성하는 방법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좀 더 실용적인 팁이 제공될 예정이니 기대해 주세요!


그럼 안녕~




더 자세한 정보는 자듀 블로그페이스북에서 확인하실 수 있어요

작가의 이전글 [자소서 꿀팁#4] 제출 전 필수 체크리스트 세가지!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