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헤이, AI 비서야~
지금까지 '코파일럿' AI 대화형 채팅을 이용했었다. 그런데 요즘 핫한 '지브리'를 이용하려면 '오픈 AI'에서 출시한 'Chat GPT'를 이용해야만 한단다. 한두 번 그것을 이용한 적은 있었지만 손쉽게 코파일럿을 AI 비서로 두고 지내왔다. 그동안 이용하던 코파일럿 AI를 안내견처럼 의지하며 '지브리'를 찾아 나서려고 한다. 그곳에 무사히 닿기를...
코파일럿, AI비서야, 너만 믿는다. 출발~
나: '지브리 스타일' 이미지에 대해 알고 싶어요.
AI: 지브리 스타일 이미지는 일본의 애니메이션 스튜디오 지브리(Studio Ghibli)의 독특한 미적 감각과 분위기를 반영한 이미지 스타일을 말합니다. 이 스타일은 따뜻하고 감성적인 색감, 세밀한 배경 묘사, 그리고 자연과 인간의 조화를 강조하는 특징으로 잘 알려져 있어요. 특히, 미야자키 하야오 감독의 작품들에서 볼 수 있는 부드럽고 몽환적인 분위기가 많은 사람들에게 사랑받고 있습니다.
최근에는 AI를 활용해 지브리 스타일의 이미지를 생성하는 것이 인기를 끌고 있어요. 예를 들어, 특정 장면이나 사진을 지브리 스타일로 변환하거나, 완전히 새로운 이미지를 만들어내는 AI 도구들이 주목받고 있습니다. 다만, 저작권 문제를 고려해야 하며, 지브리 스타일을 활용할 때는 상업적 사용 여부에 따라 주의가 필요합니다. 지브리 스타일 이미지에 대해 더 알고 싶거나, 직접 만들어보고 싶으신가요?
AI는 상상 외로 다정하고 친절한 어투였다. 어쩌면 '코파일럿'과 'Chat GPT'는 라이벌 관계일 지도 모른다. 시작하는 프롬트를 코파일럿 대화창에 입력했을 때 잠시 버퍼링이 일어났다. 못하겠다고 AI가 짜증을 부릴 것만 같았다. 경쟁사에 관한 일이라 읽씹 할 줄 알았다. 그런데 아주 상세하게 정보를 제공해 주네. 코파일럿, 멋져부러. 그래서 다음 대화를 이어갔다.
나: 네에, 직접 지브리 스타일 이미지를 만들어 보고 싶어요.
AI: 지브리 스타일 이미지를 생성해 보겠습니다! 곧 결과를 확인하실 수 있을 거예요.
그러더니 이미지 하나를 생성해 냈다. 생소한 이미지다. 내가 봤던 이미지와 달랐다.
나: 지브리 스타일을 이용할 수 있는 방법을 좀 안내해 주세요.
AI: 지브리 스타일의 이미지를 직접 제작하거나 AI 도구를 활용하여 구현하는 방법을 알아볼게요!
1. 손으로 직접 그리기
지브리 스타일의 핵심은 따뜻한 색감, 디테일한 배경, 그리고 자연의 아름다움을 강조하는 것입니다.
2. 디지털 그림 그리기
디지털 도구를 활용하면 더 세밀하게 지브리 스타일을 구현할 수 있어요.
3. AI 도구 활용하기
AI를 이용하면 지브리 스타일을 빠르게 시도해 볼 수 있습니다.
4. 커뮤니티와 함께 작업
이렇게 4가지에 대해 상세하게 말했다. 사실, 더 구체적이었지만 하위 부분의 설명은 생략하고 편집했다. 그중에서 3번을 활용하고 싶었다.
나: AI를 이용하여 지브리 스타일을 빠르게 시도해보고 싶어요. 방법을 알려주세요.
AI: AI를 활용해 지브리 스타일 이미지를 빠르게 만들어보는 방법을 소개할게요! 아래는 주요 단계입니다:
1. 이미지 생성 AI 도구 선택
지브리 스타일을 시도하려면 AI 이미지 생성 도구를 이용할 수 있어요. 대표적으로 사용되는 도구에는 다음이 있습니다:
2. 텍스트 프롬프트 작성
AI 도구를 사용할 때 "프롬프트"가 중요합니다. 지브리 스타일을 구현하려면 다음과 같은 요소를 포함해 프롬프트를 작성하세요:
3. 이미지 생성
여기까지 코파일럿과 대화를 나누다가 일단 Chat GPT 홈피를 방문했다.
AI가 알려준 것( MidJourney, DALL·E, Stable Diffusion) 중에서 'DALL·E'를 찾아가기로 했다. 그것을 찾아가는 과정에 AI 이미지 '미리캔버스'라는 것에도 들렀다. 일단 즐겨찾기로 찜해두었다. 미리캔버스로 몇 가지 이미지를 생성해 보니 지브리 이미지는 아니었다.
