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아빠고래마케터 Jun 20. 2022

수익포트폴리오_1. 유튜브

유튜브 개설과 수익창줄 조건 달성

유튜브의 첫 시작은 2019년 4월 이었다. 처음 시도한 유튜브 컨셉은 영화 속 한 장면의 메시지를 찾아내서 그 메시지를 설명해 줄 수 있는 책의 내용을 함께 소개하는 것이었다.

첫 영상은 조회수가 200회가 넘어서 나쁘지 않았지만 결과적으로 첫 유튜브는 2020년 2월에 마지막 영상을 올리고 끝냈다.  영상은 16개를 올렸고 한 영상당 조회수가 1천명이 넘는 영상이 하나도 없었다.

구독자는 41명으로 마무리되었다. 한마디로 실패!!!


실패의 원인은 여러가지가 있지만 가장 먼저 영상을 만드는 것이 쉽지 않아 영상업로드가 꾸준하지 못했던 것이 가장 큰 것 같다. 어떤 메시지를 담고 있는 영화속 한 장면을 찾아내고 다시 그 메시지에 맞는 책을 찾아내서 영상을 제작하는 것이 쉬운 일이 아니었다.

처음에는 생각해놓은 소재가 많아 괜찮았지만 영상이 거듭될수록 소재가 떨어지고 영상을 만드는 시간이 많이 소요되어 업로드가 되지 못했다. 

두번째는 유튜브에 대한 공부가 너무 안되어 있었다. 썸네일과 제목의 중요성도 알지 못했고 구독자를 어떻게 모아야 하는지 기초적인 공부량이 너무 부족했다. 

두번째 유튜브 채널은 작년 10월에 개설하였다. 유튜브의 컨셉은 건강을 주제로 잡았고 첫영상은 커피와 건강을 소재로 만들었다. 큰 기대는 없었지만 역시 첫 영상의 조회수는 100회를 넘지 못했다. 

이어서 불면증, 치매에 관련되는 영상을 차례로 올렸는데 올리는 영상마다 조회수는 미진했고 구독자도 늘지 않았다. 그래도 영상은 일주일에 한편씩 꾸준히 업로드를 해나갔다. 드디어 20개가 넘는 영상을 올린 올해 4월에 영상 하나의 조회수가 터졌다. 

영상 하나의 조회수가 터지면서 기존에 업로드한 다른 영상 2편의 조회수가 크게 올라갔다. 유튜브를 개설한 지 6개월만인 4월에 드디어 구독자 100명이 넘어갔다. 그리고 단기간에 구독자가 크게 늘어났다. 구독자 100명이 넘어선지 13일 만에 200명이 넘어섰고, 다시 5일만에 500명이 되었으며 500명이 넘어선지 단 하루만에 구독자 1천명이 넘어서 수익창출 조건이 달성되었다. (유튜브에서 수익을 내려면 구독자 1천명과 시청지속 시간 4천시간이 필요하다)

현재는 구독자가 2천명이 넘었는데 이때부터 조회수가 줄어들고 구독자 증가가 눈에 띄게 줄어들면서 이제 다시 정체상태가 되어있다.

두번째 유튜브 채널을 개설하면서 1차 목표는 구독자 1천명이었다. 목표달성 기간은 1년으로 잡았는데 운좋게 6개월만에 1차 목표인 구독자 1천명을 달성하였다. 

1차 목표를 비교적 빠르게 달성한 원동력은 무엇보다 꾸준한 영상 업로드에 있는 것 같다. 20개 영상까지 조회수가 100도 넘지 못한 영상이 많았고 구독자도 50명이 넘지 못했지만 이런 부분을 생각하지 않고 꾸준히 올린것이 가장 중요한 이유인 것 같다. 현재까지 업로드한 영상수는 31개이다. 

두번째는 첫번째 유튜브 채널 운영때와는 달리 유튜브에 대해 공부를 많이 한 것이다. 

유튜브에 대한 강의도 듣고 책도 보면서 썸네일과 제목의 중요성도 알고 유튜브 로직도 공부하였다.

다른 한편으로는 건강관련 성공한 채널에 대한 분석도 하면서 그 채널에 장점을 내 채널 영상에 적용해 나갔다.   

퇴직 후 수익 포트폴리오에서 유튜브로 벌고 싶은 수익은 평균 월1백만원이다. 

따라서 퇴직 전까지 꾸준하게 유튜브 채널로 월 1백만원 수익을 올릴 수 있도록 채널을 성장시켜야 한다. 

물론 구독자가 많아지면 광고수익외에 유튜브 채널로 얻을 수 있는 부가적인 부분도 있을 것이다.  

유튜브 수익이라는 것이 구독자에 의해 결정되는 것은 아니지만 기본적으로 구독자 10만명이 달성되면 월 1백만원 수익은 가능할 것으로 생각한다. 

그래서 2차 목표는 구독자 10만명을 달성하는 것이다. 지금처럼 하루 10명정도 구독자가 늘어나는 것을 생각하면 갈길이 멀지만 포기하지 않고 꾸준히 운영해 나가다보면 퇴직전에 구독자 10만명을 달성할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한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