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국경없는의사회 Jul 01. 2015

국경없는의사회는 다릅니다.

국경없는의사회의 활동원칙


국경없는의사회는 인도주의 긴급 구호 단체입니다. 
개발 구호와는 조금 차이가 있습니다. 

인도주의 활동은 생명을 보호하고 고통을 경감시키는 것을 궁극적인 목표로 하고, 위기 상황을 극복하도록 도와줍니다. 사회, 기반 시설, 경제,정치 등 장기적인 관점을 바탕으로 하는 개발 구호와는 달리, 긴급 구호는 즉각적으로 해결해야 하는 단기간의 필요에 보다 초점을 맞춥니다. 국경없는의사회는 인도주의 의료 단체로서, 시급한 치료가 필요한 환자들 그리고 필수적인 의료 지원을 받지 못하는 사람들이 처해 있는 의료적 문제에 집중하고 있습니다.


국경없는의사회의 활동원칙


의료 윤리 

국경없는의사회는 의료 윤리 규범을 준수하여 활동하며, 특히 의료 활동 중 개인이나 집단에 해를 가하지 않을 의무를 다하고 있습니다. 환자의 비밀을 지키고, 자율성과 치료에 동의할 권리, 그리고 환자들의 문화와 종교를 존중합니다.

독립성

국경없는의사회는 독자적, 자율적으로 현지 주민들의 필요를 파악해 지원 여부를 결정합니다. 제한 없이 주민들에게 접근하고, 지원 활동을 직접적으로 관리할 권한을 확보하기 위해 최선을 다합니다. 또한 재원의 극히 일부만을 정부 및 정부간 기구로부터 받고, 대부분의 활동 비용은 민간 기부금을 통해 마련하는데, 바로 이러한 점이 활동의 독립성을 유지할 수 있도록 해줍니다.

책무성

국경없는의사회는 치료를 받는 환자들과 후원자들에게 활동을 설명해야 할 책임이 있다고 여기고, 활동의 효과에 대한 정기적인 평가를 실시하고자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공정성과 중립성

국경없는의사회는 인종, 종교, 성별, 정치적 성향에 관계없이 오직 의료적 필요에만 근거하여 도움이 필요한 사람들을 지원합니다. 가장 심각하고 긴박한 위험에 처한 사람들을 최우선으로 돕고, 정치, 경제, 종교 등의 이해관계를 바탕으로 의사결정을 내리지 않습니다. 국경없는의사회는 특정 집단을 지지하지 않으며, 각국 정부나 분쟁 당사자들의 요구에따라 지원 활동을 하지 않습니다.
© Matthias Steinbach/MSF

증언 활동

공정성과 중립성의 원칙을 따른다고 해서 항상 침묵을 지킨다는 것은 아닙니다. 개인 및 집단에게 닥친 극단적인 폭력 행위를 목격할 때, 현지 주민들이 용인할 수 없는 고통을 겪는 상황에서 구명 의료 활동이 차단될때, 의료시설이 위협 당할 때, 위기 상황이 외면 당할 때, 구호 활동이 부적절하거나 잘못 활용될 때 이를 공개적으로 알림으로써 사람들의 관심을 모으고자 노력합니다.



노벨평화상 수상

국경없는의사회 국제회장 제임스 오르빈스키가 노벨평화상 수상 연설을 하고 있다.  ⓒPatrick Robert
“We are not sure that words can always save lives, but we know that silence can certainly kill."
국경없는의사회는 ‘여러 대륙에서 이룬 선도적 인도주의 활동을 인정’ 받아 1999년 노벨평화상을 수상했습니다. 국제 회장제임스 오르빈스키 박사는 당시 체첸에서 일어나고 있던 민간인에 대한 폭격을 비난하며 수상 소감을 시작했습니다. 노벨평화상 수상에 따른 상금은 필수의약품 접근성 강화 캠페인(Access Campaign)과 소외질병 치료제 개발기관(DNDi)을 설립하는 데 사용되었습니다.



국경없는의사회에 대해 더 알아보려면


웹사이트> http://msf.or.kr

페이스북> https://www.facebook.com/msfkorea

트위터> https://twitter.com/msfkorea/

카카오스토리> https://ch.kakao.com/channels/@msfkorea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