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삼손 Jan 11. 2019

의외로 모를 수도 있는 포토샵 레이어 기능 및 단축키

포토샵 레이어에 관한 몇 가지 잔기술

PSD에 있어 레이어 관리는 작업의 효율성에 영향을 주고 효율성은 곧 창의력과 품질에 영향을 준다.

오늘은 그 관리를 위해 조금 도움이 될지도 모를 포토샵 잔기술 몇 가지를 소개해본다.




레이어의 패널 옵션

1. 썸네일에 대한 설정. 나 같은 경우, 레이어 개수가 많이 보일수록 장땡이라고 보기 때문에 "None"으로 설정한다. 처음에는 다소 어색해 할 수 있는데 여기에 적응하고 나면 썸네일 있는 레이어 팔레트를 보면 현기증이 날 수도 있다.

2. 레이어 스타일을 적용할 때, 자동으로 스타일을 펼쳐줄지 여부를 설정한다. 기본값은 체크되어있는데 해제한다. 필요할 때 열면 되니까.

3. 레이어를 복제할 때, 이름에 "Copy"를 붙일지 여부를 설정한다. 기본값은 체크인데 깔끔하게 해제한다.




모든 그룹 열기/닫기 - Control + Alt + Click

말 그대로 모든 그룹을 열고 닫는다. 최상위 그룹을 클릭해야 한다.

공동 작업에서 작업 완료 시, 한 번씩 해주면 Manner PSD가 된다.




동일 뎁스의 모든 그룹 열기/닫기 - Control + Click

언뜻 위와 비슷한 기능 같지만 위의 것은 완전히 다 열어젖히는 거고 이것은 동일 뎁스만을 적용한다. 최상위에서 클릭하면 최상위 그룹들만 열리고, 그룹 안에서 클릭한다면 해당 그룹 안의 것들만 열린다.

단, 마지막으로 그룹의 열고 닫은 상태를 그대로 유지한다.




선택 그룹 및 하위 그룹 열기/닫기 - Alt + Click

선택한 그룹 및 모든 하위 그룹을 열고 닫는다.

참고로 아트보드(Art Board)를 사용한다면 해당 위치로 화면의 포커스를 옮겨준다.




연속으로 레이어 이름 변경 - Tab or Shift + Tab

레이어 이름을 수정 후, Enter나 Click 등으로 마무리 짓지 않고 해당 키를 누르면 위/아래로 옮겨가며 이름을 수정할 수 있다. 단, 숨겨진 레이어는 건너뛴다. Tab은 아래로 Shift + Tab은 위로 이동한다.




선택한 그룹 및 레이어 순서 뒤집기

메뉴에서 Layer - Arrange - Reverse를 누르면 선택한 그룹 및 레이어의 순서가 뒤집힌다.



레이어 관리에야 수많은 기능들이 있는데 개인적인 느낌상 모른다는 생각이 많이 드는 것들만 최소한으로 추려보았다.


-


디자이너 삼손의 인스타그램에서 라이프 및 최신 작업물도 만나보실 수 있습니다.

https://www.instagram.com/samsons.kr/


매거진의 이전글 포토샵에서 이미지 수백 장 간편히 이어 붙이기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