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일의 라인멘탈 그룹(Rheinmetall Group)은 전기차 충전소를 도시 환경에 통합하기 위한 최첨단 솔루션을 제시했다. 바로 보도 또는 연석에 통합된 충전기다.
내연기관 자동차 및 기타 전기차 충전소의 통합은 도시가 단기, 중기 및 장기적으로 직면해야 하는 현실적인 문제점들이 있다.
당연히 스페인에서도 2023년 말까지 공공충전소를 10만 개 이상 설치하는 것을 목표로 다양한 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이를 위해서는 인프라에 대한 상당한 투자가 필요하지만 도시 환경에 시각적이고 실질적인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이러한 공공 충전초에 대한 합리적이고 지능적인 통합이 필요하다.
이를 염두에 두고 라인멘탈 그룹은 일부 독일 도시에서 이미 실험 단계에 있는 프로젝트를 발표했다.
불편하지 않고, 확장 가능한 도로 충전 소켓
라인멘탈의 도로 연석 소켓은 거의 보이지 않아 도시 미관을 해치지 않으며, 넓은 공간이 필요 없으며, 충전소 설치에 따르는 많은 비용이 발생하지 않는 장점이 있다. 이는 기존 충전 시설에서 제기되는 문제점에 대한 혁신적인 해답이기도 하다.
이미 시장에 출시된 다른 충전 솔루션과 달리 라인멘탈의 접근 방식은 충전 소켓을 도로 연석에 통합하여 기존 도시 인프라를 스마트하게 활용할 수 있다.
라인멘탈은 "이를 통해 기둥형 충전기와 동일한 서비스를 제공하지만 다른 도로 사용자를 불편하게 할 수 있는 요인은 사라진다. 인도가 좁은 곳에서도 전기차 충전이 가능해 차량이 많은 도시에서 유용한 방법이다."라고 말한다.
필요에 따라 급속 / 완속 확장 가능
이를 염두에 두고 라인멘탈 기술 센터는 충전소의 밀도로 인한 제한은 없지만 기존 도시 인프라를 활용하는 솔루션을 연구하고 있다.
그 결과 22kW의 교류(AC)를 충전할 수 있는 모듈식 보도 연석용 충전기가 탄생했으며, 이는 OCPP(개방 지점 충전) 프로토콜을 통해 기존 백엔드 시스템 및 충전 시스템 인프라에 통합될 수 있다.
기술센터는 개발 단계의 우선순위는 기존 도시 인프라를 활용하면서도 업데이트 및 유지 관리가 쉬운 솔루션을 제공하는 것이었다.
그들은, "결과적으로 전체 도로와 주차장을 연석 충전기를 설치할 수 있도록 준비할 수 있으므로 계획, 허가, 건설 등과 관련하여 후속 확장성과 시너지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라고 말했다.
이를 위해 소위 더미 연석을 원하는 곳에 설치한다. 그 후, 전자 모듈을 통해 전기차의 수가 적절한 수요를 보장하는 즉시 적응될 수 있다. 또한 전자 장치를 쉽게 제거할 수 있으므로 유지 보수와 마찬가지로 몇 분 안에 개조를 완료할 수 있다.
이 시스템은 도로 공간이 열악한 환경 조건에 따라 설계되었기 때문에 오랫동안 사용할 수 있는 장점도 있다.
이 솔루션을 통해 라인멘탈은 2030년까지 100만 개의 공공 충전소를 보유한다는 독일의 목표를 실현할 수 있는 잠재력이 있다고 주장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