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매거진 완전건강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위버 Dec 08. 2020

아침과일 식단의 올바른 과일 배합방법 소개(다이어트)


아침 과일식을 할 경우에 가장 좋은 방법은 모노밀입니다. 모노밀은 한 가지 과일만 먹는 방식을 말하는 것이죠.

과일은 완전 소화가 되는 음식이지만 그래도 이것 역시 섞어 먹을 경우 소화기관에 다소간의 혼란을 야기할 수 있는 부분은 있습니다.


물론 그렇다 하더라고 조리된 음식에 비하면 과일을 섞어 먹는 것은 큰 문제는 없습니다. 그럼에도 일정한 규칙을 지킬 필요는 있습니다.


오늘은 이에 대한 이야기를 해보려고 합니다.


가장 좋은 방법은 한가지 과일만 드시는 모노밀입니다.

아침을 과일식으로만 하는 경우 과일을 평소 좋아하지 않았거나 과일식에 대한 확신이 아직 없다면 초기 며칠간은 가장 좋아하는 과일로 모노밀을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아침 모노밀로 가장 추천하는 과일은 사과입니다만 사과는 약간 신맛 과일로 속 쓰림이 있는 분들은 부담되실 수 있기 때문에 이 부분은 본인의 몸 상태에 따라 결정하시면 됩니다.


어떠한 과일도 상관은 없습니다만 수분이 많은 단맛 과일로 하시는 것이 가장 무난한 첫 시작이 될 것입니다. 과일의 선택은 이 정도만 조심하시면 큰 문제 없으실 것입니다.


모노밀이 어느 정도 익숙해지면 점차 한 두 가지 종류를 더 추가할 수 있습니다. 사실 한 가지 과일만 먹는 것보다는 여러 가지를 함께 먹는 것이 먹는 즐거움도 있고 과일별 영양성분을 고루 섭취할 수 있기 때문에 몸에서 충분히 받아들일 수 있다면 나쁠 것은 전혀 없습니다.



여러 과일을 조합해서 드실 경우에는 지켜야할 규칙이 있습니다.

다만 과일을 섞어 드실 경우에는 한 가지 규칙을 지켜주셔야 합니다. 바로 신맛 과일은 단맛 과일과 함께 먹지 말아야 한다는 점입니다.


이는 자연 위생학에서 따르는 과일배합의 원리입니다.


그럼 신맛 과일은 어떤 것이고 단맛 과일은 어떤 것이 있을까요? 자연 위생학에서는 과일을 신맛 과일, 약간 신맛 과일, 그리고 단맛 과일로 구분해두고 있습니다. 여기에 지방이 많은 과일이 별도로 있겠지요.


과일을 성질별로 분류하면 신맛과일,약간신맛과일,단맛과일로 분류됩니다.


신맛 과일은 다음과 같습니다.


오렌지, 그레이프 푸르트, 레몬, 감귤류, 파인애플, 딸기, 키위, 석류, 블루베리를 포함한 모든 베리류, 신맛이 강한 사과와 포도, 살구, 토마토 등입니다.


약간 신맛 과일은 다음과 같습니다.


사과, 복숭아, 배, 자두, 버찌, 포도(일부 품종 제외), 망고, 체리 등입니다.


단맛 과일은 다음과 같습니다.


바나나, 감, 무화과, 거봉포도, 샤인 머스킷, 연시, 곶감, 망고스틴입니다.


지방이 많은 과일은 다음과 같습니다.


아보카도, 코코넛, 올리브, 두리안 등입니다.


여기에 빠져 있는 과일들인 수박, 멜론, 참외, 파파야 등은 멜론 종류로 별도로 구분하게 됩니다.


구분은 이렇게 되어 있는데 신맛 과일과 약간 신맛과일중에서는 단맛이 강한 경우 단맛 과일로 생각되는 것도 있을 것입니다. 하지만 이는 성질에 따른 분류이니 그렇게 참고하시면 됩니다.


그럼 과일의 배합은 어떨까요?


멜론류인 수박, 멜론, 참외 등은 단독으로 드시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제 경험상 참외는 다른 과일과 섞어먹어도 큰 문제는 없지만 그래도 멜론류 과일 등은 단독 섭취가 가장 좋습니다.


약간 신맛 과일은 신맛 과일과 드서도 단맛 과일과 드셔도 괜찮습니다.

그러나 단맛 과일과 신맛 과일을 같이 드시는 것은 좋지 않습니다.


지방이 많은 과일 역시 단독으로 드시거나 채소와 함께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지방이 많은 과일에 대해선 일부 푸르테리언들은 신맛과일이나 약간 신맛 과일과 같이 먹어도 좋다고 하는 분도 있지만 저는 지방이 많은 과일은 채소와 함께 먹는 것이 좋다고 생각합니다.


모든 식사를 과일로 한다면 끼니별로 신체 주기에 맞추어서 과일을 배합해서 드시는 것이 필요합니다. 하지만 아침만 과일식을 하는 경우에는 신맛 과일과 약간신맛과일중에서 당도가 높고 맛있는 과일을 선택하셔서 드시면 충분합니다.


그래서 충분한 당도를 지닌 과일이라면 굳이 이 조합에 단맛 과일을 따로 추가하실 필요는 없습니다. 그렇게 아침을 드시고 점심 전에 공복감이 생길 경우 1시간 전쭘에 바나나 또는 무화과 같은 단맛과일이나 멜론류 과일을 단독으로 드시면 됩니다.


어떠신가요? 조금 복잡하신가요?

그럼 간단히 드실 과일을 추천드리겠습니다.


그냥 아침으로 드시기 좋은 과일은 사과+키위+오렌지(겨울엔 귤)의 3조합에 복숭아, 배, 딸기, 파인애플, 포도 중 한 개를 취향별 또는 계절별로 선택해서 한 가지만 추가하시면 됩니다.


콤비네이션으로 드셔도 1식에 3-4가지 이내로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많이 섞을수록 소화기관은 부담이 된다 생각하시면 됩니다.


그럼 모두 올바른 방법으로 아침 과일 다이어트 시도해보시기 바랍니다.


해당 내용 관련 문의사항이 있으시면 상담료로 구독과 라이킷을 받고 있습니다.

질문전 구독과 라이킷 해주신 후 문의 부탁드립니다.






매거진의 이전글 아침과일 다이어트 비법 Q&A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