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매거진 완전건강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위버 Dec 02. 2020

아침과일 다이어트 비법 Q&A


아침은 과일식으로 드시는 것이 건강에 좋습니다. 그래서 이미 아침을 과일로 드시고 계신 분도 있으실것이고 아침으로 과일을 드시고 싶은 분들도 계실텐데 과일도 올바르게 드셔야 유익한 효과를 제대로 보실 수 있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아침 과일식사시 주의사항을 문답식으로 정리해보았습니다.

과일식 하실 분들에게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아침은 반드시 과일로만 드세요

먼저 과일식 전에 아침에 일어나 양치 후 레몬 반조각의 즙과 꿀 티한스푼을 넣은 물을 한 잔 마십니다. 그리고 신선한 과일을 깨끗이 씻어서 드시면 됩니다. 아침은 오로지 과일 100%만 드시기 바랍니다. 과일을 드실땐 다른 고형식은 같이 드시면 안 됩니다. 샐러드나 채소등은 괜찮습니다. 겨울철 몸이 찬 경우 엷은 녹차정도도 괜찮습니다. 그 외에는 꼭 과일만 드시기 바랍니다.



무슨 과일을 먹으면 되나요?


아침에 좋은 과일은 당연히 제철 과일입니다. 제철 과일이 가장 영양소도 많고 가격도 저렴합니다. 요새는 4계절 원하는 과일을 먹을 수 있지만 제철과일도 아닌 것을 비싼 돈 내고 드실 필요는 없습니다.

사과는 거의 4계절 나오니 기본으로 드시고 여기에 본인이 원하는 과일과 제철과일 한 두가지를 섞어서 3-4종 이하로 드시면 됩니다.


아침 과일식으로 좋지 않는 과일은 지방성분이 많은 과일과 너무 신맛이 강한 과일입니다.



과일을 이렇게 섞어서 먹어도 되나요?

처음에는 섞어 먹는 것보다는 모노밀(한가지종류)로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처음부터 섞어드셔도 크게 무리는 없지만 아침에 속 쓰림이 있거나 평소 과일을 좋아하지 않는 분 또는 여러 과일을 한 번에 드시는 것이 익숙하지 않는 분은 한 가지 과일로만 드시다가 조금씩 섞어드시면 됩니다.


주의하실 것은 섞어서 드실 때 바나나, 아보카도 등은 기타 과일과 섞어드시진 마세요. 과일 배합은 다른 포스팅으로 다시 말씀드리겠습니다.


양은 얼마나 먹어야 하죠?

평균 500g 내외로 드시면 됩니다. 500g이면 사과 한 개 키위 한 개 오렌지 한 개에 포도 조금 정도 섞으시면 그 정도 되실 것입니다.


그 정도 드시면 개인차가 있지만 그래도 좀 적당한 포만감이 생깁니다. 먹성이 좋거나 식성이 좋으신 분은 한참 부족하신분도 있겠죠.


그럴 경우 더 드셔도 됩니다. 사실 아침 공복에만 드신다면 양은 제한을 두시지 않아도 됩니다.


양의 제한을 두지 않아도 된다니 진짜인가요?

네 아침 공복이라면 그렇습니다. 맘껏 드셔도 됩니다. 그런데 보통 사람이라면 500그램 기준으로 볼 때 몇 백그램 더 드시면 아마 더 드시기는 힘들 겁니다. 배도 좀 부르고 과일만 계속 드시는 거라 먹다 보면 스스로 포크를 놓게 되는 시점이 생깁니다. 자연스럽게 몸이 알아서 조절해주기 때문에 크게 신경쓰시지 않아도 됩니다. 그러나 추천량은 500g내외입니다.



많이 먹으면 살이 찌지 않을까요?

아침 공복에 드시는 과일은 생각하시는 것 만큼 체중 증가로 이어지지 않습니다. 과일로 살이 찌는 것은 식사 후 드시거나 다른 음식과 같이 드실 경우입니다.


오히려 아침 과일 습관을 들이시면서 나머지 식사들을 조절하시면 체중이 감소됩니다. 아침 공복 과일식은 체중 감량에 도움을 줄 뿐 체중을 늘리지 않습니다. 저와 제 아내 그리고 아침 공복 과일식으로 체중 감량 효과를 본 분들의 후기는 인터넷 검색만 해보셔도 많이 접하실 수 있을 것입니다.


과일도 당이 있는데 혈당 문제는 없나요?

과일도 당이 있는 것은 맞습니다. 보통 천연당이라고 하죠. 그런데 의사나 영양사 심지어 헬스클럽 트레이너들도 이렇게 말할 겁니다. 천연당도 당이고 많이 먹으면 살이 찝니다. 그러니 적당히 드셔야 해요.


그런데 그것은 과일을 공복에 섭취 시 어떻게 우리 몸에서 작용하는지에 대한 정확한 이해나 경험이 부족하기 때문에 그렇습니다. 조금 올바른 건강상식을 아는 전문가라면 아침 공복과일은 당뇨환자도 드셔도 괜찮을 만큼 건강상 문제를 일으키지 않는다는 사실을 잘 알고 있습니다.


