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매거진 M투데이 EV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M투데이 Jan 17. 2023

작년 전 세계에서 팔린 신차 10대 중 1대가 전기차

작년 전 세계 전기차 판매비중이 9.7%를 기록했다.


 2022년 전 세계 전기차 판매량이 처음으로 전체 판매량의 10%에 육박한 것으로 나타났다.


LMC자동차. EV-Volumes.com에 따르면 지난 해 전 세계 전기차의 글로벌 판매량은 약 780만 대로 전년대비 68%가 증가했다.


LMC오토모티브는 지난해 유럽의 전기차 점유율은 11%, 중국은 19%에 달했다고 밝혔다. 또, 유럽에서는 정확한 집계가 이뤄지지 않았으나 판매된 전기차 및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점유율은 20.3%가 증가한 것으로 추정했다.


독일자동차제조협회(VDA)에 따르면 지난 해 독일에서는 전기차 점유율이 25%를 차지했으며 특히, 12월에는 엔진차보다 전기차가 더 많이 판매됐다.


LMC오토모티브는 지난해 글로벌 신차 판매가 약 1% 감소한 8,060만 대를 기록한 것으로 추정했다. 지역별로는 중국이 전년대비 4%가 증가한데 반해 미국은 8%, 유럽은 7%가 감소했다.


특히, 중국은 지난해 전 세계 전기차 판매량의 3분의 2를 차지하는 등 전기차 보급이 급속도로 증가하고 있다.


미국은 지난해 80만7,180 대의 순수전기차를 판매, 점유율 5.8%를 기록했다.


분석가들은 그러나 불안정한 경제 상황이 소비자들에게 압력을 가하고 전기차에 대한 할인이 줄어들거나 완전히 사라지는 지역이 늘어나면서 올해 전기차 시장에서 작년 같은 높은 성장을 기대하기는 어려울 것이란 분석을 내놓고 있다.

관련기사


아우디, 2월부터 전기차 Q4 e-트론에 ‘히트 펌프’ 뺀다.


HD현대 건설기계 3사, 협력사 구매대금 2,400억 원 조기 지급


KB국민은행, 비대면 외환거래 플랫폼 ‘KB Star FX’ 오픈


IBK기업은행, 혁신기업 성장. 재기지원에 18조6천억 원 신규자금 공급


부분변경 단행한 2024년형 '쉐보레 트레일 블레이저', 美서 2월 8일 공개 예정?

매거진의 이전글 GS글로벌, 보조금 차등적용에 ‘사업 접으란 소리’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