캘리포니아 주지사 ‘개빈 뉴섬이’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 당선자가 전기차 세액 공제를 폐지하기로 결정해도 주에서 계속 전기차 구매를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민주당 소속인 뉴섬 주지사는 차기 트럼프 행정부가 연방 차원의 전기차 세액공제를 없애면 캘리포니아가 과거에 시행했던 친환경차 환급 제도의 재도입을 제안하겠다고 말했다.
뉴섬 주지사는 "우리는 친환경 교통의 미래를 포기하지 않을 것이며 오염을 유발하지 않는 차량의 운전을 더 저렴하게 만들겠다"고 말했다.
캘리포니아는 2010년부터 2023년까지 무공해 자동차 구매자를 대상으로 환급 제도를 운용해 전기차 1대당 최대 7,500달러를 지원했다.
캘리포니아주에 따르면 총 14억9천만달러(약 2조원)의 예산을 투입해 전기차 59만4천대 구매를 지원했으며, 이를 통해 온실가스(CO2e·이산화탄소 환산량) 390만t과 미세먼지(PM) 195t을 줄였다.
다만 주지사의 결정만으로 환급 제도를 다시 시행할 수는 없고, 주의회의 동의가 필요하다고 NYT 설명했다.
캘리포니아는 미국 50개 주 가운데 가장 많은 주(州)정부 예산을 보유하고는 있지만, 올해 수지를 맞추는 데 어려움을 겪었다.
캘리포니아는 전기차 전환에 앞장서 왔으며 미국에서 전기차가 가장 많은 도시 5개가 모두 캘리포니아에 있다.
NYT는 캘리포니아주 당국자들이 환경, 이민 정책 등을 두고 차기 트럼프 행정부와 긴 싸움에 대비하는 가운데 뉴섬 주지사가 이런 제안을 했다고 주목했다.
놀랍게도 주에서 가장 큰 전기차 업체인 테슬라는 이 공제에서 제외된 것으로 보인다. 주지사 측은 블룸버그 와의 인터뷰에서 “자동차 제조업체가 더 많이 자리 잡을 수 있는 시장 조건을 조성하기 위해 시장 점유율 제한이 포함될 것”이라고 말했다.
다시 말해, 캘리포니아의 전기차 중 상당수를 차지하고 있는 테슬라는 인센티브를 받을 자격이 없다는 뜻이다.
이러한 소식에 일론 머스크는 소셜 미디어 채널 X를 통해 이 결정을 비판했다. 그는 "테슬라가 캘리포니아에서 EV를 제조하는 유일한 회사라는 점을 감안한다면 미친 짓"이라고 혹평했다.
일각에서는 실제로 테슬라가 혜택 대상에서 제외된다면 최근 몇 달 동안 트럼프와 긴밀한 관계를 맺어 온 일론 머스크에 대한 정치적 공격이라는 주장도 나오고 있다.
뉴섬 주지사는 트럼프 당선인이 대선에서 승리하자 보수 정책을 주(州)에 강제하지 못하게 하겠다며 가장 먼저 저항의 깃발을 든 민주당 소속 주지사 중 한 명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