과일 당 성분은 몸에 들어가면 혈당을 높이는 것은 맞습니다. 모든 탄수화물은 당연히 몸에 들어가면 혈당을 높이는 것이 정상입니다. 그래서 과일 먹고 혈당재보면 혈당이 엄청 올라간다. 뭔 소리냐 하는 분들도 계실 것입니다. 그러나 혈당이 얼마나 오르냐가 중요한 게 아니라 그 혈당이 얼마나 빨리 정상을 되찾느냐입니다.


과일이 혈당을 높이는 것은 맞지만 생각보다는 혈당을 천천히 높입니다. 과육과 껍질 기타 성분들과 같이 섭취하기 때문에 설탕처럼 순식간에 혈당치가 치솟지 않습니다. 아무리 단 과일이라도 실제 GI 지수와 GL수치 역시 낮습니다.


하지만 당 성분은 빠르게 처리되어 혈류에 잔류하지 않습니다. 그래서 혈당 스파이크를 일으키지도 않고 몸에 무리를 주지 않습니다. 그래서 혈당 문제는 크게 염려하시지 않아도 됩니다. 다시 한번 말씀드리지만 공복에 단독으로 드셨을때 그렇다는 것입니다.


결론적으로 과일식은 혈당문제를 유발하는 것이 아니라 근본적으로 혈당 문제를 해결해 주는 역할을 합니다.

과일과 당에 대해서도 다시한번 자세하게 다루어 드리겠습니다.


아침 빈속에 과일 먹으면 속 쓰리다던데요?

과일은 새콤달콤하고 신맛도 나기 때문에 과일이 산성일 것이라는 선입견이 있는 분들이 있습니다. 신 것을 먹으면 당연히 속이 쓰리겠다는 생각을 하기도 하고요. 그러나 대부분의 과일은 알칼리성입니다.


실제 산성 과일로 분류된 오렌지, 파인애플, 자몽 등도 체내에 들어가면 알칼리성이 됩니다. 그래서 크게 문제 되지 않습니다. 물론 당장 위염이나 위궤양 등으로 약을 복용하거나 속 쓰림이 심한 경우에는 바로 신맛 과일들을 드실 필요는 없습니다.


양배추와 같은 위를 보호하는 음식들을 드시면서 조금 위 기능을 회복하신 후 시작하시면 됩니다. 만일 과일을 드시고 바로 속 쓰림이 생기지 않으신다면 아침과일식을 해보시기 바랍니다. 과일에 들어있는 피토케미컬과 항산화 성분 등이 위점막을 회복시켜 근본적인 치유 과정을 시작합니다.


과일만 먹으면 점심 전까지 배가 고프지 않나요?

과일은 30분이내에 소화가 되기 때문에(바나나는 1시간) 금세 공복감을 느낄 수 있습니다. 공복감은 사람마다 드시는 과일조합에 따라 다소 다르게 나타납니다. 어떤분은 금세 배고픔을 느끼지만 점심때까지 큰 공복감을 느끼지 않는 분들도 있습니다. 아침 과일식을 오래 지속하면 이런 공복증상은 점차 사라집니다.


과일식 이후에 점심전 공복을 느끼실 경우에는 바나나와 같은 과일을 추가로 드시면 됩니다.마카다미와 같은 견과류를 소량 드셔도 좋습니다. 그리고 과일식 이후에 오트밀이나 죽 정도를 드셔도 괜찮지만 건강상의 문제로 과일식을 하는 경우에는 온전히 아침과일식을 유지하는 것을 권해드립니다.


아침 과일식의 효과는 무엇입니까?

과일은 수분이 70-90% 이상이고 각종 항산화성분과 미네랄 비타민 다양한 피토케미컬을 듬뿍 함유하고 있습니다. 과일과 야채의 성분은 몸의 노폐물을 씻어내고 손상되거나 훼손된 곳들을 치유하는 세포의 성장과 회복을 돕습니다. 100개 조의 세포로 이루어진 몸에 세포들이 가장 잘 기능할 수 있게 도와주는 영양소를 공급합니다.


1. 우리 몸은 약 100조 개의 세포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2. 세포들이 건강해야 인체가 건강합니다.


3. 세포가 건강하면 질병도 스스로 치유하는 메커니즘을 우리 몸은 가지고 있습니다.


4. 세포가 가장 좋아하는 연료중 하나는 바로 과일과 채소의 영양성분입니다.


5. 과일은 단독으로 먹을 때 가장 최고의 효과를 발휘하는 약이 됩니다.


6. 과일을 다른 음식과 섞어 먹거나 뒤에 먹으면 독이 됩니다.


7. 그래서 아침에 드셔야 할 음식은 과일이 가장 좋습니다.



효과를 보려면 어느 정도 시간이 필요한가요?

