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대로면 622조원을 투입해 경기 평택·화성·용인·이천 등에 조성하는 세계 최대 규모 반도체 클러스터가 공장을 다 지어 놓고도 전기가 없어 돌리지 못하는 상황이 올 수 있다는 경고가 나오고 있다. 불과 12년 뒤부터는 대규모 전기를 동해안과 호남에서 받아와야 하지만, 송전 선로는 구체적인 건설 계획조차 확정되지 않았다.
반도체 공장을 비롯해 각종 최첨단 설비와 인구가 밀집한 수도권의 전기 수요가 날로 커지면서 2038년이면 수도권에 있는 반도체와 데이터센터의 전력 수요만 신형 원전 15기에 이를 것이란 전망까지 나온다. 현재의 송배전망 상태로는 고스란히 전력 부족으로 이어질 위기다. 정부는 계획대로 송배전망 건설이 마무리되면 문제없다고 되풀이하지만, 지금도 전력망 건설이 차일피일 미뤄지는 상황에서 지나치게 장밋빛 전망이라는 비판이 제기된다. 전직 고위 에너지 전문 관료는 “지금처럼 정부가 안일하게 대처해서는 제 일정에 맞춰 송배전망 공사를 마무리하기 어렵다”며 “시간표를 새로 짜서 공사에 속도를 내야 ‘대재앙’을 막을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4일 정부와 업계에 따르면 2047년까지 반도체 공장 16개가 신설되는 경기 남부 클러스터에선 3년 후인 2027년 공장 5개가 완공된다. 필요한 전력 수요만 원전 3~4기 규모에 달할 전망이다. 이미 준공 시점을 5년 넘긴 동해안-신가평 선로가 2026년에도 가동이 불투명하다는 것을 감안하면 수도권 전력 대란은 눈앞에 닥쳤다는 지적이 나온다.
클러스터의 핵심인 용인 지역에서는 반도체 공장 10개로만 2047년까지 현재 수도권 전체 전력 수요의 4분의 1만큼이 늘어난다. 반도체 공장은 물론 데이터센터 신설, 전기차 보급, 각종 제품의 전기화 등으로 수도권 내 전력 수요 폭증이 예상되는 상황에서 전기가 없어 최첨단 공장과 설비가 가동을 못 할 위기를 맞을 수 있다는 것이다. 정부는 반도체 메가 클러스터에서 대형 반도체 공장과 소부장·팹리스 등 반도체 생태계가 함께 성장하며 생산 유발 효과만 650조원에 이르고, 직간접 고용 창출 효과는 300만명을 웃돌 것이라 전망했다. 하지만 당장 2027년부터 송배전망 부족으로 인해 수도권 수요의 10%에 이르는 전기를 제때 받지 못할 수 있다는 얘기다. 손양훈 인천대 명예교수는 “인재 확보 등의 이유로 첨단 산업은 수도권에 있을 수밖에 없다”며 “송배전망 구축은 반도체처럼 국가 미래를 위한 필수 산업이란 시각으로 바라봐야 문제를 해결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원활한 전력 공급이 반도체 업계에 실질적인 보조금 역할을 하는 현실에서 대책이 시급하다는 목소리가 나온다.
◇반도체 전력 수요 지금의 3배 이상으로 늘어
현재 화성·평택·용인·이천 등 경기 남부권 반도체 공장에서 필요한 전력 규모는 신형 원전 3기에 이르는 4.1GW 수준이다. 지난달 31일 나온 ‘제11차 전력수급기본계획(전기본)’의 추정치에 따르면 2038년까지 용인을 비롯해 수도권에 잇따라 세워지는 반도체 공장의 전력 수요는 모두 15.4GW에 이른다. 지난해 나온 기존 계획에서는 14GW가 늘어날 것으로 봤지만, 경기 남부 클러스터 계획이 수립되며 반도체에서만 신형 원전 1기만큼이 더 필요할 것으로 추정됐다.
2019년에서 완공 시점이 2026년으로 밀린 동해안-신가평 송전선로가 여전히 지지부진하면서 반도체 클러스터의 가동 시점에 전력난을 일으킬 수 있다는 우려가 나온다. 한 전력 업계 관계자는 “2026년에도 동해안에서 신가평으로 오는 송전 선로가 준공되기는 어려울 것이란 관측이 많다”며 “이런 상황에서 수도권에서 대규모 반도체 공장이 가동을 시작하면 가뜩이나 빠듯한 수도권 전력 수급에 문제가 발생할 가능성이 있다”고 말했다.
삼성전자와 SK하이닉스 인근에 LNG(액화천연가스) 발전소도 추가로 건설할 계획이지만, 건설까지는 시간이 걸려 당장 도움은 못 될 전망이다.
이후로는 송배전망에 더 의존할 수밖에 없다는 것도 문제다. 전력 수요가 폭증하는 가운데 기존 발전소는 문을 닫으면서 서울·인천·경기 등 수도권에서는 동해안과 호남 등에서 넘어오는 전기에 대한 의존도가 더 높아지기 때문이다. 정부는 2036년 이후 전력 수요는 기존 계획·건설 중인 선로에 더해 추가로 두 개를 더 연결하겠다고 했지만, 신규 2개 선로에 대해선 아직 구체적인 계획조차 내놓지 못했다.
