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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정중규 Aug 06. 2023

AI가 엔터테인먼트산업 혼란하게할 수 있는 여섯 요인

AI가 엔터테인먼트 산업을 혼란에 빠뜨릴 수 있는 6가지 방법

인디애나 존스(일명 해리슨 포드)는 81세입니다. 그러나 2023년 프랜차이즈 반복의 상당 부분에서 그는 40년 더 젊어 보입니다.


이 영화 공학의 위업은 부분적으로 인공 지능(AI)과 머신 러닝에 의해 달성되었으며 할리우드가 AI 기술이 업계에 미칠 잠재적 영향에 대해 우려하는 이유 중 하나에 불과합니다.


할리우드의 배우와 시나리오 작가가 함께 파업에 돌입했습니다. 마지막으로 이런 일이 일어난 것은 TV가 등장한 1960년이었습니다. 1960년과 마찬가지로 계속되는 파업의 주요 이유는 기술 혼란과 미디어 산업에 대한 잠재적 영향, 즉 스트리밍의 출현과 AI의 기하급수적인 발전입니다.


업계에서 가장 큰 이름 중 일부는 현재 급여, 작업 조건 및 AI 사용에 대한 우려로 피켓 라인의 시나리오 작가에 합류하면서 파업 중입니다.


할리우드는 세계 최고의 영화 배우를 떠올리게 할 수도 있지만, 카메라 뒤에는 일상적인 작업과 실제로 생계가 AI에 의해 얼마나 큰 영향을 받을 수 있는지에 대해 우려하는 수많은 사람들이 있습니다. 다른 사람들은 기술을 통해 하찮은 작업에서 벗어나 창의성과 혁신에 집중할 수 있는 기회를 봅니다. 위험과 기회 사이의 이러한 긴장은 많은 산업에서 친숙합니다.


이러한 기술이 주류가 됨에 따라 많은 산업에서 여전히 가장 잘 사용할 수 있는 분야, 기술이 제공하는 잠재력, 자동화 및 증강을 통해 역할이 어떻게 진화할지 고민하고 있습니다.


AI 기술의 발전은 지적 재산권에 대한 현재의 접근 방식에 근본적인 도전을 제기하고 있습니다. 크리에이터와 아티스트, 스튜디오 및 기술 회사 간의 주요 논쟁 영역은 콘텐츠에 대한 보상에 대한 의미와 함께 AI 모델을 교육할 목적으로 콘텐츠의 '공정한 사용'으로 간주되는 것과 관련됩니다. 제작자는 이미 기술 제공자에 대한 법적 조치를 진행하고 있으며 이 논쟁은 시작 단계에 불과합니다. 논의의 또 다른 영역은 AI 모델의 출력이 지적 재산권 및 저작권 측면에서 어떻게 취급되어야 하는지입니다.


다음은 기술이 엔터테인먼트 산업을 혼란에 빠뜨릴 수 있는 6가지 방법입니다.


1. 디지털 아바타


점점 더 많은 신생 기업이 AI 생성 아바타 또는 "디지털 인간"의 미래에 베팅하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이러한 아바타는 일반 텍스트 스크립트에서 홍보 또는 교육 콘텐츠를 빠르게 만드는 데 사용할 수 있습니다. 또한 비디오를 쉽게 업데이트할 수 있음을 의미합니다. 또한 말하는 사람을 청중에 맞게 조정하여 내용이 다양하고 포괄적이 되도록 할 수 있습니다.


이 기술은 또한 가능성의 한계를 확장하고 있습니다. 1955년 교통사고로 사망한 배우 제임스 딘이 새로운 영화에서 실제 배우들과 함께 걷고 이야기할 수 있는 기술로 다시 살아나고 있습니다 .


2. 합성 음성


인터넷은 이미 유명 인사 음성 생성기로 가득 차 있습니다. 이를 통해 Donald Trump에서 Taylor Swift에 이르기까지 모든 사람의 소리를 복제하여 원하는 거의 모든 것을 말할 수 있습니다.


당연히, 복제된 목소리를 사용하여 자신이 하지 않은 연설을 하는 여러 유명인의 딥페이크 버전의 여러 예도 있습니다. 그리고 특히 성우 아티스트들은 이 분야의 저작권법이 여전히 모호한 이 기술의 점점 더 정교해지는 것에 대해 우려하고 있습니다 .


그러나 이 기술에 대한 긍정적인 사용 사례도 있습니다. 인후암 수술 후 배우 Val Kilmer는 AI를 사용하여 영화 Top Gun: Maverick에서 잃어버린 목소리를 디지털 방식으로 재현했습니다 . 그리고 파라마운트 픽처스는 팬이 "무서운 영화를 좋아하는지"를 묻는 상징적인 인용구를 사용하여 AI가 생성한 개인화된 전화를 받을 수 있도록 함으로써 스크림 프랜차이즈의 여섯 번째 버전을 홍보하기도 했습니다 .