과일식으로 효과를 보실려면 최소 2주~3주 정도의 시간이 필요합니다. 2주 정도 하시면 어느정도 몸에 변화를 느끼실 수 있으실 것입니다. 만일 효과가 없다면 정확한 방법으로 하고 계신지 체크해보셔야 합니다. 2주 후부터는 체중 감량 효과도 보실 것입니다.(다른 식이습관교정이 병행된 경우)


식사는 아침만 과일식을 하시고 점심이나 저녁은 일반식으로 드셔도 됩니다. 식사와 식사 사이에 간식을 안드셨다면 식전 1시간에서 30분전에 과일 서너 조각을 드셔도 좋습니다. 그리고 점심이나 저녁의 메뉴는 수분이 많은 생야채 생채소를 가능한 많이 드시면 더 빠른 체중 감량 효과를 보실 수 있습니다.


물론 정제설탕, 인스턴트, 트랜스지방과 같은 음식은 같이 제거하셔야 합니다. 이 부분은 또 내용이 길어지니 다음 편에 다시 다루겠지만 한가지만 언급하겠습니다. 기본적으로 정제탄수화물과 인스턴트 트랜스지방 섭취를 중단하는 것 만으로도 살은 어느정도 누구나 빠집니다.


일부사람들은 과일식으로 살이 빠진것이 아니라 이런 나쁜것들을 먹지 않기 때문에 빠진효과라고 펌훼하는 분들이 있습니다. 그러나 그건 그렇지 않습니다. 단순히 나쁜것들을 먹지 않아서 빠졌다는 것도 일부분 사실이지만 그것이 전부는 아니기 때문입니다.


이는 독소를 지속적으로 몸에 넣는 작업을 중단한 것일뿐 이미 몸안에 쌓인 독소를 제거하는 것은 별개의 문제입니다. 과일과 야채는 몸의 지방속에 숨겨져 있는 독소를 씻어서 체외로 배출합니다. 정확한 방법으로 이를 실행하면 굉장히 많은 양의 변을 자주 보시게 될텐데 그 과정이 끝나면 올챙이 같던 배가 슬림해지는 것을 확인하실 수 있으실 것입니다.


이것만 지키시면서 유지하시면 다시 체중이 늘지는 않으실 것입니다. 중간중간 먹고 싶은 음식도 드시면서 말이죠.


마지막으로 더 참고할 것은 없나요?

저와 같이 과일식을 추천하는 분들이 간과하고 말씀 안 하시는 것이 있어서 말씀드립니다. 아침 과일식을 하실 때 전날 야식을 기름진 것을 드셨다면 효과가 없습니다. 밤 10시에 치킨이나 피자 족발 같은 야식 드시고 주무시면 다음날 아침은 당연히 공복이 아닙니다.


그 전날 드신 음식들 상당수는 아직 처리되지 않았습니다. 여기에 과일을 드시면 오히려 해롭습니다. 올바른 과일식을 하시려면 저녁 8시 이후에는 음식을 드시지 않은 상태여야 합니다. 기름진 야식을 드셨다면 아침은 그냥 거르시는 것이 건강상 좋습니다.


그리고 한가지더 과일식과 점심,저녁도 주로 생채소위주의 채식으로 2주간 드셨다면 일종의 명현현상(호전반응)이 생길것입니다. 명현현상은 개인별로 다릅니다. 두통이 심할수도 있고 설사가 심할 수도 있고 다양합니다. 명현 현상은 오래가지는 않습니다. 여기서 방법이 잘못된것 같다하여 포기하시면 안됩니다. 명현현상에 대해서는 다시 다루어 드리겠습니다.


국내에도 과일식을 전문으로 다루는 저자도 있고 이런 습관을 유지하시는 분들이 많이 계십니다. 그분들 책이나 블로그를 보면 여기에 적은 내용과 크게 다르지 않을 것입니다. 그만큼 아침 공복 과일식은 효과가 있고 검증된 방법입니다. 아침 과일식은 제가 주로 공부하는 자연 위생학을 기본 바탕으로 둔것들로 예로 부터 내려오는 기본 원칙입니다.


제가 말씀드린 이 내용은 과일다이어트의 방법을 설명드린 것이 아닙니다. 이것을 시중에 떠도는 과일다이어트라고 오해하시지 않으셨으면 좋겠습니다. 자연위생학에서는 아침에 과일식을 하는 것이 기본 원칙이고 그렇게 해서 몸의 독소를 배출합니다. 그러면 자연스럽게 독소가 빠져나가면서 체중이 주는 것입니다.


이것은 다이어트 방법이 아닙니다. 그냥 자연위생학의 일상적인 생활방식입니다. 체중감소는 부수적으로 따라오는 효과에 불과하다는 점을 꼭 명심해주시기 바랍니다.


그럼 다음 시간에 다시 뵙겠습니다.


매거진의 이전글 아침식사 꼭 먹어야 할까? 가장 좋은 아침식사 메뉴소개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