그나마 계획이 수립된 서해안 해저 송전 선로도 아직 기술 국산화가 되지 않은 데다 선로가 어디를 거칠지에 대해서도 결정이 나지 않았다. 동해안-신가평 신규 선로가 민원 등의 문제로 선로 위치 선정에만 6년이 걸린 것을 감안하면 시간은 많지 않다.
조홍종 단국대 교수는 “23.5km를 건설하는 고덕-서안성 송전 선로도 계획을 세운 지 10년 만인 지난해 9월에야 준공했다”며 “수백km로 길고, 산을 넘거나 해저를 통과하는 송전선은 지금과 같은 방식으로는 10년 남짓한 시간에 건설이 사실상 불가능하다”고 말했다.
◇데이터센터, 전기차 등도 부담 키워
송배전망 구축이 지연되면서 생기는 문제는 반도체 공장에 그치지 않을 가능성도 크다. 최근 3년간 전국 데이터센터의 전력 사용량 중 4분의 3 이상이 수도권에 몰린 가운데 반도체 공장 외에도 데이터센터 등 추가적인 전력 수요가 폭발하기 때문이다. 지난해 데이터센터의 전기 수요는 수도권을 중심으로 0.6GW에 그쳤지만, 2038년에는 6.2GW로 늘어날 것으로 예상된다. 정동욱 중앙대 교수는 “인공지능(AI)의 확산 등을 감안하면 예상보다 데이터센터 증가세가 더 가파를 가능성도 크다”고 말했다.
◇전문가들, “과거처럼 해서는 위기” 입 모아
전문가들 사이에선 과거와 같이 안이하게 송배전망을 구축하다가는 국가적 위기가 도래할 수 있다고 주장한다. 한 에너지 분야 교수는 “지금 있는 송배전망은 현재 소비자와 발전소를 잇는 수준에 불과하다”며 “앞으로 전력 수요가 얼마나 늘어날지 가늠하기 어려운 상황에서 과연 준비가 돼 있는지 의문”이라고 말했다.
김창섭 가천대 교수는 “이대로 가다가는 전기가 없어 우리 1등 수출 품목인 반도체의 경쟁력이 약화하는 사태가 일어날 수 있다”며 “송배전망 강화는 이제 반도체 등 제조업 경쟁력 유지와 AI 디지털 시대에 대비하기 위한 필수 조건”이라고 말했다.
[송배전망의 전력난 경고] [1]
민원에 막혀 송전망 건설 지연... 전기가 태백산맥 못 넘는다
지난달 31일 경기 가평군에 있는 한전 신가평변환소 건설 현장. ‘한전은 주민과 상생한다더니 주민을 살생하고 있다’ ‘변환소 건설 계획을 즉시 백지화하라’는 내용이 적힌 현수막이 곳곳에 걸려 있었다.
이곳은 경북 울진에 있는 신한울 원전 등에서 만든 전기를 수도권 곳곳으로 보낼 핵심 송배전 시설의 건설 현장이다. ‘탈원전’으로 공사가 중단되는 우여곡절을 겪은 신한울 3·4호기가 완공 후 생산할 전기도 이곳을 거치게 된다. 2010년 계획 수립 당시 2019년부터 가동할 계획이었지만, 공사는 지난해 8월에야 시작됐다. 계획 때부터 따지면 15년이 됐고, 당초 준공 시점에서는 5년이 지났지만, 현재 공정률은 8%다. 한전 측은 밤샘 작업을 해서라도 2026년 8월인 완공 시점을 맞추겠다는 입장이지만, 현장에서도 이를 믿는 이들은 거의 없었다.
동해안에서 이곳을 잇는 송전선로 공사는 환경 단체와 10개 시군구 지역 주민의 민원이 쏟아지며 송전선 위치 선정에만 6년이 걸렸고, 변환소 공사도 함께 늦어졌다. 지자체가 각종 인허가권을 가졌다 보니 조그마한 민원이라도 들어오면 표를 의식한 지자체장은 제동을 걸고, 민원 해결부터 공사까지 모두 한전이 책임을 져야 했다.
계획 초기부터 송배전망의 핵심인 변환소 설치를 반대해온 지역 주민들은 협상 끝에 공사가 시작된 뒤에도 ‘상생’을 명목으로 잣, 고추, 쌀, 목이버섯 등 농산물을 처리할 가공시설과 다리(인도교) 건설 등을 요구하며 공사를 막아서고 있다.
인공지능(AI) 확산과 그에 따른 데이터센터 확대, 반도체 클러스터 조성, 전기차 보급 등으로 전력 수요가 폭발하는 상황에서 송배전망이 ‘심각한 복병’으로 등장하고 있다. 각국이 미래 첨단 산업을 선점하기 위해 전력 생산에 총력을 기울이는 상황에서 생산한 전기를 수요지로 보낼 송배전망 구축이 가장 큰 걸림돌로 떠오르는 것이다. 우리나라도 현재와 같은 상황이 계속되면 원전 15기에 이르는 전력 설비가 전기를 보낼 방도가 없어 멈춰야 할 형국이다. 전력망 구축이 갈수록 더뎌지면서 ‘송배전망발(發) 전력 대란’은 우려를 넘어 곧 현실이 될 것이란 전망이 커진다.