3. AI 생성 스크립트


WGA(Writers Guild of America)는 영화 및 TV 스크립트에서 AI 쓰기 사용을 제한하려고 합니다. WGA 협상 위원회의 시나리오 작가인 존 어거스트(John August)는 회원들에게 두 가지 핵심적인 우려가 있습니다.


기존 스크립트를 사용하여 AI를 훈련하면 지적 재산 도용이 될 수 있다고 작가들은 주장합니다.


그러나 스튜디오의 경우 제너레이티브 AI를 사용하면 수익성을 높이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으며 이는 스트리밍 비즈니스의 특별한 관심사입니다.


세계경제포럼(World Economic Forum)은 2023년 상위 10대 신흥 기술 보고서에서 생성 AI를 식별하고 ChatGPT와 같은 시스템이 "생산성을 높이고 출력 품질을 개선하며 초안 작성이 아닌 아이디어 생성 및 편집에 대한 인간 작업을 재구성"할 수 있다고 언급합니다.

4. AI 생성 비주얼


1993년 영화 쥬라기 공원(Jurassic Park)은 선구적인 CGI(computer-generated imagery)를 사용하여 공룡이 처음으로 살아나면서 관객을 놀라게 했습니다. 지금은 구식이고 덜 인상적입니다. 그 이후로 이미지 생성 기술이 얼마나 발전했는지 놀랍습니다.


Showrunner라는 새로운 AI 애플리케이션은 애니메이션 및 이미지 생성과 관련하여 AI의 힘을 보여줍니다. 도구 뒤에 있는 회사인 시뮬레이션은 할리우드 파업을 기반으로 한 사우스 파크의 에피소드를 공개했습니다 . AI 모델을 훈련시키기 위해 기존 사우스파크 콘텐츠를 활용해 에피소드를 만들었고, 스토리라인과 대본부터 애니메이션, 음성 녹음, 편집까지 모두 AI가 제작했습니다.


5. 작업 자동화 및 증강


다른 많은 산업과 마찬가지로 AI는 반복적이거나 일상적인 작업과 관련하여 자동화 및 힘든 작업을 위한 엔터테인먼트 산업 기회를 제공합니다. 또한 부조종사 역할을 하여 프로덕션 팀의 역량을 강화할 수 있습니다.


이미 AI 도구를 비디오 편집에 사용할 수 있어 제작 시간을 크게 단축하여 필요한 예산을 줄일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팀은 시각 효과를 스토리보드화하거나 포스트 프로덕션 편집에서 CGI를 가져올 수 있습니다.

6. 번역


한국 최대 음반사 하이브(HYBE)는 AI를 사용해 아티스트 MIDNATT의 노래를 6개 언어로 발표했습니다 . 한국 가수의 목소리가 다른 언어의 원어민과 합쳐져 한국어, 영어, 스페인어, 중국어, 일본어, 베트남어로 노래를 발표했습니다. 가수 본인은 한국어와 제한된 영어와 중국어만 구사할 수 있습니다.


민관 협력의 필요성


AI 기술 개발 및 채택에서 발생하는 우려를 완화하고 기회를 활용하려면 다중 이해관계자 협업이 필요합니다.


위에서 언급한 AI 기술의 잠재적인 사용은 AI가 콘텐츠 제작자에서 소비자에 이르기까지 모든 사람에게 영향을 미치면서 엔터테인먼트 산업을 얼마나 깊이 변화시킬 수 있는지 보여줍니다. 이러한 기술 패러다임의 변화는 콘텐츠 제작 및 배포 전반에 걸쳐 비즈니스 모델과 이해관계자의 보상, 업계 근로자의 삶에 상당한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The Forum은 투명하고 포용적인 AI 시스템의 책임 있는 설계 및 출시를 옹호하기 위해 다중 이해관계자 행동을 주도하기 위해 AI Governance Alliance를 출범했습니다 . 이 이니셔티브는 안전한 시스템 및 기술 보장, 지속 가능한 애플리케이션 및 변환 촉진, 탄력적인 거버넌스 및 규제에 기여하는 세 가지 주요 영역을 우선시할 것입니다.


필자 : 캐시 리(헤드, AI, 데이터 및 메타버스; 집행위원회 위원 , 세계경제포럼 제네바) / 미노스 반투라키스(제네바 세계 경제 포럼 미디어, 엔터테인먼트 및 스포츠 산업 책임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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