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아빠고래마케터 Jul 27. 2022

수익포트폴리오 2. 투자_사계절포트폴리오

사계절포트폴리오로 1년에 10% 수익내기 

퇴직 후 수익을 달성하는 포트폴리오로 선택한 것이 투자이다. 직장생활을 하면서 투자는 거의 하지 못했다. 물론 투자를 할 수 있는 시드머니도 부족했지만 목돈이 있어도 이율이 높은 저축은행에 넣어 놓고 리스크가 있는 투자는 하지 않았다.  투자에 대해서 공부를 안한 것은 아니었다. 직업적으로 투자에 대해 공부 할 수 밖에 없는 삶을 살아왔다. 

나는 첫 직장에서 자금팀에 배치받고 회사 IR 및 주식 담당자로서 7년넘게 일하였다. 증권사 애널리스트가 회사에 방문하면 그들과 상담하면서 회사를 홍보하고 회사 주식과 관련된 공시업무와 홍보업무를 담당했다.

업무적으로 주식관련 자격증도 취득하고 주식과 관련된 여러가지 강의도 들어야 했다. 

첫 직장을 그만두고는 3년정도 공인중개사로서 부동산 사무실을 운영했다. 물론 결과는 좋지 못해 그만 두었지만 공인중개사 자격을 공부하고 직접 3년정도 부동산 사무실을 운영하면서 경매, 토지, 상가분양 등 부동산 과 관련된 경험도 쌓았다.

부동산을 그만두고 보험영업을 거쳐 CFP(국제공인재무설계사)라는 자격증을 취득하고 재무설계 회사에서 재무설계 업무도 몇 년 하였다. 회사를 옮기면서 재무설계 일은 그만두었지만 현재 근무하고 있는 직장도 금융회사이다. 그동안 내가 걸어온 길을 생각해 보면 투자와 무관하지 않은 삶을 살아온 것이다. 

그런데도 주식투자나 부동산 투자를 적극적으로 하지 못한 이유는 리스크가 얼마나 무서운지 알고 있기 때문이다. 

사실 첫 직장을 그만두고 한 지인으로 부터 들은 정보를 통해 주식 투자를 했다가 크게 손해본 일이 있었다.

그때부터 투자와 관련된 업무를 하면서도 내가 직접 투자를 적극적으로 하지 못했던 것 같다.

지금 생각하면 투자와 멀리한 삶을 살았던 것이 현재 만족하지 못하는 경제상황을 만든 것 같아 너무 아쉽다.

내가 조금만 더 투자에 적극적이었다면 부동산만이라도 조금 더 관심을 갖고 투자를 하면 어땠을까 하는 아쉬움이 있다. 


그래서 작년부터 투자를 시작했다. 부동산은 투자금액의 문제로 시작하지 못했고 1차적으로 주식투자를 시작하였다. 주식투자를 하면서 가장 중요하게 생각한 것이 손실을 최소화하는 것이었다. 

그래서 생각한 것이 분산투자이고 그래서 실행한 것이 사계절포트폴리오이다. 

사계절포트폴리오는 경제도 날씨와 같이 사계절이 있어 계절마다 오르고 내리는 투자상품이 있다는 것이다.

경제 사계절을 예측하기 어렵기 때문에 주식, 채권, 금, 현금에 분산투자를 하면 어떤 계절이 오든 상관없이 포트폴리오의 일부 자산은 수익을 낸다. 따라서 어떤 경우에도 포트폴이오 전체가 크게 망가질 가능성이 매우 낮아지며 손실을 최소화 할 수 있다는 것이다. 

실제 투자는 작년 12월에 실행했다. 해외 ETF중 9개를 골라 분산 투자했다.

구체적인 ETF내역은 인베스코 원자재 지수 ETF, 미국 초장기 국채 ETF, 신흥국 국채 ETF, 금 ETF, 신흥국 주식 ETF, 미국 회사채 ETF, 물가연동채권 ETF, S&P 500 ETF, 선진국 주식 ETF이다. 

여러 전문가들이 추천한 비중으로 8개의 ETF에 분산투자했는데 결과는....아직까지 좋지 못하다.

손실을 보지 않기 위해 사계절 포트폴리오를 구성해서 투자했는데 현재는 6% 정도 손실이다.

원자재와 금을 제외하면 모두 손실이다. 특히 미국 국채와 물가연동채권에서 손실금액이 큰 상황이다. 

물론 주식시장에 몰빵 했다면 손실금액은 비교할 수 없을 만큼 컸을 것이다. 아직 투자를 끝내지 않고 보유중이기 때문에 손실이 확정된 것은 아니라 이번 투자가 실패라고 할 수는 없을 것 같다. 

하지만 깊이 있는 공부 없이 사계절 포트폴리오만 구성해 투자하면 손실없이 어느정도 수익을 볼 수 있다고 안일하게 생각한 것은 잘못한 것 같다. 

은퇴 후 수익과 배당등을 합쳐 투자를 통해 확보하고 싶은 수익은 월 1백만원이다. 

이번 투자를 통해 배당은 매달 2만원~3만원 정도 꾸준히 들어오고 있다. 투자금액이 크지 않아서 배당금액도 소소한 수준이지만 투자금액을 늘리고 고배당 ETF등을 더 편입한다면 배당으로 받는 금액도 조금씩 늘어날 것 같다. 역시 중요한 것은 꾸준한 공부이다. 다른 전문가의 추천이 나에게 다 맞을 수 없다.

내가 직접 백테스트도 해보고 다양한 사례를 분석 후 투자하는 것이 중요하다.

아직 투자는 은퇴 후 포트폴리오에서 자신없는 분야고 준비해야 할 것이 많은 분야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