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임교사 A는 요즘 수업에 대한 고민이 많다. 수업 시간에 학습 내용을 열심히 가르쳤고 학생들도 다 이해한 것처럼 보였는데, 이번 지필고사 평균이 너무 낮게 나왔다. A교사는 평소 교재 연구도 열심히 했고 수업도 누구보다 충실히 했기 때문에, 학생들의 성적이 이렇게 낮은 것이 이해가 되지 않고 오히려 억울한 면도 있다. 그 후 수업에 들어갔더니 학생들은 '시험에 수업 시간에 배우지 않은 내용이 나왔다'며 원성이 자자하다.
★생각해보기
Q. A교사 수업의 문제점이 무엇인지 평가와 연관 지어 설명하고, 이를 개선하기 위한 방안을 말해본다면?
A 교사는 누구보다 교재 연구도 열심히 하고 수업도 충실히 준비했는데, 왜 학생들의 성적이 현저히 낮은 결과가 나왔을까? A 교사의 문제는 여러 가지가 있을 수 있겠지만, 여기서는 ‘수업과 평가’의 측면에서 이야기해보고자 한다.
혹시 ‘수업과 평가의 일체화’라는 이야기 들어본 적 있는가? 말 그대로 교사가 수업하는 내용과 평가하는 내용이 일치해야 한다는 뜻이다. 간단히 말해, 수학 시간에 더하기를 가르쳐 놓고, 곱하기를 평가하면 안 된다는 뜻이다. 교사가 사전에 교육과정 내에서 무엇을 가르치고 평가할지 정확하게 설계가 되어 있지 않으면, 수업 일수나 진도에 따라 방향을 잃기 쉽다.
그래서 ‘백워드 설계 모형’ 같은 교육과정 개발 모형이 있는 것이다. 백워드 설계 모형은 학생들이 도달하고자 하는 1) 목표를 설정하고, 이에 맞는 2) 평가계획을 세우고, 그 후 3) 학습 내용을 선정한다. 이 방식의 장점은 학습 목표와 평가계획을 사전에 수립하기 때문에, 이에 따라 학습내용을 일관성 있게 가르칠 수 있다는 점이다.
즉, 학습 목표- 평가 - 학습 내용의 일치, 이를 수업과 평가의 일체화라고 부른다. 그래서 위의 문제에 대한 답변은 다음과 같이 할 수 있다.
저는 A교사의 문제점이 수업과 평가의 불일치에 있다고 생각합니다. A교사는 교재 연구를 열심히 하고 수업도 충실히 했지만, 정작 학생들의 학업 성취는 목표한 수준에 도달하지 못했습니다. 이는 수업에서 가르친 내용이 평가와 연계되지 못해서, 시험이 학생들이 학습한 내용을 충분히 평가하지 못하고 있다는 것을 뜻합니다.
그래서 제가 A교사라면 학생들이 도달해야 하는 목표와 학습내용, 평가를 일치시켜, 학생들이 도달해야 하는 성취기준과 학습내용을 분명히 하고, 평가를 통해 학생들이 학습한 내용을 잘 이해하고 있는지 파악하여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할 것입니다.
*교사로서 학교 생활에 겪을 법한 주제를 나름의 관점으로 적어보았습니다. 가볍게 읽어주세요.
단, 개인의 생각을 바탕으로 작성된 글로 임용 시험 등의 결과에 대해서는 책임지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