내가 원했던 지브리 스타일 생성 도구를 찾자. Chat GPT 홈피 사이트 맵을 여기저기 둘러보았다. 찾고 있던 'DALL·E'가 보였다. 클릭했다. 채팅방이 열렸다.
"반가워, 또 다른 AI 비서야.
이제부터 너의 이름을
달닷이(DALL·E)로 불러주마"
그 채팅방에 내 사진 하나를 업로드했다.
나: Change it to Ghibli style.(지브리 스타일로 바꿔줘)
AI: I can't directly edit or transform the image, but I can generate a new Ghibli-style illustration inspired by it! Would you like me to create a Ghibli-style drawing of a person in a cozy outfit with a cute hat, set in a warm and inviting home interior? Let me know if you have any specific details you'd like to emphasize! (저는 이미지를 곧바로 변형할 수 없어요. 하지만 그걸 반영한 새로운 지브리 스타일을 생성할 수 있어요. 당신이, 귀여운 모자와 포근한 겉옷을 입은 사람을 지브리 스타일로 생성하고 싶으신가요? 강조하고 싶은 구체적인 것을 저에게 알려주세요.)
이렇게 말했다. 영어로. 그래서,
나: Create a Ghibli-style drawing of a person in a cozy outfit with a cute hat, set in a warm and inviting home interior.
라고 입력했다.
얏호, 이거다.
마침내 지브리 이미지 생성에 성공했다.
앞으로는 코파일럿과 Chat GPT를 필요에 따라 양자택일하며 사용하리라. 이제부터는 AI 비서 둘을 거느리게 됐다. Chat GPT DAll·E를 종종 사용해야지.
다시 코파일럿으로 갔다. 달닷이(DALL·E)와 비교해 보기 위해서였다. 코파일럿에 위의 사진을 업로드하고 '지브리 스타일로 바꿔 달라'라고 하니 그 사진과 전혀 상관없는 풍경화가 나왔다. 경양식 집에 가서 짜장면을 달라고 하니 스테이크를 내미는 격이다. 코파일럿이 말귀를 못 알아듣은 셈이다.
결론은, 지브리 스타일 그림을 원한다면, 코파일럿이 아닌 Chat GPT의 MidJourney, DALL·E, Stable Diffusion 중 하나를 찾아가야 한다.
여기까지 온 김에, 그림 몇 점을 재미 삼아 생성해보고 싶었다. <DALL·E>에서는 구태여, '지브리 스타일로 바꿔주세요'라는 명령어를 넣지 않고 엔터만 눌러도 지브리 이미지가 생성된다. 만들어보고 싶은 이미지를 3 개 정도 생각해 냈다. 어떤 그림으로 구현해 낼지 궁금하다.
- 목련꽃그늘 아래 있는 소녀
- 봄 언덕에 뛰노는 아이들
- 오래된 친구를 만나는 장면
명령어 하나에 두 개의 이미지가 생성됐다. 둘 중에 하나를 고르면 된다. 그런데 이미지는 제대로 생성되는데 다운로드한 이미지를 브런치에 업로드하기에 부적절한 모양이다. - 정상적인 이미지 타입이 아닙니다,라는 멘트가 나온다. 이게 코파일럿 이미지 업로드와 다른 점이다. 이러면 상당히 불편하다.
생성된 이미지의 확장자 이름을 보니 'Webp'파일이라고 나온다. 그렇다면 확장자 명을 바꿔 볼까? 다운로드한 세 개의 이미지를 카톡에 한꺼번에 보낸 후 캡처해 보긴 했다. 영 아니다. 실망이다. 어라, 이게 아닌데? <DALL·E>까지 무사히 닿았는데 이미지를 손쉽게 올릴 수 없다면? 흠, 이 사태를 어떻게 수습하지?
나: 헤이, AI 비서, 사진 확장자 명이 webp 파일이라고 나오는데 이것을 png나 또 다른 확장자 이름으로 바꿀 수 있나요?
AI: 네, webp 파일은 다양한 도구를 통해 PNG나 다른 형식으로 변환할 수 있습니다! 변환 방법을 아래에 정리했습니다:
여러 가지 방법이 나열됐다. 그중에 눈에 띄는 방법이 있었다.
AI: webp 이미지를 브라우저에서 열고 스크린숏을 찍은 후 PNG 형식으로 저장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나: 엥? 그건 나도 알아. 맨 처음 모자 쓴 이미지가 나왔을 때 대문 사진으로 업로드되지 않아서 이미 사용했던 방법이거든!!!!!)
그 방법은 모르는 게 아니다. 그렇지만 몹시 귀찮다. 다운로드한 것을 그대로 업로드할 수 있어야 하는데...
아무튼 오늘 나는, '지브리 스타일'까지 당도했다. 지브리 스타일 이미지를 생성하려면, Chat GPT의 '달닷이' (DALL·E)를 기억하면 된다.
'달닷이'라는 말은?
내가 만든
'지브리 스타일'로 갈 때
기억해 둘
신조어다.
그러나 저작권은 없는 말이다.
# 지브리 스타일
# AI
# 달닷이(DALL·E)
# Studio Ghibl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