2일 본지가 지난해 확정된 ‘제10차 전력수급기본계획(전기본)’과 한국전력거래소의 ‘2023년 발전소건설사업 추진현황’ 등을 분석한 결과, 2036년까지 강원과 영호남 등 비수도권은 전력 설비가 35GW(기가와트) 늘어나지만, 이 전기를 쓸 비수도권의 수요는 15GW 증가하는 데 그치게 된다. 수도권으로 향하는 송배전망이 확충되지 않으면 최대 20GW에 이르는 설비가 가동을 못 할 상황에 놓일 가능성이 크다. 20GW는 1.4GW급 신형 원전 15기에 이르는 규모다. 이미 동해안에 있는 석탄발전소와 원전에서 만든 전기가 태백산맥을 제대로 넘어오지 못하고, 호남 지역에서 생산한 전기가 쓰일 곳이 없어 태양광 발전이 잇따라 가동을 멈추는 상황에서 송배전망 문제가 더 심각해지게 되는 것이다. 특히 지난달 31일 발표된 ‘제11차 전기본’에서 원전과 재생에너지 등 발전소 건설 규모가 더 늘어나게 되면서, 지금 주어진 시간을 놓치면 손을 쓰기 어려워질 순간을 맞게 된다는 우려까지 나온다.
◇120조원 들인 발전소 놀릴 판국
업계에 따르면 원전은 통상 1.4GW 하나 건설에 5조원, 석탄발전소는 1GW에 2조5000억원이 든다. LNG(액화천연가스) 발전소는 1GW당 1.25조원으로 추정하고, 태양광도 비슷하게 든다. 먼바다에서 전기를 만들어야 하는 해상 풍력은 원전과 비슷하게 1GW당 5조원을 웃돈다. 지난해 말 기준 2036년까지 전국에서 건설·계획 중인 발전소는 원전 5기, LNG발전소 23기 등으로 이 같은 추정 건설비를 감안하면 만들어 놓고도 가동할 수 없는 발전기의 건설비는 120조원에 이른다. 현재 국내에서 가동 중인 원전(26기)만큼을 지을 수 있는 자금을 투입해 놓고서도, 하릴없이 놀려야 하는 것이다.
수도권의 전력 수요가 폭증하는 가운데 ‘탄소 중립’ 이슈로 몇몇 석탄발전소 등 기존 수도권의 발전 설비가 폐쇄되면서 강원·영남·호남 등 비수도권에서 들여와야 할 전기는 더욱 늘게 된다. 송배전망 증설이 더욱 절실해진다는 얘기다.
◇선 없어 전기 못 만드는 사례 속출
부족한 송배전망 문제는 이미 곳곳에서 발전소 가동 중단이나 축소 등의 심각한 문제를 일으키고 있다. 경기 여주에 있는 1000MW(메가와트)급 여주복합화력발전소는 올 초부터 가동률이 30% 수준에 그치고 있다. 강원도에서 신가평변환소를 거쳐 수도권으로 보내야 하는 신규 송전망 구축이 늦어지면서 기존 선로가 과포화된 탓이다. 현재 동해안의 원전과 석탄화력발전소에서는 생산한 전기를 수도권 직통은 물론 충청을 거쳐서 보내는 선로까지 꽉꽉 채워 전기를 보내면서 그 길목에 있는 여주발전소가 피해를 입고 있는 것이다.
지난해 완공된 지상(地上) 송전선로 길이는 수km에서 수십km인 단거리 위주로 60km에 그친다. 2010년대 초반 전국적으로 관심이 쏠렸던 ‘밀양 송전탑 사태’를 거치며 송배전망 공사가 각종 민원의 중심이 되면서 공사 속도는 크게 늦어졌다. 밀양 송전탑이 포함된 신고리-북경남 송전선로가 완공된 2014년까지 해마다 100km 이상 완공되던 송전선로는 이듬해부터 두 자릿수로 떨어졌다.
송배전망은 전국이 촘촘하게 연결돼 있다 보니 어느 한 곳에서만 문제가 일어나도 대정전과 같은 걷잡을 수 없는 사태를 일으킬 위험성이 크다. 불과 몇 초의 정전으로 수백억원의 손실을 보는 반도체 공장은 물론, AI의 확산 속에 잠깐의 전력 공급 차질도 산업과 일상에 큰 문제를 낳을 수 있다는 점을 감안하면 송배전망 투자를 확대하고, 건설에 속도를 내 문제를 미리 없애야 한다는 지적이 나온다.
박종배 건국대 교수는 “송배전망의 경제적 가치가 과거에 비해 엄청나게 커졌다”며 “원활한 전기 공급이 산업 경쟁력을 좌우하는 상황에서 최대한 송배전망을 빨리 깔 수 있는 방도를 찾아야 한다”고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