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터디노트_part1-3. ② pain point, 페르소나, 고객여정
단순 데이터에서 비즈니스에 도움이 되는 인사이트를 도출해낼 수 있어야 한다.
고객인사이트를 어떻게 도출해낼 수 있을까?
(1) Pain point 찾기 : 고객의 불편했던 경험을 찾아내 개선하라
(2) 페르소나 구축: 아주 구체적으로 고객을 정의한다
→ VALS(가치관, 라이프스타일)과 AIO(행동, 관심, 의견)의 추적을 통해서
(3) 고객경험여정 맵 분석 : 브랜드 경험 과정을 세부적인 순간으로 쪼개어 인사이트 도출
→ 구글에서 가장 최근에 발표한 고객경험여정 맵 이론 : Messy middle
☞ 고객이 복잡한 의사결정과정(인지 후 구매까지)을 쉽고 빠르게 내릴 수 있도록 마케팅 전략을 펼쳐라
“이 글은 제로베이스 스쿨의 강의 자료 일부를 발췌하여 작성되었습니다.”